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들
1. 실용적 자세라는 것은 현실을 딛고서 합리와 과학정신으로 사물을 파악하여 실력을 쌓아 문제를 해결한다. 명분론은 관념의 세계에서 언어의 유희에 빠져 억지를 부리고 사물을 미신적으로 파악하며 위선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2. 실용적 자세는 근대적이고 명분론은 前근대적이다. 실용적 자세는 과학, 경제, 군대를 중시하며, 명분론은 空論(공론)에만 몰두한다.
실용적 자세는 富國强兵(부국강병)으로 나타나고, 명분론은 대책없는 평화론에 빠진다.
3. 실용적 자세는 실력을 기르므로 근본적으로 自主(자주)하는 자세이고, 명분론은 말과 글만 중시하므로 실력이 약해 필연적으로 사대주의로 흐른다.
4. 실용적 자세는 끊임 없이 자신을 개혁해간다. 그것이 이득이 되기 때문이다. 명분론은 변화를 거부한다. 변화를 변절이라고 곡해한다.
실용적 자세는 實力(실력)과 實利(실리)를 기준으로 움직이므로 유연하고 포용적이다. 명분론은 도덕론과 관념론을 중심으로 돌아가므로 경직되고 편협하다.
5. 실용적 자세는 시야가 넓기 때문에 국제적이고 개방적이다. 명분론은 편협하므로 국내적이고 폐쇄적이다.
6. 실용적 자세는 검소, 단순, 정직하다. 명분론은 복잡하고 허례와 변명이 많다.
7. 관중, 한비자, 등소평, 이광요, 김춘추, 세종대왕, 광해군, 이승만, 박정희, 일본 명치유신의 주체세력이 동양의 실용적 정치인이다. 조선조의 양반들, 인조, 김일성,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이 명분론적 정치인이다.
8. 결론적으로 실용정신은 합리이고 과학이며 관념적 명분론은 미신이고 억지이다.
------------------------------------------
*朱子學的(주자학적) 관념론의 문제점
1. 性理學(성리학):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갖고 나오는 것이 理인데, 이 원리는 인간과 자연을 관통하는 거대한 진리이다. 이 진리를 터득하는 데 정진해야 한다.
2. 실천론이 없는 관념론이다. 따라서 과격해진다. 병자호란 때 대책 없는 강경론, 개화기 때의 대책 없는 斥邪論(척사론).
3. 이론싸움에 시종하므로 승부가 나지 않는다. 전쟁과 기업처럼 승부가 명백하게 가려지지 않으므로 변명과 자기합리화를 하게 되고 따라서 똑 같은 실수를 되풀이한다. 1592년 임진왜란, 1636년 병자호란.
4. 淸貧(청빈)을 앞세워 전쟁, 기업, 스포츠, 기술, 과학을 경멸하므로 國富(국부)와 國力(국력)이 쌓이지 않는다.
5. 판단의 기준을 실천이나 행동이 아닌 말에 둔다. 따라서 근사한 말에 잘 속아 넘어간다. 개혁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개혁을 부르짖는 사람이 개혁주의자라고 착각한다. 민족을 부르짖는 민족반역자를 민족주의자라고 불러준다. 개혁, 민족, 진보, 평화, 민주 등의 말들을 先占(선점)하면 주도권을 잡는다.
6. 말과 글에 대한 과대평가, 실천에 대한 과소평가.
8. 당위론과 현실론을 착각한다. 당위적인 것은 이뤄져야 하고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9. 시간개념이 부족하다. 현실론을 무시하므로 당위적인 것은 지금 당장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10. 士農工商(사농공상)의 직업관을 고착시킨다.
-----------------------------------------------------
*관념론의 사례들
1. 민주주의 헌법이 제정되었으니 오늘 당장 민주주의를 해야 한다.
2. 옛중앙청을 때려부수면 민족정기가 회복된다.
3. 김정일 정권과 '우리민족끼리' 평화공존해야 한다.
4. 한글전용이 민족주의적이다.
5. 한글창제는 오랑캐가 할 짓이다.
6. 대한민국 건국은 분열정권의 수립이다.
7. 이념보다 민족이 우선한다.
-------------------------------
*관념적 명분론과 공산주의
1. 사람이 지킬 수 없는 도덕론을 앞세워 이를 흉기로 삼는다.
2. 당위론을 현실론보다 우선시킨다.
3. 돈벌이를 증오한다.
4. 개인주의를 인정하지 않고 집단주의로 흐른다.
5. 가짜 지식인들이 큰 소리 친다.
6. 과장과 선동과 단순화의 명수들이다.
7. 사람들이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해서는 해답을 내어놓지 못한다.
8. 생활과 가치관이 따로 놀아 위선적이다.
9. 폐쇄적이다.
10. 근본적으로 사대적이다.
---------------------------------
*관념론의 시대
1. 5~12세기: 기독교가 지배하던 서양
2. 최근의 이슬람 원리주의
3. 14-19세기: 조선조의 주자학
4. 20-21세기: 북한
5. 10-13세기: 중국의 宋(송)과 南宋
6. 조지 오웰의 1984년: 국방부가 평화성, 공보부가 진실성, 법무부가 애정성으로 불리는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