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공병호 박사의 "꿈을 실현해 가는 상상을 하자"

鶴山 徐 仁 2014. 3. 21. 16:27
꿈을 실현해 가는 상상을 하자
공병호

여러분, 며칠 전에 저는 아주 귀한 분을 만났습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자기경영 아카데미에 한국에 처음으로 미국의 가장 큰 방문판매화장품회사인 메리케이상품을 들여와서 운영하는 메리케이코리아의 사장님을 뵈었습니다. 

저는 메리케이여사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이 많습니다.
휴스턴에서 나서 크게 교육을 받지 않은 이혼녀의 입장에서 출발해서 댈러스에 기반을 둔 미국 최대의 방문판매화장품회사를 세우신 분이시죠. 여러분도 아마 보신 적이 있으실지 모르지만 캐딜락의 핑크빛을 세운 핑크 캐딜락을 타게 하는, 그래서 소위 뷰티 컨설턴트라고 하는 화장품 판매를 담당하는 주부 혹은 여성분들이 크게 성공을 하게 되면 핑크빛 캐딜락을 타는 여러분이 생각해보게 되죠.

핑크빛 캐딜락. 상상만 하더라도 가슴이 환하게 밝아지는 것이죠.
캐딜락은 미국에서 유명하지만 또 한국에서는 덩치가 너무 크기 때문에 한국에서 판매 왕에 해당하는 부분들은 캐딜락 밴스를 타는 그런 형태로 운영을 한다고 합니다.

메리케이여사를 제가 접하게 된 건 제가 지금으로부터 몇 해 전이죠.
자서전 읽기를 좋아하는 제가 미국에서 주부로 출발해서 큰 성취를 이룬 메리케이여사의 자서전을 거의 다 탐독했습니다. 제가 알고 싶었던 것은 메리케이여사는 이혼을 하고 그런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오늘과 같은 큰 대기업들을 만들어냈을까?
물론 지금은 돌아가셨습니다. 아들이 사업을 경영하고 있죠.
그러나 워낙 품질이 뛰어나기 때문에 한국에서도 메리케이코리아 라는 회사가 아주 잘된다고 합니다.

사장님에게 직접 제가 문의를 드렸습니다. “메리케이여사의 방법이 한국에도 통할 수 있습니까?” 라고 이렇게 제가 물었죠. 저는 메리케이화장품 주식회사가 어떤 방법으로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그 방법들의 삶을 개선해 나가는 부분들을 정확하게 알죠.
 
메리케이여사는 처음에 사업을 일으킬 때 정말 가치 있는 사업을 한번 해보겠다.
그 가치 있는 사업이라는 것은 주부사원들 또는 여성사원들을 확보해서 그분들을 잘 훈련시켜서 그분들로 하여금 정직하게 부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서 자신의 생을 개척해 나가는 부분에 크게 신경을 쓴 분이죠.
물론 한국에서는 세 가지 방법을 아주 인상적으로 전해 들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지금도 아침 일찍 일어나는 클럽이 조직되어있다고 합니다.
물론 강제사항은 아니죠. 메리케이여사는 특히 가정을 가진 여성의 입장에서는 일찍 일어나서 아이들이 깨기 전에 이것저것을 처리하는 부분들이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평생 동안 굳게 믿어 의심치 않았다는 그런 분이죠.
물론 그와 같은 삶의 철학이라는 부분은 자기에게 국한되지 않고 자신과 함께 일하는 뷰티컨설턴트들에게 확산시킴으로 인해서 자신의 성공노하우를 뷰티컨설턴트들에게 전수하고 싶었던 아주 강한 욕망을 가졌던 분이죠.
물론 그것은 가능하게 됩니다. 왜? 자기 자신이 만든 기업체를 통해서 말이죠.
그래서 미국에서도 새벽 일찍 일어나는 방법을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방법을 일종의 시스템으로 만들고 자발적인 활동으로 만들어서 크게 효과를 봤습니다.
그것은 태평양을 건너서 오늘날 한국에서도 아침 일찍 일어나는 클럽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부지런함을 무장하고 큰 성취를 얻은 그런 부분들을 여전히 실천에 옮기고 있었습니다.

또 한 가지 부분은 역시 직업이라든지 일이라든지 가정과 같은 몇 개의 분야를 나눠서 매일 본인이 성취해야 될 목록을 여러 개 결정해서 그것을 성취해 나가기 위해서 자기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노력을 하도록 하는 그런 방법을 통해서 오늘날 메리케이코리아라는 회사도 똑같은 방법을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지역과 시대와 사람을 떠나서 뭔가 새로운 것을 이루어간다는 데에서는 공통점이 있다는 부분들을 뚜렷하게 느낄 수 있죠.

또 한 가지 방법은 모든 사람들이 아주 얇은 앨범과 같은 부분에 본인의 꿈과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과 같은 것을 모음으로서 상상을 자신의 꿈을 실현해가는 것을 상상하는 그런 훈련을 덧붙였습니다.

여러분, 아침 일찍 일어나는 부분 그리고 자기 자신이 그날 달성해야 될 부분을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눠서 약속하는 습관, 그리고 조그마한 앨범에 자신의 꿈을 시각화하는 그런 자료를 늘 갖고 다니면서 보는 이 세 가지는 누구나 실천할 수 있지만 그것은 메리케이화장품 주식회사만의 방법이 아니고 모든 사람들이 본받을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 또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