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PBL 교육방법

鶴山 徐 仁 2010. 7. 19. 10:23

 
   
   
  서정후 님께 드립니다.
     
PBL 교육방법

효과적인 교육을 시행하는 방법 중에 PBL 방법이란 방법이 있다. Problem Based Leaning을 가르키는 말로 ‘문제중심학습’이라 번역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들어 의학교육에 있어 과목별로 가르치면 가르치기도 힘들고 배우기도 힘들뿐더러 후에 실제로 환자를 다룰 때는 적용이 잘되어지지를 못한다. 그래서 애써 배운 바에 비하면 효과가 적다. 그래서 의학교육계에서 반성이 일어나 이런 교육방법을 지양하고 문제중심으로 교육방법을 바꾸어 가고 있다.

에를 들어 Harvard Medical School같은데서는 의학상의 모든 문제를 109개의 제목으로 정하고 제목별로 학습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PBL 교육을 실시하면 양적인 교육에서 질적인 교육으로 나가게 되고 주입식 교육에서 창조적 교육으로 바뀌어 진다. 그리고 타율적 교육에서 자율적 교육으로 바뀌게 되며 교수들도 가르친다는 자세에서 학생들과 함께 학습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바뀌어지게 된다. 이것이 PBL 교육의 목표이다.

실제로 어떤 분야의 학습이든 학생 자신들의 동기가 부여됨이 없이는 자신의 지식이 될 수 없음은 당연하다 하겠다.
우리 사회에는 사회 각 분야에 너무나 많은 문제들이 쌓여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하나하나 풀어 가는 데는 주입식 교육이나 수동적 교육방법으로 익숙하여진 인제들로써는 풀어나가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PBL 교육방법, 문제중심 교육방법이 폭 넓게 적용되어 그렇게 훈련 받은 인재들이 사회 각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여 나갈 수 있게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