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헬기가 동원되지 않는 군사 분쟁은 단 한 건도 없다. 헬기는 물자와 인력을 수송하고, 화력을 지원하는 임무를 수행하며 수색·구조 활동과 정찰 임무에 참가한다. 헬기는 북극의 혹한과 아프리카의 혹서, 험준한 산악지대나 사막의 모래폭풍에서도 적군의 총탄이 빗발치는 가운데서도 살아남는다.
Russia포커스가 독자 여러분께 러시아 헬기 톱 5를 소개한다.
가장 큰 헬기
Mi-26 (사진제공=러시아 헬기) |
Mi-26: 대형 수송헬기
처녀 비행: 1977년
310대 제작됨.
이륙 중량: 화물 20톤 또는 공수부대원 80명
조종사들은 Mi-26에 그 엄청난 크기 때문에 '하늘을 나는 암소'라는 별명을 붙였다. Mi-26을 보잉-737과 나란히 세워놓으면, Mi-26이 보잉-737보다 더 길다. Mi-26의 프로펠러가 덮는 면적은 800m2가 넘으며, 높이는 3층짜리 건물에 맞먹는다.
Mi-26은 소말리아, 캄보디아, 인도네시아에서 임무를 수행했으며, 옛 유고슬라비아에서는 유엔 평화유지군(PKO) 작전에 참가했다. 2002년 Mi-26은 미군에 도움을 주기도 했다. Mi-26이 아프가니스탄의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서 추락한 미 헬기 보잉 CH-47 치누크(Chinook)를 바그람 미 공군기지로 수송한 것이다. 참고로 CH-47은 미 육군항공대가 보유한 헬기 중 가장 무거운 헬기로, '하늘을 나는 열차'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미국에서 양산된 대형 헬기 중에 성능 면에서 Mi-26을 따라잡은 헬기는 없다.
가장 대중적인 헬기
Mi-8 (사진제공=러시아 헬기) |
Mi-8: 중(中)형 다목적 헬기
처녀 비행: 1961년
1만 7천 대 이상 제작됨.
이륙 중량: 화물 3톤 혹은 병력 24명
공격 모델 전투 하중: 기관총 2-3대, 하드포인트 6개에 57mm 구경 비유도 미사일, 자유낙하폭탄, 대전차미사일 '팔랑가' 등 최대 1.5톤 탑재 가능.
반 세기 전에 개발된 Mi-8은 완성도가 높아 오늘날까지도 러시아산 헬기 중 가장 많이 수출되는 모델이다. 분쟁 지역에서 군인들을 구출하고, 근접전투를 수행하며, 통행이 가장 어려운 지역으로 값비싼 물자를 실어 나르는 등 Mi-8에 수행 불가능한 임무란 없다. 심지어 Mi-8이 지상지뢰 살포용도로 쓰인 적도 있었다.
Mi-8 (사진제공=러시아 헬기) |
Mi-8은 아프가니스탄과 체첸, 중동 등 모든 분쟁 지역에서 임무를 수행했다. 현재 세계 50개국 군에 실전배치되어 있다. 가까운 시일 내에 Mi-8을 대체할 만한 헬리콥터를 찾을 수는 없을 것이다. 이를 입증해주는 가장 중요한 증거는 미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Mi-8을 사용한다는 사실이다.
Mi-8은 안전성, 신뢰성, 기술적 완전성으로 조종사와 기술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고, '아름다운 바실리사(Василиса прекрасная)'라는 애칭을 얻었다.
가장 높이 비행하는 헬기
Mi-38 (사진제공=러시아 헬기) |
Mi-38: 중(中)형 다목적헬기
처녀 비행: 2012년
시제기 3대 생산
이륙 중량: 13톤
공격 모델 전투 하중: 알 수 없음
Mi-38은 '전천후 일꾼' Mi-8의 후속 모델인 차세대 헬기다. Mi-38은 전세대 Mi-8과 달리 프로펠러 날개가 6개이고, 미부(尾部)에 복합재료가 쓰였으며, 항공 전자기기의 성능이 개선되었다.
Mi-38은 기후 조건에 상관없이 수면 위 비행을 하면서 수송, 수색·구조 활동을 펼치면서 '날아다니는 병원'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Mi-38은 아직 대량 생산되고 있지는 않지만, 우리는 Mi-38이 이미 세계기록을 세웠기 때문에 이 헬기를 Top5에 포함하기로 했다. 2012년 시험 비행 중 Mi-38이 상승고도 8,500m를 달성해 동급 헬기 중 가장 높이 비행했다. 비행을 마친 Mi-38 조종사들은 외부에 장착된 화물만 없었으면 9,000m까지 날아오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가장 빠른 헬기
Mi-24 (사진제공=러시아 헬기) |
Mi-24: 전투수송헬기
처녀 비행: 1969년
2,000대 이상 생산
내장 탑재 무기: 위치 이동 가능한 12.7mm 구경 4문 기관포
외장 탑재 무기: 자유낙하폭탄, 57-240mm 구경 비유도 미사일, 대전차미사일 '팔랑가,' 외부 장착 건포드, 및 공수부대원 최대 8명.
Mi-24는 독특하고 무시무시한 외관으로 '악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날아다니는 BMP 장갑차'(중장갑, 거대한 화물칸, 강력한 무기 탑재)로 개발된 Mi-24는 일반적 의미의 헬기가 아니다. Mi-24에는 유사 날개가 달려 있기 때문에 한 지점에서 정지 상태로 비행할 수 없으며 지면에서 이륙하려면 비행기처럼 활주로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고서는 화물칸과 무기가 탑재된 무거운 꼬리날개를 들어올릴 수 없다.
Mi-24는 전무후무한 헬기 최고비행속도 세계기록(시속 368.4km)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록은 오늘날에도 러시아산 헬기가 보유한 기록 중 최고이다.
신속하고 기동성이 높은 Mi-24는 수천 명의 인명을 구했다. 따라서 아프간 전쟁 참전용사들은 이 헬리콥터를 '제비(ласточка)'나 '내 사랑(любимая)'이라고 부른다.
전투력 가장 강한 헬기
Ka-52 (사진제공=러시아 헬기) |
Ka-52앨리게이터(Аллигатор): 전투 공격 헬기
처녀 비행: 1997년
65대 생산
무장: 30mm 구경 기관포 2A42와 460발짜리 탄약통로 구성된 이동식 기포 장치, 대전차 레이저 유도미사일 '비흐리(Вихрь, 회오리),' 80mm 구경 비유도 미사일, 항공폭탄, 공대공 미사일.
잘 알려진 Ka-50 블랙샤크(Ka-50 Черная Акула)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1인승에서 2인승으로 업그레이드되어 기능이 향상되었다.
Ka-50 앨리게이터는 기타 동급 헬기가 꿈도 꾸지 못할 일을 공중에서 선보인다. 예를 들면 꼬리를 앞쪽으로 하고 비행을 하거나, 일명 '깔때기' 기동이라고 하는, 조준점을 빙빙 돌면서 헬기 선두 부분과 무기를 조준점에 항시 고정시키는 기동을 들 수 있다. 이는 Ka-50앨리게이터의 독특한 설계 덕분에 가능한 기동이다. Ka-52는 동축 배열에 따라 제작되었다(중심프로펠러 2개가 각각 위아래에서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돌고, 꼬리 회전 날개가 없음). 이런 헬기는 기동성이 훨씬 더 좋고, 운용하기 편하며 안전하다.
Ka-52 앨리게이터는 최고 전투 헬기로 기네스북에 올라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