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의 軍史世界
미미한 결과 그러나 놀라운 용기 [ 4 ]
복수혈전 이러한 두리틀의 비장한 작전 브리핑을 받은 승무원들은 항공모함이 떠나갈 만한 환호로써 대답을 하였습니다. " 우리가 드디어 진주만의 복수를 한다 ! " 두리틀이 지휘하는 비행대는 그들이 얼마나 위험한 임무를 수행하여야 하며 귀환까지 보장이 되지 않음을 알면서도 복수의 선봉에 자신들이 나서게 되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 위험한 임무인줄 알면서도 대원들은 사기가 충천 하였습니다
( 기동함대의 함장 할지제독과 함께 한 두리툴 비행대 ) ]
미 함대는 은밀한 항해를 계속하여 최대한 일본가까이 다가갔습니다. 그러던 4월 18일 오전 인근 해역을 순시하던 일본 초계함과 마주치게 되었습니다. 이들을 간단히 격침시키면서 호네트 전단은 항해를 계속하였지만 함대 위치에 관한 정보가 이미 일본 측에 노출되었을 것으로 판단 할 수밖에 없게 되었고 머지않아 일본 함대와 마주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 일본에 가까워지자 함대가 노출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
일본 동쪽 1,100km 까지 근접하자 미 함대의 할지 ( William F. Halsey Jr. 1882 ~ 1959 ) 제독은 두리틀에게 의사를 타진합니다. " 현재 예정했던 곳보다 300 Km를 덜 왔지만 적의 감시망에 우리 함대가 포착된 것으로 판단된다. 함대의 안전을 위해 이 이상 전진한다는 것은 무리인 것 같은데 이 시점에서 비행대가 출격 할 수 있겠는가 ? 귀관의 생각은 어떠한가 ? "
[ 할지제독은 비행대의 출격 가능성을 타진합니다 ]
두리틀은 잠시 지도를 보고 결정을 합니다. " 제독님 우리 육군항공대는 일본을 공격하기 위해 지금 출동하겠습니다. 운이 따른다면 폭격 후 중국까지는 충분히 날아 갈 수 있을 만 한 거리라고 판단됩니다. 이 시점에서 회항이나 작전취소는 절대 있을 수 없습니다 "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호네트는 탑재 된 16기의 B-25를 발진시키기 위해 부산해졌습니다.
[ 출격이 결정되자 갑판 위가 분주해졌습니다 ]
호네트의 많은 승무원들은 무슨 말을 그들에게 하여야 할지 모를 정도로 육군항공대원들의 비장한 출격장면에 숨을 죽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항공모함 호네트는 B-25 이륙을 위하여 선수를 맞바람 방향으로 방향을 틀어 전속력으로 항진하기 시작합니다. 드디어 발함신호가 떨어지고 B-25 들은 차례차례 하늘로 날아오르기 시작합니다.
[ 호네트의 수병들은 육군항공대의 비장한 출격준비를 숨 죽여 지켜보았습니다 ]
조마조마하게 이 장면을 지켜보던 할지 제독휘하 해군 승무원들은 우뢰와 같은 함성으로 그들의 출격을 성원하였습니다. 지금 이 순간만큼은 라이벌 육군항공대가 아니라 조국을 위해 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는 비장한 출격을 감행하는 동료이며 전우들이었을 뿐이었고 이러한 용감한 육군항공대원들의 무사귀환을 해군들은 진심으로 기도하였습니다.
[ B-25들이 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는 용감한 출격에 나섭니다 ]
두리틀 특공대는 고도 50m의 초 저공 비행고도를 유지하며 예정 된 일본 본토의 목표지점으로 서서히 다가가기 시작합니다. 비행 중 이들 비행대는 수차례 일본 정찰기들과 마주치는 위험한 순간도 있었으나 이를 아군기로 오판한 ( 중형 쌍발 폭격기가 항공모함에서 출격하였으리라고는 감히 상상하지 못함 ) 일본군의 결정적 실수로 별다른 요격 없이 비행을 계속 할 수 있었습니다.
[ Tokyo Raid 에 나선 B-25에서 촬영한 동경만의 극적인 모습 ]
만일 그들이 일본 전투기의 요격을 받는다면 대항 할 자위수단이 없었기 때문에 속절없이 죽음의 길로 빠져 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들에게 행운이 같이하고 있었습니다. 긴장어린 장시간의 비행 끝에 예정대로 13기의 B-25 비행대는 도쿄에 접근하였고 나머지 3기는 나고야로 비행경로를 바꾸었습니다. 수동식 육안 폭격에 의존 할 수밖에 없었던 비행대는 공장으로 보이는 산업시설을 골라 분노의 폭격을 개시합니다.
[ 두리틀 비행대는 일본의 심장부에 분노의 폭격을 개시합니다 ]
순간 엄청난 폭발음과 연기가 하늘을 뒤덮고 마른하늘에 번개를 맞은 일본인들은 순식간에 공황에 빠져 들었습니다. 그러나 1기당 단 4개의 폭탄을 일본에 떨구는 것만으로는 커다란 전술적인 폭격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비행대는 그들의 임무가 심리적인 면에서 일본에 충격을 주고 미국민과 미군들에게 엄청난 용기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굳게 믿고 있었습니다. ( 계속 ) [ august 의 軍史世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