LIVE : [LIVE] 전날 취소됐던 누리호, 오늘 오후 6시 24분 발사
입력 2023.05.24 09:00
업데이트 2023.05.25 19:19
업데이트 정보 더보기전날 통신문제로 중단됐던 한국형우주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6시 24분 나로우주센터에서 우주로 비상했다. 누리호 관련 뉴스를 실시간 업데이트한다.
LIVE 마지막 업데이트 9분 전
- 발사 성공 여부 7시20분 이후 발표될 전망...데이터 분석 40분 소요,완료시 결과 발표
- [속보] 오후 6시 42분 33초 비행 종료
- [속보] 오후 6시 39분 23초 인공위성 8기 모두 분리 확인
- 오후 6시 38분 38초 큐브위성 1~4번 위성 분리 모두 확인
- 오후 6시 37분 12초 태양동기궤도인 고도 550㎞, 탑재 위성 분리 시작
- 오후 6시 28분 32초 2단 분리, 3단 엔진 가동...고도 258km
- 오후 6시 27분 54초 페어링(위성보호 덮개) 분리...고도 204㎞
- 오후 6시 26분 5초 1단 로켓 분리...고도 64.5㎞
발사 성공 여부 7시20분 이후 발표될 전망...데이터 분석 40분 소요,완료시 결과 발표
기사 링크 복사 버튼분석 데이터로 차세대 소형 위성 정상 사출 여부 파악
[속보] 오후 6시 42분 33초 비행 종료
기사 링크 복사 버튼모든 위성 분리 후 위성 충돌방지 위한 회피 기동 및 남은 연료 배출 작업 후 비행 마감.향후 누리호는 궤도를 돌다 지구 중력에 의해 다시 대기권으로 진입해 불타 사라져.
[속보] 오후 6시 39분 23초 인공위성 8기 모두 분리 확인
기사 링크 복사 버튼오후 6시 38분 38초 큐브위성 1~4번 위성 분리 모두 확인
기사 링크 복사 버튼오후 6시 37분 12초 태양동기궤도인 고도 550㎞, 탑재 위성 분리 시작
기사 링크 복사 버튼탑재된 위성은 총 8기. 차세대 소형위성 2호부터 분리 시작
이후 져스텍ㆍ루미르ㆍ카이로스페이스 등 민간 기업들의 초소형위성(큐브위성), 2~4차 분리.
오후 6시 28분 32초 2단 분리, 3단 엔진 가동...고도 258km
기사 링크 복사 버튼2단 로켓은 2804㎞ 떨어진 필리핀 동쪽 해역에 낙하
오후 6시 27분 54초 페어링(위성보호 덮개) 분리...고도 204㎞
기사 링크 복사 버튼오후 6시 26분 5초 1단 로켓 분리...고도 64.5㎞
기사 링크 복사 버튼1단은 전남 고흥에서 430㎞ 떨어진 일본 큐슈 서쪽에 낙하예정
[속보] 오후 6시 24분 누리호 발사
기사 링크 복사 버튼1단 엔진 추력 300t 도달,지상 고정장치 해제 명령
비행 안전을 위해 170도 발사 방위각을 따라 남쪽으로 비행
서쪽엔 중국, 동쪽엔 일본 있어 영공 침범을 않기 위해 남쪽으로 발사
누리호 추적은 나로우주센터와 제주추적소에 설치된 레이더와 텔레메트리(원격자료 수신 장비)로 운용. 추적레이더는 최대 3000㎞까지, 텔레메트리는 최대 2000㎞까지 누리호 상태 확인 가능. 후반부 비행은 항우연이 남태평양 도서 국가 팔라우에 구축한 추적소에서 담당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영남면 우주발사전망대에서 시민들이 실용위성을 싣고 우주로 향하는 누리호(KSLV-Ⅱ)를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국내 처음으로 실용 위성을 탑재한 누리호(KSLV-Ⅱ)가 우주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우주로 향하는 누리호 지켜보는 시민들 우주로 향하는 누리호 지켜보는 시민들.연합뉴스
오후 6시 14분 발사자동운용(PLO) 프로그램 가동
기사 링크 복사 버튼발사관제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발사 준비작업 이뤄지며 카운트다운
이상 감지되면 자동으로 즉각 발사 중단
오후 6시 11분 발사준비점검 완료
기사 링크 복사 버튼[속보] 오후 5시 58분 누리호 발사전 준비점검 시작...우주물체충돌 회피분석 후 발사시간확정
기사 링크 복사 버튼강풍·낙뢰 발생 여부 발사체 발사시 우선 고려
해경, 나로우주센터 주변 해상 선박 안전 통제
기사 링크 복사 버튼여수해경,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대 주변 해상과 발사체 비행 방향 내 해역과 선박 등 해상 안전 통제
해양경찰 경비함정 22척, 해군 2척, 남해어업관리단 4척, 지자체 2척 등 총 30척 해상 배치, 해상안전관리 임무 수행
오후 5시 38분 누리호 발사체 기립장치 철수 완료
기사 링크 복사 버튼[속보]누리호 산화제 충전 완료, 발사체 기립장치 철수 시작...30분 소요
기사 링크 복사 버튼오후 5시 5분 누리호 헬륨 탱크(저온고압탱크) 충전 완료
기사 링크 복사 버튼오후 4시 50분 누리호, 연료탱크 충전완료
기사 링크 복사 버튼산화제는 30분 뒤 충전 완료 전망
해상 통제구역 내 선박 통항 전면 금지
기사 링크 복사 버튼해상 통제구역은 나로우주센터 발사대 중심으로 반경 3㎞ 앞바다와 누리호의 비행 항로상에 있는 해역. 폭 24㎞, 길이 78㎞ 해상. 유사시 인명ㆍ선박 안전 확보 위해 설정
25일 오후 고흥우주발사전망대에서 관람객들이 태극기를 머리에 꽂고 누리호 발사를 기다리고 있다.뉴스1
오후 3시44분 누리호와 우주 센터 간 통신 점검 완료
기사 링크 복사 버튼오후 3시40분 연료(케로신) 및 산화제(액체 산소) 충전 시작
기사 링크 복사 버튼오후 3시 누리호, 충전 위한 산화제 탱크 냉각 작업 돌입
기사 링크 복사 버튼액체 산소가 영하 183도에서 주입돼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과정. 완충까지는 약 2시간이 소요. 오후 5시40분쯤 충전 종료 전망
[속보] 누리호, 6시간 앞두고 발사 운용 시작
기사 링크 복사 버튼[속보]누리호 오후 6시 24분 발사…"안정적 작동 최종 확인"
기사 링크 복사 버튼발사 예정시간을 2시간여 남기고 발사가 중단됐던 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II)가 25일 문제를 해결하고 애초 예정시간에서 꼭 하루가 지난 이날 오후 6시 24분 다시 발사된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오전 11시 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발사 준비 자동 제어 시스템과 발사대 장비 제어시스템 점검 및 조치 결과를 보고받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오후 3시 지상 헬륨공급 시스템에서 압력을 낮춰주는 해압 밸브 구동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되자 항우연 연구진은 원인 규명에 착수했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연구진이 밤새 제어 프로그램 시험과 점검을 진행 중 발사대 헬륨탱크 PLC라는 장치에서 명령어가 순차적으로 전달되지 않는 걸 확인했고 제어프로그램을 수정 작업했다"며 "반복시험을 통해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걸 최종 확인했다"고 말했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누리호 발사 실무를 총괄하는 고정환 항우연 한국형발사체고도화사업단장과의 일문일답.
Q. 새벽까지 점검하면서 소프트웨어 말고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있었는가.
A 오 차관 = 하드웨어는 전혀 문제가 없는 상태고, PLC라는 장치의 제어 프로그램에 이상한 점이 확인돼 그 부분을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다른 하드웨어 문제는 없다.
Q 구체적인 문제 발생 원인은 파악했는가.
A 오 차관 = 사전 준비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었고, 발사체 기립 상태에서 발사 준비 자동 제어 시스템과 지상 장비 제어 시스템을 연동한 뒤 점검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다. 이전에 지상 장비 제어 시스템을 점검할 때는 발사체 부분은 시뮬레이션 상태로 진행했는데, 그때는 문제가 없었고 어제는 실제 상황이라 그런 문제가 발생했다.
A 고 단장 = 발사 제어 컴퓨터가 있고, 발사대에 있는 지상 장비를 운용하는 컴퓨터가 있는데 둘 사이에 통신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PLC는 밸브류를 하나씩 구동하는 장치고, 그 안에서 나가는 명령에 오류가 있었다.
Q 구체적으로 제어 프로그램의 어떤 부분을 수정했나.
A 고 단장 = 제어 프로그램의 명령 간에 충돌이 발생했던 현상이 있었다. 이를 피하기 위해 명령 간 간격을 넓히는 작업이었다고 보면 된다.
Q 어제 오후 3시에 문제를 발견하고 작업에 들어갔는데, 총 몇시간이 걸린 것인가.
A 오 차관 = 최종적으로 오늘 오전 5시경에 수정된 제어 장치를 가지고 6회 동작을 시행했고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5시가 넘어 끝났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
Q 밤샘 작업을 한 연구진들의 피로도가 우려된다.
A 고 단장 = 계속 작업을 하다 보니 피로도가 있는 것은 사실이고, 오늘 오전 5시쯤 (상황이) 정리되고 나서 가능한 직원들은 들어가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했다. 발사 시간이 늦다 보니 오전에 쉴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됐다.
연구진들은 가능하면 빨리 문제를 해결하고 도전하고 싶은 분위기다.
Q 어제와 발사 시간이 똑같이 정해질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인가.
A 오 차관 = 우주정거장이나 (궤도상의) 큰 물체들이 발사 관련 200㎞ 내에 들어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시간대를 확인했고, 이를 피할 수 있는 시간대가 오후 6시 24분이라 그렇게 정했다.
Q 탑재한 8기의 실용 위성이 (발사 연기로)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데, 그 부분도 점검했나?
A 오 차관 = 위성을 제작한 분들과 긴밀히 소통했고, 아무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했다.
Q 다른 교신 일정도 날짜만 바뀌고 시간은 동일한 것인가.
A 오 차관 = 동일하다.
Q 누리호 1차 발사 때는 탱크 고정 장치가 문제가 됐고, 2차 발사 때는 레벨 센서 때문에 발사가 연기됐다. 이와 관련해서도 추가 점검을 했나.
A 고 단장 = 1차 발사 때의 추진제 탱크 고정 장치 문제는 2차 발사 때부터 문제점을 보완해 그대로 적용한 상태고, 지금 조립된 상태에서는 따로 접근해 확인하기는 어렵다. 2차 발사 때의 산화제 탱크 레벨 센서 문제의 경우, 점검 과정에서 이를 체크하는 절차를 추가했다.
Q PLC는 지난 발사 때와 같은 것이었나
A 고 단장 = 문제가 없으면 매번 동일하게 쓰고 있다. 발사 전 별도 테스트를 각각 수행한다. 발사대 각각 자체적으로 모두 해서 '이상 없음' 거치고 왔다. 어제 경우는 발사대와 기체하고 처음 연결해서 모든 제어장치 점검한 것이고, 정말 상세한 원인은 시간 가지고 들여다보는 게 남아있긴 한데 현재 상태는 문제 있을 소지 없앴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 동일하게 같은 상황 테스트해서 문제없게 했다.
A 오 차관 = 지난번에 성공했다고 다음 발사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37만개 부품이 작동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점검 다 해나가고 있지만, 어디서 문제가 발생해봐야 약한 부분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누리호를 3차, 4차, 5차, 6차 반복해서 발사하는 것도 그 과정을 통해서 발사 신뢰성을 높여가는 과정이고 학습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누리호 3차 발사 재시도를 발표한 25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 기립된 누리호가 발사대에 고정돼 있다. 사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속보] 누리호 발사관리위 오전 11시 개최… 오늘 발사 여부 결정
기사 링크 복사 버튼밤사이 항우연·설비업체 기술진 문제 해결 나서
누리호 연기 원인 저온 헬륨 밸브 통신 오류 해결한 듯…오전 11시 발사관리위 소집
발사관리위원회 끝나면 바로 누리호 발사 관련 브리핑 진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5일 오전 11시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해 누리호의 발사 여부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누리호는 전날 발사 2시간 20여분 전 극저온 헬륨 공급을 제어하는 발사 제어 컴퓨터와 발사대 설비 제어 컴퓨터 간 통신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발사가 취소됐다.
누리호 밤샘 점검…발사 여부 오늘(25일) 오전 중 결정
기사 링크 복사 버튼컴퓨터 통신 문제로 발사가 미뤄진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 여부가 오늘(25일) 오전에 결정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오전까지 누리호 점검을 진행한 후 오전 늦게 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누리호 발사 가능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누리호는 전날 오후 3시 발사대 헬륨 밸브를 제어하는 컴퓨터와 발사 제어 컴퓨터 간 통신 이상이 발견돼 발사가 미뤄졌다.
누리호 기체에는 이상이 없어 기립상태로 밤을 새웠다. 연구진은 밤새 점검 작업을 진행했다.
오늘 오전 발사관리위원회가 열리고 발사가 결정되면, 오후 추가로 발사관리위원회를 열지 않고 그대로 발사 시간이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발사시간은 오후 6시 24분으로 동일하다.만약 오늘 발사하지 못한다 해도 발사 예비일은 31일까지다.
내일(25일) 발사해도 날씨는 '양호'…풍속 2∼5㎧
기사 링크 복사 버튼25일 누리호 발사대가 있는 전남 고흥군 봉래면 나로우주센터는 동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구름이 가끔 많을 것으로 예보됐다. 아침 최저기온은 15도, 낮 최고기온은 21도. 바람은 동풍과 남동풍이 주로 불고 풍속은 2∼5㎧로 예상된다. 강수확률은 0∼30%다. 성공적인 발사를 위해서는 기온이 영하 10도~영상 35도 사이, 지상풍 평균 풍속이 15㎧ 이하, 지상풍 순간최대풍속이 21㎧ 이하여야 한다.
[속보] 고정환 본부장 “오늘 발생문제는 1,2차 때는 한번도 발생않아” "내일 발사하면 시간은 오늘과 동일"
기사 링크 복사 버튼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본부장 일문일답
"발사체 제어 컴퓨터와 발사대 설비 컴퓨터 간 통신 이상에 따른 것"
"그에 따라 자동 제어에 장애가 있어 부득이하게 오늘 발사 취소"
"발사체 내 하드웨어 이상은 아냐"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방지조치 오늘 하는게 급선무"
“연료산화제 충전 아직 못해. 냉각작업 직전 멈춰”
“수만가지 부품과 소프트웨어,문제발생가능성은 늘 있어”
“대충 무마시 잘못될 가능성.철저 파악후 보완 조치”
“현제 발사체 기체가 아닌 운용 제어 컴퓨터간 문제”
“발사체 내부 위성 보호위한 시스템 24시간 가동”
"내일 다시 진행한다면 오후 6시24분쯤 발사 운영할 듯"
[속보] 과기부 "준비과정 중 저온헬륨 제어 과정 이상. 오늘 발사 취소" "발사체는 기립 유지"
기사 링크 복사 버튼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프레스룸 브리핑
"낮 12시 24분부터 발사준비과정 진행. 발사준비과정 중 제어 컴퓨터 간 통신이상 발생"
"발사체 자체는 문제 아닌것으로 파악. 기립상태에서 시스템 원인 분석해결 시도예정.내일 발사진행 가능 여부는 원인파악 및 해결여부에 달려. 기립상태기 때문에 내일 오전 중으로 문제해결된다면 제반사항 고려해 발사가능 여부를 위원회 개최해 검토해 발표할 예정"
오후4 시10분 오태석 과기부 차관 브리핑
기사 링크 복사 버튼[속보] 누리호 발사연기될 가능성...과기부 곧 발표
기사 링크 복사 버튼발사시각 발표 이후 문제발생
누리호, 냉각과정 진행못해....연료와 산화제 공급에 차질
“연료공급 ‘핵심’ 추진공급계 점검완료 보고 못받아”
“산화제 주입위한 냉각 작업 시작 못해”
[속보]누리호 기술문제로 발사관리위 개최 예정
기사 링크 복사 버튼항우연 연구진,세부사항과 원인 파악 중
과기부 원인 파악 중...확인되는 대로 브리핑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누리호와 관련한 기술적 문제가 발생해 발사관리위원회가 열린다"고 밝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누리호는 이날 오후 3시 30분 쯤 발사 준비 과정에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현재 항우연 연구진들이 세부 상황의 원인을 파악 중이며 구체적인 상황을 확인하는 대로 브리핑을 통해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누리호, 연료와 산화제 주입 위한 절차 시작
기사 링크 복사 버튼주 연료인 케로신(등유)과 산화제인 액체 산소 충전 위한 준비. 완료되면 기립 장치 제거.
[속보] 누리호 오후 6시 24분 발사 최종결정...“8기 위성 순차적으로 정상 사출해야 누리호 성공”
기사 링크 복사 버튼오태석 과기부 1차관 브리핑
안정적인 기상상태, 강수 확률 30% 미만으로 낮고 지상풍은 초속 2~4m로 예측 돼 발사 가능 조건 충족
하늘 위에서 부는 고층풍도 앞서 누리호 2차 발사 때보다 약한 것으로 확인
낙뢰 가능성도 없어.모든 조건 고려해 발사 적합
누리호 발사를 위한 기술적 준비 상황, 기상 상황, 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오후 6시 24분이 최적이라는 결론
이에 누리호 발사를 위한 주요 절차인 추진제(연료, 산화제) 충전을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결정
발사 10분 전인 오후 6시 14분부터 발사 자동 운용(PLO) 모드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누리호 3차 발사를 통해 누리호의 비행 성능과 신뢰성을 다시 한 번 성공적으로 검증하고, 탑재 위성을 목표 궤도에 안착시킬 수 있도록 발사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
"누리호 발사 성공 기준은 기본적으로 발사체의 고유한 1단, 페어링, 2단 분리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목표 궤도 550km 궤도에 초속 7.5㎞로 진입하는 것"이라며 "구체적으로는 8기 위성을 정확하게 우주공간에 정해진 순서에 따라 사출하는 게 판단 기준이다. 7시40분 예정된 분석 데이터로 차세대 소형 위성 정상 사출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8기 위상 모두 정상 사출돼야 최종 성공으로 볼 수 있다"
연료, 전기 계통 중심 모든 부분 종합 점검
기사 링크 복사 버튼낮 12시 24분부터 본격적인 관제 발사 운용에 착수. 추진공급계 점검도 함께 진행
오후 6시 24분에 발사하는 이유는 “태양 때문”
기사 링크 복사 버튼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24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누리호 발사를 오후 6시 24분에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이 차관은 “이번 발사는 실제 위성을 올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고 그러다 보니까 고도라든지 발사 시간을 그 위성에 특화돼서 맞췄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올라가는 가장 큰 위성이 187호의 차세대 소형 위성 2호인데 이 위성 2호는 특징이 그 안에 영상 레이더 장치를 가지고 간다”며 “영상 레이더는 주간, 야간, 악천후 등에서도 레이더로 영상을 촬영할 수가 있다보니 전력이 많이 소모가 된다”고 했다.
이어 "항상 태양을 받을 수 있는 궤도, 일명 태양동기궤도라고도 하고 지구가 밤과 낮이 이렇게 경계를 이루는 여명ㆍ황혼궤도를 따라 돌아야 된다”며 “거기에 올릴 수 있는 시간이 오후 6시 24분이고 앞뒤로 30분 내에 발사를 하지 못하면 부득이하게 다음날(25일 오후 6시 24분)로 연기를 해야 되는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종호 장관 "발사체 본연의 임무를 하는 중요한 날" "우주항공청 개청 도와달라"
기사 링크 복사 버튼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누리호 3차 발사를 앞두고 열린 24일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발사체 본연의 임무를 하는 중요한 날"이라고 말했다. 이어 "누리호를 반복 발사함으로써 발사체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다"며 "또 이번에는 민간 체계의 종합 기업이 제작·발사에 참여해 민간으로의 기술 이전 촉진 등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장관은 이날 “오늘 우주항공청 관련해서 법안(우주항공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 설명이 있었다. 설문조사도 했는데 80% 정도가 우주항공청 개청에 동의했다. 의원들께서 관심 가져 주시고 가능한 한 올해 안에 개청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면 감사하겠다”며 협조를 요청했다.
고흥군,오전 11시부터 우주발사전망대 인근 도로 한쪽에 주차 허용
기사 링크 복사 버튼군, 방문객 3000여명이 몰릴 것으로 예상. 이에 전망대 주차장과 주변에 차량 2954대 주차 가능 공간 확보.우주발사전망대 주차장(104면), 남열해수욕장 주차장(250면), 남열초등학교 주차장(100면)등
이외 남열마을~남열해수욕장~전망대~용암마을 삼거리 4.4㎞ 도로 한쪽 주차 가능. 동일면 봉남등대는 오전 11시부터 차량 출입 통제.
오전, 발사 운용 최종 점검 절차
기사 링크 복사 버튼발사체 에비오닉스(항공우주용 전자장비) 외부 전원 인가 및 점검을 시작으로 밸브 및 엔진 제어용 헬륨 충전 및 보충
오늘 누리호 발사, 날씨 영향은 안 받을 듯...바람 '잔잔' 지상풍 초속 2m 예상
기사 링크 복사 버튼기상청에 따르면 나로우주센터가 있는 전남 고흥군의 발사예정시간인 24일 오후 날씨는 구름이 많이 낀 가운데 강수확률은 20%, 풍속은 발사에 지장이 없을 정도인 초속 2m(남풍)로 예보됐다. 발사에 지장이 없는 조건이다. 오후 1시 30분에 열리는 발사관리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누리호 발사를 결정하면 오후 4~5시쯤 연료(등유)와 산화제(액체산소)가 누리호 동체에 주입될 예정이다.
尹, 오늘 대통령실서 누리호 3차 발사 생중계 시청
기사 링크 복사 버튼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누리호 3차 발사 과정을 지켜본다. 윤 대통령은 참모들과 함께 생중계로 전해지는 발사 과정을 지켜본 뒤 과정이 모두 마무리되고 나면 그동안 노고를 했던 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 등과 화상으로 만나 격려할 예정이다.
누리호 24일 발사 확정...발사관리위 "특이사항 없다. 기상상황도 만족"
기사 링크 복사 버튼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24일 오후 계획대로 발사될 예정이라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3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발사준비 작업이 끝난 뒤 오후 9시30분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 주재로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열어 누리호 이송과 기립 등 발사 준비 상황을 점검한 뒤 "특이사항 없이 정상적으로 발사 준비작업이 수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누리호, ‘엄빌리칼 타워’와 연결...기밀점검 등 발사 준비작업 완료
기사 링크 복사 버튼누리호는 높이 48m짜리 녹색 탑인 ‘엄빌리칼 타워’를 통해 연료와 산화제, 전력 등을 공급 받는다.전원과 연료, 산화제 등 추진제를 충전하기 위한 엄빌리칼 연결과 추진제가 새지 않을지 확인하는 기밀점검 등 발사 준비작업, 오후 9시14분쯤 종료.
누리호, 발사대에 기립 및 고정작업 완료
기사 링크 복사 버튼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3dlf 오전 11시33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 발사대 발사대 기립 및 고정작업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오후엔 누리호에 전원과 연료·산화제 등 추진제를 충전하기 위한 엄빌리칼 연결 및 기밀 점검 등 발사 준비 작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누리호 발사대 이송 과정이나 기립 과정에서 특별한 이상이 발생하지 않으면 발사대 설치 작업은 오후 7시 이전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별다른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발사는 24일 오후 6시24분에 이뤄질 전망이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3차 발사를 하루 앞둔 23일 오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 누리호 발사대 기립 및 고정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뚝 선 누리호, 순조롭게 진행되는 발사준비 작업.사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누리호, 발사대 이송 완료
기사 링크 복사 버튼기립 이후 엄빌리칼 연결 등 발사 준비작업 진행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3차 발사를 하루 앞둔 23일 오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체조립동에서 발사대로 이송되고 있다. 사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3일 오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체 조립동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발사대로 이송되고 있다. 사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누리호 3차 발사 D-1…발사대로 이송 시작
기사 링크 복사 버튼3차 발사를 앞둔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23일 오전 7시 20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대로 출발했다.누리호는 무인특수이동차량(트랜스포터)에 실려 나로우주센터 내 발사대 종합조립동에서 제2발사대까지 시속 1.5km에 이르는 저속으로 1시간 30분 동안 센터 내 도로 주행, 이송됐다.
발사예정일은 25~3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11일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누리호 3차 발사를 위한 준비상황을 종합 검토해 24일을 발사 예정일로 정했다. 이날 발사관리위에서는 발사를 위한 준비 상황, 위성 탑재 일정, 최종 시험 계획, 발사 조건(기상ㆍ우주환경ㆍ우주물체 충돌 가능성) 등에 대한 검토가 이뤄졌다. 예정시간은 오후 6시24분(±30분)으로 확정됐다. 주탑재위성인 차세대소형위성 2호의 영상 레이다 기술 검증, 근지구 궤도 우주 방사선 관측 등 임무 수행 궤도가 고도 550㎞인 만큼 이에 맞춰 발사 예정 시간을 정했다. 누리호는 22일 무인특수이동차량(트랜스포터)에 실렸고 23일에는 발사대로 옮겨졌다. 하지만 발사예정일은 통신문제로 중단됐다. 연구진은 제어프로그램의 명령어가 전송 과정에서 충돌하는 문제를 발견, 다음날 새벽 5시쯤 반복시험 끝에 해결했다.
누리호 3차 발사에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위성연구소가 만든 차세대 소형위성 2호와 한국천문연구원이 개발한 큐브 편대위성 도요샛 4기, 민간기업 카이로스페이스?져스텍?루미르가 개발한 큐브위성 각각 1기 등 총 8기가 우주로 오른다. 앞선 2차 발사에서는 성능검증위성 180kg과 질량모사체 등 1320kg을 더해 1.5t을 싣고 우주로 날았지만, 이번에는 이의 3분의 1인 총 504kg만 싣고 우주로 날아오르게 된다.
누리호의 임무
누리호는 로켓 3개가 하나로 조립된 3단형 로켓이다. 누리호는 길이가 47.2m로 아파트 15층 높이에 달한다. 지름은 최대 3.5m, 기체 무게는 17.5t이다. 1ㆍ2단은 누리호가 더 멀고 높이 오를 수 있도록 도움닫기 역할을 하고, 3단은 목표 궤도까지 날아가 품어왔던 위성을 토해내는 역할을 한다. 누리호의 주 임무는 주탑재 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를 초속 약 7.6㎞로 고도 550㎞ 기준 최대 5% 오차 내 궤도에 안착시키는 것이다. 이후 부탑재 위성인 나머지 7기 위성도 고도 550㎞ 궤도에 안착한 것이 확인되면 누리호는 부차 임무에서도 최종 성공한 것으로 판정받는다.
한편 3번째 누리호는 지난 1·2차 발사와 달리 위성 모사체를 전혀 싣지 않고 오로지 위성만 탑재한다. 이 때문에 탑재물의 총 중량(504㎏)이 1·2차 발사 때보다 줄었다. 누리호 1차 발사 때에는 화물칸 전부가 1500㎏짜리 위성 모사체로 채워졌다. 2차 발사 때에는 1320㎏은 위성 모사체, 180㎏은 성능검증위성이었다. 1·2차 발사는 발사체의 ‘힘’을 알아보는 게 중요했기 때문에 위성 모사체까지 실어 탑재물을 무겁게 유지했다 하지만 이번엔 필요한 위성만 실어 중량이 줄었다.
위성의 임무
누리호가 발사와 위성분리가 성공하면 이후 위성들은 우선 첫 교신을 하게 된다. 교신까지 성공하면 기능 점검을 하게 된다. 여기서 얻은 데이터를 통해 위성이 제대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 최종 임무 성공 가능 여부가 가려진다.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남극 세종기지에서 봉화처럼 일정한 신호인 ‘비컨(beacon)’신호를 처음 받게 된다. 이후 위성을 개발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지상국과 스웨덴 보덴 지상국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받게 된다.
도요샛 4기는 발사가 예정대로 이뤄지면 오후 8시 2분 대전 지상국과 첫 교신을 시도한다. 이후 다음 날 오전 0시 55분 에티오피아에서 비컨 신호를 확인하고 오전 2시 21분부터 유럽 지상국에서 초기 교신을 시도한다. 도요샛 위성 4기는 지구자기장과 같은 우주날씨를 입체적으로 관측하기 위해 편대비행을 하며 임무를 수행한다. 민간기업 위성 3기도 각자 준비한 지상국에서 교신을 시도하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위성 교신 결과를 모아 25일 오전 중 공개한다는 목표다. 누리호 3차 발사가 모두 성공하면 한국은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발사체 보유 국가가 된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지난해 6월 21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2차 발사되고 있다. 2차 발사는 한국이 독자 개발한 발사체에 실제 기능을 지닌 독자 개발 인공위성을 실어서 쏘는 첫 사례였다. 사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조문규 기자 chom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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