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배경
1968년 미 육군은 1950년대에 개발된 Bell사의 UH-1헬기를 대체하여 다목적 전술공수작전을 수행할 새로운 헬리콥터(UTTAS: Utility Tactical Transport Aircraft System) 연구에 착수하였다. 두 개의 엔진을 장착하고 3명의 승무원을 포함하고도 11명의 완전무장 병력을 공수할 수 있으며 공중강습, 부상병 후송 등의 임무를 가장 절박한 전투상황에서도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는 요구조건으로 미국 시콜스키사에 의해 개발하기 시작하여, 시제기는 1974년 10월 최초비행에 성공하였고 곧이어 2대의 시험기가 제작 완료되어 그 중 1대가 1976년 3월 미 육군에 인도되었다. UH-60A Black Hawk는 900회의 비행과 1,700회의 이.착륙 등 650시간의 시험비행을 거쳐 1976년 12월 UTTAS 기종으로 최종 선택되었다. |
□ 제원 및 성능
중량(최대) |
9,185kg |
메인로터 직경 |
16.36m |
승무원 |
3명 |
전 고 |
3.76m |
전 장 |
19.76m |
엔 진 |
1,800HP×2개 |
최고속력 |
296km/h |
무 장 |
7.62mm기관총 |
항속거리 |
584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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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성 및 성능개량
UH-60 헬기는 운용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로 개조되었다. 미 공군에서 구조 및 귀환임무를 수행하는 HH-60, 미 육군의 특수부대를 위한 MH-60K, 미 해군의 SH-3H를 대체하기 위한 SH-60, 그리고 다목적 군사용, 수출용 및 민간용으로 제작한 S-70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최초 양산형인 A형은 추력 1,560마력의 T700-GE-700 터보샤프트 엔진 2개를 장착하였으며 그 이후의 UH-60L/M 등은 1,860 마력의 T700-GE-701 엔진으로 교체되었다. UH-60은 최대속도 296km/h(160kts)로서, 2,220km의 항속거리, 600km의 작전행동반경을 가지고 있다.
3명의 승무원 외에 11명의 완전무장 병력을 수송할 수 있는 UH-60 Black Hawk 헬리콥터는 105mm 곡사포 등 3,630kg의 화물운반이 가능하며, M60 기관총, AGM-114 헬파이어(Hellfire) 미사일 등의 무장탑재와 자체방어를 위한 ALQ-144 적외선 방해장비(IRCM), XM130 채프 살포기, APR-39(V)1 레이더 경보수신기 및 항법장비로서 APN-209(V)2 레이더 고도계, ASN-43 자이로 컴퍼스 등을 탑재하고 있다.
전천후 비행능력을 최대로 확보하기 위하여 엔진방빙장치(Engine Anti-iceing System)는 물론 주 회전익과 보조회전익의 빙결(icing) 상태를 제거해주는 제빙장치(Main/Tail Rotor de-icing System)를 갖추고 있다. |
□ 참고사항
현재 미 육군은 헬기 현대화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차세대 헬기사업 중 다목적 헬기 개발을 취소하고 UH-60 헬기를 계속 생산하기로 결정하였다. UH-60 계열 헬기는 현재까지 2,000 여대가 생산되어 미 육.해.공군 및 해병대와 오스트레일리아, 한국, 일본, 중국, 대만, 유럽 등 20 여개국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걸프전 중 크고 작은 작전에서 병력수송 임무를 수행하였다. |
※참고 자료
ㅇ 공군본부, 현대항공무기총람, 군사문제연구소, 1993, pp334~336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지상병기/헬리콥터편), (주)리딩매니아, 1998, p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