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기 해방 전후에 유행했던 SP축음기와 판이다. 손잡이로 태엽을 감고 바늘을 판 위에 올리면 바늘 위쪽에 있는 소리통이 울린다. |
잡화점 1920년대 잡화접의 모습으로 갓신,나막신,짚신,가위,안경집 등 온갖 물품을 진열해 놓았다. |
1920년대 조선의 아이들 무명 저고리 치마에 쪽찐 머리를 하고 이방인을 바라보는 눈이 마냥 선하다. |
<엽서>남대문 옆 길 경성 남대문 옆 길로 흰 옷 입고 걷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이고 수레,전봇대,건물 등에는 일제의 손길이 닿은 흔적이 역력하다. |
<엽서>1920년대의 서울 앞 쪽에는 신식 건물들이 즐비하고 뒤 쪽으로 낮은 건물들 사이로 넓은 도로 끝에 조선침략의 본거지인 총독부 건물만이 눈에 띈다. |
<엽서>평양 시장 평양의 어느 시장 안 풍경이다. |
<엽서>독립문 우뚝 선 독립문 옆으로 전철이 지나가고 제염공장에서 검은 연기가 솟고 있다. |
<엽서>수원 화성 팔달문 화성(華城)은 정조(正祖) 20년(1796)에 완성된 성으로 정조 임금의 효심과 개혁의 뜻이 담긴 성이다. |
방화수류정(訪花隨柳亭)과 용연(龍淵) 동북각루(東北角樓)인 방화수류정과 그 아래 연못 위에 솟아오른 바위는 광교산의 일맥이 용 머리가 되어 솟은 것이라고 「화성성역의궤(華城城役儀軌)」에서는 말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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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홍문(華弘門) 광교산에서 흐르는 개천이 성내를 관통하는 곳에 북수문과 남수문을 설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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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지지대(遲遲臺) 정조(正祖)임금이 아버지 사도세자(思悼世子)가 잠들어 있는 현륭원(顯隆園)을 바라보며 더딘 발길을 재촉하던 이 긴 고개가 지지대 고개이다. |
수원신사(水原神社) 일제 식민지 치하 조선 말살 정책의 하나로 일본 황실과 그 공로자들 추모하는 곳으로 전국 곳곳에 세워졌다. |
천도교 월보 1910년 8월 15일부터 1937년 5월까지 발행했던 천도교의 월간 기관지이다. 창간호부터 한글로 글을 싣고 있는 이 월보는 민중을 계몽하고 교양을 보급하려는 뜻을 담고 있으며, 천도교 사상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이다. |
경성지방법원수원지청 일제 식민지 치하 조선인을 탄압하기 위해 설치한 재판소이다. |
화성 창룡문(華城蒼龍門) 현재는 다시 복원되었지만 이 엽서 사진은 6.25 동란 중 소실되기 이전의 모습이다. |
화성 화서문(華城華西門) 사진처럼 예전에는 넓은 들판을 가로지르며 가파른 팔달산으로 오르는 성벽과 연결되어 있는 서쪽문이다. |
화성 연무대(華城鍊武臺) 군사들의 훈련장으로 사용되던 곳으로 성내를 조망할 수 있는 등성이에 건물과 조련장을 마련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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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역 1930년대 조선 풍물 안내첩에서 수원역을 소개하는 사진이다. |
입공희보(立功喜報) 이 증서는 1951년 8월 31일 한국전쟁 중, 중국 조선 철로 군사 관리국에서, 중국 요서성 철도현 형국동(邢國棟)에게 항미원조(抗美援朝), 즉 6.25 사변 중에 북한을 도운 공로로 표창한 증서이다. |
제국신문 1898년 8월10일 창간되어 1910년 8월2일 폐간된 신문이다. |
선교 기념 스테레오 뷰 사진 1900년초 언더우드가 찍은 선교 기념 사진으로 당시 개화에 앞장 선 흰 옷 입은 아이들과 갓을 쓴 어른들이 선교회 서양 여인과 함께 찍은 사진이다. 이 사진은 특수한 기계로 보면 입체로 볼 수 있는 사진이다. |
전우(田愚) 선생 초상 조선 시대의 마지막 정통 유학자이신 간재(艮齋) 전우(田愚 1841~1922) 선생의 초상 사진이다. |
남궁억 선생의 탑골 대원각사비(大圓覺寺碑) 답사 사진 1904년 남궁억 선생이 잡초에 덮인 탑골 원각사터에서 우산을 들고 대원각사비를 바라보고 있는 스테레오뷰 사진이다. 구한말에 잠시 제작된 이 스테레오뷰 사진은 특수한 장치로 보면 입체로 볼 수 있도록 만든 사진이다. 뒤쪽에 당시 군악대 건물인 듯한 건축물과 한옥들이 보인다. |
시역의 고민(弑逆의 苦憫) 1955년 학예사에서 펴낸 안두희(安斗熙)의 수기이다. l949년6월26일 12시45분. 백범 김구 선생을 암살한 안두희의 흉탄은 아직도 이 나라 민족정기의 암울한 그늘로 우리 민족의 앞길을 가로막고 있다. |
냇가의 아이들 스테레오뷰 사진 1904년 외국인의 눈에 비친 서울 근교 냇가 풍경 사진이다. 흰 저고리의 아이들과 멀리 창틀의 종이를 씻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인다. |
냇가의 아이들 스테레오뷰 사진 1904년 외국인의 눈에 비친 서울 근교 냇가 풍경 사진이다. 흰 저고리의 아이들과 멀리 창틀의 종이를 씻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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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전기 난로와 스토브 일제 식민지 시대 사용되었던 전기 난로와 스토브이다. 조선총독부 고위 관리가 사용했던 전기 도구들로 추정되며 일본에서 제작된 것이다. 디자인이 독특하고 정교하다. |
밭가는 농부 스트레오뷰 사진 1901년 '흰 옷 입은 한국의 농부'라는 제목으로 미국 Keystone 사에서 제작한 사진이다. 흰 바지 저고리에 상투를 틀고 쟁기로 밭을 가는 우리의 친구 황소, 이렇게 천년을 살아왔던 것인데 근대화의 한 순간, 과거로부터의 시간과 공간을 이어 오던 그 삶의 모습 모든 것이 인간의 문명이라는 이름으로 사라져갔다. |
의병장의 칼 두꺼운 가죽띠에 아직도 퍼렇게 살아있는 무명의 외침이 들리는 듯 하다. 창의병(倡義兵)은 이름없는 사람들의 투혼으로 이렇게 흔적만 전해질 뿐이다. |
한국 전쟁 중 포격 사진 기와집이 보이는 뒷밭에서 7명의 UN병사들이 방금 포를 발사하고 귀를 막고 있는 6.25 전쟁의 생생한 장면이다. 당시 20대의 젊은이들, 지금 살아있다면 70대의 노인이 되었을 것이다. 이 사진은 43×35㎝의 대형 원판 사진으로 미국 ebay사로부터 구입한 사진이다. |
황성신문 1899년 4월 5일자 1898년(광무 2) 9월 5일에 창간된 일간신문으로 남궁 억(南宮檍),나수연(羅壽淵),장지연(張志淵),박은식(朴殷植),유근(柳瑾) 등이 주 2회간이던 《대한황성신문》의 판권을 인수하여 《황성신문》으로 개제하고 일간신문으로 창간한 것이다. |
부인의 외출- 스테레오 뷰 사진 1904년 가마를 타고 외출을 하는 양반 댁 마님을 외국인이 촬영한 스테레오 뷰 사진이다. 갓을 쓰고 수염을 기르고 흰 바지 저고리에 짚신을 신은 하인의 모습과 부인의 표정이 이채롭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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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왕가 기념 사진첩(李王家記念寫眞帖) 1919년 일본 동경 반도신문사(東京半島新聞社)에서 발행한 조선 이왕가 기념 사진첩이다. 서언(敍言)에서 태조와 세종의 큰 덕을 칭송하고, 고종황제가 동양대세에 의해 일한합병한 후 훙거하여 유감이라 하고, 약력과 장례 광경을 부록으로 수록하고 있다. 위 자료는 목차에 나오는 사진으로 태조대왕 단(旦=이성계)과 고종황제 희(熙), 이왕전하 척과 이왕세자전하 은(垠)의 약력을 기록한 뒤 사진을 싣고 있다. |
근정전 근위병의 스테레오뷰 사진 1903년 미국 그레이브가 찍은 근정전의 청동 향로와 근위병의 모습이다. 외세의 눈에 비친 망국의 현장으로 바닥에는 잡초가 무성하고, 화면에는 시름이 가득하다. |
<옮겨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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