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가 전액출자한 자회사로 2006년 8월 설립된 ‘혼다 에어크래프트 컴퍼니(Honda Aircraft Conmpany)’는 17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개최된 미국비즈니스항공협회(NBAA) 컨벤션트레이드쇼에서 소형 비즈니스 제트기 ‘혼다제트(HondaJet)’ 수주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표준장비 판매가격은 365만 달러(한화 약 31억2천만원)로 결정했다. 또한3~4년 이내에 형식 및 생산 인증 획득을 목표로 지난 11일 미국연방항공국(FAA)에 형식인증 신청을 제출했다. 이로써 혼다 에어크래프트 컴퍼니는 미국내에 생산 거점을 마련하고 2010년 안으로 연간 70기 규모로 양산할 계획이다.
판매는 ‘파이퍼 에어크래프트사(Piper Aircraft, Inc.)와 업무제휴를 맺고 미국 5개 지역 14군데 매장을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미국 내 어디든 90분 비행권 내에서 질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판매망을 정비해 나갈 것이다.
혼다제트는 성능과 품질, 괘적성에서 소형 비즈니스 제트의 새로운 기준을 확립했다. 가장 큰 특징은 엔진을 동체 꼬리 부분의 최적위치에 배치해 고속영역에서 비행 속도를 향상시키고 내부를 넓게 했으며 연비를 향상시켰다.
혼다제트는 2003년 12월 3일 첫 비행이래 비행 누적시간 260시간 이상을 달성해 성능면에서 높은 신뢰성을 입증하고 있다.
혼다모터주식회사의 후쿠이 다케오 대표이사는 “항공기에 대한 혼다의 열정이 혼다제트의 비행을 가능하게 했다”며 “우리가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고객에게 우리가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이다. 우리의 모든 사업활동에서의 목표는 고객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내는 것이다. 혼다제트는 우리의 가치와 도전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혼다와 GE의 합작회사인 ‘GE혼다 에어로 엔진’은 신규개발한 HF120 터보팬 엔진을 ‘혼다제트’와 함께 ‘에어로노티컬(Aeronautical)’사에서 제작한 신형 비즈니스 제트기 ‘프리덤(Freedom)’에도 탑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산형 혼다제트의 사양]
연비가 높고 배기가스 저감 성능이 뛰어난 2기의 GE-Honda HF120 터보팬 엔진을 탑재하고 최고속도 420노트(약 778km/h), 최대고도 4만3000피트(13,106m)를 자랑하며 동급의 기체보다 스포티해서 민첩한 조종이 가능하다. 항속거리는 1,180노티칼마일(약 2,185km)로 연비는 다른 소형 제트기보다 03~35% 뛰어나다.
조종석에는 최신기술로 제작되어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 표시해주는 고해상도 평면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채용해 조종시 시인성, 쾌적성을 향상시켰다.
혼다제트의 탑승실은 일반 비즈니스 제트보다 1피트(약 30cm) 정도 길며 내부에 화장실도 설치되어있다. 혼다제트는 두 개의 내장 베리에이션을 가지고 있다. 조종실 2석과 탑승실 5석으로 된 7인승 표준사양과 조종실 2석, 탑승실 6석으로 된 에어택시용 사양이 있다. 뒷부분의 화물칸은 약 1,614리터의 용적으로 이루어져있고 노즈부에도 약255리터의 공간이 있다.
[혼다제트의 역사]
- 1986년 : 혼다, 일본에서 소형 항공기와 제트 엔진에 대한 연구 시작 - 1993~1996년 : 혼다, 미시시피대학과 합작해 조립 및 테스트 마친 MH-02 연구 - 1999년 : 1000파운드에서 3500파운드의 추진력을 가진 터보팬 제트 엔진 HF118 개발 시작 (컴팩트한 크기와 경량 그리고 적은 배출량, 연료 효율적) - 2000년: 10월, 혼다 R&D Americas 는 노스캐롤라이나의 Piedmont Triad 국제공항에 혼다제트 연구와 제품조립, 비행 실험 목적의 시설 설립 - 2002년: 6월, 고지대에서 HF118엔진 테스트 시행. 최초로 새로운 기체의 기술적인 성공에 관한 테크니컬 레포트 발행 - 2003년: 12월, 혼다제트 최초 시험운행 후 대중에 발표 - 2004년: 10월, 비즈니스용 경비행기 시장에서 혼다의 HF118 터보 엔진의 생산과 판매 위해 GE Aviation와 함께 조인트 벤처인 GE- Honda Engine LLC 설립 발표 - 7월, 미국내 항공 엔진 사업을 위해 Honda Aero , Inc.를 설립하고 터보팬 제트와 피스톤 항공 엔진을 위한 Wako Nishi R&D 센터 일본에 설립 - 2005년: 7월 28일, 위스콘신 Oshkosh에서 열린 EAA 에어벤처 2005에서 처음으로 세계에 데뷔 - 2006년: 7월 25일, 위스콘신 Oshkosh에서 열린 EAA 에어벤처2006에서 혼다제트 상용화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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