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버릴 줄 모르면 죽는다네.../ 서산대사

鶴山 徐 仁 2014. 6. 24. 20:56

 

 

 

◐ 버릴 줄 모르면 죽는다네...◑

 

    이보게, 친구!
    살아있다는 게 무언가?

    숨 한 번 들여 마시고
    마신 숨 다시 뱉어내고.....
    가졌다 버렸다
    버렸다 가졌다
    그게 바로 살아있다는
    증표(證標) 아니던가?

    그러다 어느 한 순간
    들여 마신 숨 내뱉지 못하면
    그게 바로 죽는 것이지.
      어느 누가,
      그 값을 내라고도 하지 않는
      공기(空氣) 한 모금도
      가졌던 것 버릴 줄 모르면
      그게 곧 저승 가는 길인 줄 뻔히 알면서
      어찌 그렇게
      이 것도 내 것 저것도 내 것
      모두 다 내 것인 양
      움켜쥐려고만 하시는가?
          아무리 많이 가졌어도
          저승길 가는 데는
          티끌 하나도 못 가지고 가는 법이리니
          쓸 만큼 쓰고 남은 것은
          버릴 줄도 아시게나.

          자네가 움켜쥔 게 웬만큼 되거들랑
          자네보다 더 아쉬운 사람에게
          자네 것 좀 나눠주고
          그들의 마음 밭에 자네 추억 씨앗 뿌려
          사람 사람 마음 속에 향기로운 꽃 피우면
          천국이 따로 없네, 극락이 따로 없다네.
            生也一片浮雲起 死也一片浮雲滅
            생야일편부운기 사야일편부운멸

            浮雲自體本無實 生死去來亦如然
            부운자체본무실 생사거래역여연

            生이란 한 조각 뜬구름이 일어남이요,
            죽음이란 한 조각 뜬구름이 스러짐이라.

            뜬구름 自體(자체)가 本來(본래)
            實體(실체)가 없는 것이니
            나고 죽고 오고 감이 역시 그와 같다네.
              천 가지 계획과 만 가지 생각이
              불타는 화로 위의 한 점 눈(雪)이로다.
              논갈이 소가 물위로 걸어가니
              대지와 허공이 갈라 지는구나.
                삶이란 한 조각 구름이 일어남이오
                죽음이란 한 조각 구름이 스러짐이다.
                구름은 본시 실체가 없는 것
                죽고 살고 오고 감이 모두 그와 같도다.
                  묘향산 원적암에서 칩거하며 많은 제자를 가르치던
                  서산대사께서 85세의 나이로 운명하기 직전 위와 같은
                  시를 읊고 나시어 많은 제자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가부좌를
                  하고 앉아 잠든 듯 입적 하셨다고 합니다.
                  -서산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