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공병호 박사의 "나만의 커리어 로드맵"

鶴山 徐 仁 2014. 7. 31. 10:37

나만의 커리어 로드맵
공병호

한 모임에서 아주 씩씩하고 역동적으로 살아가는 40대 초반의 분을 만났습니다. 여성분입니다.
그 분이 저에게 한 이야기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그동안 직장을 세 번 옮겼습니다.
첫 번째는 공기업, 두 번째는 행사관련 컨설팅회사, 그리고 제 사업, 이렇게 세 번을 옮겨 다닌 것이죠.
처음 공기업에서 제가 직장을 옮길 때 많은 사람들이 "왜 이렇게 편하고 좋은 직장을 옮기냐?" 제게 질책이나 비난을 많이 했지요. 그러나 지금은 모든 분들이 제가 옳았다는 것에 동의하게 됩니다."

"제가 젊은 친구들을 만나면서 느끼게 되는 아쉬움은,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경력을 항상 머리에 넣고 경력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일종의 로드맵을 갖고 살아가는 젊은이가 적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큰 문제가 되는 일인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심각하게 경력을 어떻게 관리해나갈 것인가를 고민하며 살아가는 젊은이가 적다는 것이 저는 놀라울 따름입니다." 
 
자 이런 이야기를 들었을 때 여러분들은 어떤 생각을 하게 됩니까?
특히 '여러분들은 나름대로 정확한 경력의 로드맵을 갖고 계십니까?' 이런 질문을 여러분이 받으신다면 여러분 어떻게 답을 하시겠습니까?

아주 구체적인 경력의 관리를 뜻하는 것은 아니지만 '언제까지 무엇을 하고 다음에는 어떻게 하고 그렇게 해서 다음에는 이렇게 걸어간다.' 이런 부분들을 여러분들이 반드시 염두를 두시고 직장생활을 해나가셔야 하지 않겠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의 경험을 미루어보면 이와 같은 경력과 관련된 자기계획서를 갖고 살지 않는 분들은 위기에 처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위기는 어떻게 오는 것인가?
주변에 그 사람의 능력을 높게 산 많은 분들이 갑자기 이직을 권하거나 또 약간의 봉급을 더주는 장소로 옮기거나 아니면 전혀 모르는 스카우트와 관련된 회사에서 다른 곳으로 권유를 하거나 이런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을 때 큰 고민 없이 큰 생각 없이 선뜻 옮겨버릴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후회가 곧바로 따라가게 되지요.
다시 이야기하면 경력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관점을 갖지 않는 경우에는 주변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버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타인은 모두 자기 자신의 이익에 충실하게 살아갑니다.
여러분 자신을 보호하고 경력을 제대로 만들어가는 데에 다른 사람들은 크게 관심이 없는 것이죠.
그 부분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고민을 해야 되고 현명하게 선택해야 하고 결정해야 할 부분은 바로 여러분들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여러분 자신의 경력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를 늘 명심하고 여러분의 직장생활을 영유해 나가셔야 할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경력관리에서는 기회비용이 크게 따르지요.
그러니까 A라는 곳에서 특정시간을 보내는 것은 다른 모든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여러분들이 자발적으로 포기하는 것을 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분야에 옮겼다는 것은 다른 분야에 있었을 때 여러분이 가질 수 있는 기회,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자발적으로 포기하는 것을 뜻하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경력을 옮겨 다니실 경우에는 항상 신중하시고 항상 주의 깊은 관심을 갖으시고 대하셔야 합니다.

이런 면에서 보면 우리 모두는 인생의 최고 경영자에 해당하는 것이죠. 
우리의 한정된 시간과 에너지를 좀 더 조직적이고 좀 더 전략적이고 좀 더 계획적으로 배분해나가는 것은 모든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사실입니다.
이런 투자는 주식, 채권, 땅을 사는 것 뿐만 아니고 여러분 인생과 같이 아주 소중한 젊은 날을 투자한다는 면에서 경력관리에 대한 명확한 지침 내지 계획을 갖고 살아가는 것은 어느 모든 사람들에게 어느 분야에 일하든지 중요한 사실이라고 봅니다.
언젠가 경력의 모든 계획서를 꼼꼼하게 기록하시고 이에 맞춰서 가능한, 자신의 인생을 명품으로 만들어 보는 멋진 프로젝트에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