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e(British Aerospace)에서 개발한 수직이착륙(VTOL) 전투기로 영국 공군의 자존심이자
현재까지도 소규모 국지전에서 그 어떤 전투기도 따라올수 없는 신속한 기동성과 생존력 그리고 엄청난 화력을 가진 전투기로 유명하다. 최근에
업브레이드된 Harrier II Plus 는 F/A-18것과 같은 AN/APG-65가 탑재되었고, 신예 BVR미사일인 AIM-120의 운용
능력이 부여되어 공중전에서도 더욱 놀라운 성능을 자랑할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지형에서의 작전을 전개할 필요성이 있는 공군기의 특성상 짧은 이착륙거리를 가지는 STOL(Short Take-off Landing)과 수직이착륙기능을 가지는 VTOL(Vertical Take-off Landing)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있어 왔으나, 양산되어서 실전에 참가한 전투기는 해리어가 유일무이 할 것이다. 물론 구소련의 민스크급 항공모함등에 함재기로 사용되온 Yak38 기종이 있기는 하나 이 전투기는 해리어의 모방형 일뿐만 아니라, 성능이 상당히 뒤떨어진다.
해리어는 두개의 흡기구를 가지고 있으나 실제 엔진은 싱글터보팬 엔진으로 모든 영국의 군용기들과 마찬가지로 롤스로이스사의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이륙시에 노즐들은 완전히 뒷쪽을향하다가 노즐의 위치를 지상쪽으로 변경하며 매우 짧은 활주거리로 기체를 이륙 시킨다. 착륙시에는 노즐의 변경속도를 보다 급격하게 움직여 수직 착륙을 시킨다. 한편 이 노즐들은 정상 비행시에 급격한 속력 감소를 위하여 사용될수도 있다. 즉 해리어는 STOL과 VTOL이 결합된 STOVL(Short Take Off and Vertical Landing)기종 이라 할수 있다.
다양한 지형에서의 작전을 전개할 필요성이 있는 공군기의 특성상 짧은 이착륙거리를 가지는 STOL(Short Take-off Landing)과 수직이착륙기능을 가지는 VTOL(Vertical Take-off Landing)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있어 왔으나, 양산되어서 실전에 참가한 전투기는 해리어가 유일무이 할 것이다. 물론 구소련의 민스크급 항공모함등에 함재기로 사용되온 Yak38 기종이 있기는 하나 이 전투기는 해리어의 모방형 일뿐만 아니라, 성능이 상당히 뒤떨어진다.
해리어는 두개의 흡기구를 가지고 있으나 실제 엔진은 싱글터보팬 엔진으로 모든 영국의 군용기들과 마찬가지로 롤스로이스사의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이륙시에 노즐들은 완전히 뒷쪽을향하다가 노즐의 위치를 지상쪽으로 변경하며 매우 짧은 활주거리로 기체를 이륙 시킨다. 착륙시에는 노즐의 변경속도를 보다 급격하게 움직여 수직 착륙을 시킨다. 한편 이 노즐들은 정상 비행시에 급격한 속력 감소를 위하여 사용될수도 있다. 즉 해리어는 STOL과 VTOL이 결합된 STOVL(Short Take Off and Vertical Landing)기종 이라 할수 있다.
길이 | 14.55 m |
폭 | 9.25 m |
높이 | 3.55 m |
자체중량 | 6,764 kg |
최대중량 | 11,880 kg |
최대속도 | 마하 1.25 |
엔진 | Rolls Royce Pegasus Mk 104 or Mk106 turbofan |
탑승인원 | 1 ~ 2 |
제작(개발) | British Aerospace |
[출처 : aircraft.pe.kr ]
출처 : 혼자놀기11
글쓴이 : simple 원글보기
메모 :
'航空 宇宙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발 항공사고의 러시아 항공기들 (0) | 2007.07.08 |
---|---|
[스크랩] Jaguar [Britain, France] (0) | 2007.06.30 |
[스크랩] SU-33 / -35 / -37 Flanker (0) | 2007.06.30 |
EU ‘불량 항공사’ 역내 운항금지 강화 (0) | 2007.06.30 |
항공모함 전술 (0) | 2007.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