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軍事 資料 綜合

북한 GPS 교란에 대응할 수 있는 GPS 유도폭탄 작전 배치! 공군 정밀유도무기 폭격 영상 모음

鶴山 徐 仁 2017. 2. 18. 10:42

bemil 유용원의 군사세계



북한 GPS 교란에 대응할 수 있는 GPS 유도폭탄 작전 배치! 공군 정밀유도무기 폭격 영상 모음


외부제공영상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7-02-17 15:28:32


KGGB, JADM, SLAM-ER 등 공군 정밀유도무기 링크 : http://tv.naver.com/v/1456201 




 


방위사업청(청장 장명진, 이하 방사청)은 한국형GPS유도폭탄(KGGB*)에 적(敵) GPS 교란에 대응할 수 있는 군사용GPS를 장착하고 지난 2017년 1월에 야전운용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에 따라 방사청은군사용GPS를 장착한 한국형GPS유도폭탄 1200여발을 2018년까지 우리 군에 작전 배치한다. 

* KGGB : Korean GPS Guided Bomb(한국형GPS유도폭탄)

❍ 한국형GPS유도폭탄은 GPS 유도 장치와 글라이더 날개 등을 장착한 정밀유도무기이다. 전투기에서 투하되면 입력된 표적으로 비행하지만 상황에 따라 비행 도중 목표물을 변경하거나 선회해서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여 언덕이나 산‧터널‧갱도 등에 은폐된 적의 장사정포 등 목표물을 원거리에서 정밀 타격할 수 있다.

❍ 한국형GPS유도폭탄은 2012년 12월에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최초로 우리 군이 독자 개발하였으나, 개발 당시에는 미국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군사용GPS의 대외판매가 제한되어 상용GPS를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이후, 방사청은 적(敵) GPS 교란 발생 상황에서도 임무 성공 보장을 위해 미국 정부와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 한국형GPS유도폭탄에 적(敵) GPS 교란에 대응이 가능한 군사용GPS 수출 승인을 미국 정부로부터 획득하여 장착‧작전 배치하게 되었다.

❍ 한국형GPS유도폭탄은 기존에 우리 군이 보유하고 있는 재래식폭탄(MK-82)에 중거리GPS유도키트(GPS유도장치, 글라이더 날개 등)를 장착하여 정밀유도가 가능한 스마트 폭탄으로 개발한 무기체계이다. 한국형GPS유도폭탄은 관성항법과 GPS항법 유도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자체 설정된 경로를 따라 비행하여 표적을 타격할 뿐만 아니라, 적(敵) 표적을 후면에서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당초 개발한 한국형GPS유도폭탄의 GPS유도항법은 상용GPS를 탑재하여 적(敵) GPS 교란 시 임무수행이 제한되었으나, 금번 우리 군으로 배치되는 한국형GPS유도폭탄 적 GPS 교란 대응이 가능한 군용GPS를 장착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전천후 정밀유도폭탄이 되었다.

❍ 방사청 유도무기사업부장(고위공무원 이상문)은 “군사용GPS가 적용된 한국형GPS유도폭탄을 우리 군에 작전 배치하여 전장의 GPS교란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전 환경에서의 임무수행이 가능함에 따라 해외 수출전망도 매우 밝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