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태그
방명록
鶴山의 草幕舍廊房
體育. 演藝分野
탱고/룸바의 역사
鶴山 徐 仁
2006. 1. 21. 16:32
탱고의 역사
◆탱고 ◆
기본적인 리듬은 4분의 2박자이며 가끔 싱코페이션이 붙고 리드미컬하게 연주된다.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 의 다운타운에서 발생하여 유럽으로 건너가 유행했다. 한편 에스파냐의 민속음악 플라멩코에도 탱고라는 음악이 있으나 이는 다른 탱고음악과 구별하기 위하여 탱고 플라멩코로 부르고 있다. 이 음악은 옛 민요 솔레아에서, 혹은 아라비아에서 발생한 것이라고도 하며 2박자의 리듬을 지닌 경쾌한 음악이다.
1. 아르헨티나탱고
기원은 쿠바 의 무곡 하바네라라고 한다. 이것이 19세기 중엽 부에노스아이레스 에 들어와 쿠바 무곡 이라는 이름으로 보급되었다. 그리고 아르헨티나의 색채가 가미되어 밀롱가로 변했다. 밀롱가는 한때 널리 보급되었는데 거기에 다시 칸돔베(candombe)라는 음악이 곁들여 탱고가 되었다는 것이 정설( 定 說 )로 되어 있다. 칸돔베는 축제 때 흑인들이 춤을 추면서 거리를 줄지어 걷는 가장행렬과 그 음악이다. 이렇게 생겨난 칸돔베형의 밀롱가에 처음으로 탱고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 1875년경으로 추정된다.
초기의 탱고는 바이올린 · 플루트 · 클라리· 아코디언 등으로 연주되었으나 그 후 독일 에서 수입된 반도네온 이 추가되고 피아노 가 곁들여 1910년대에는 오르케스타 티피카(전형적 악단)가 나타났다. 그 주체를 이룬 악기는 바이올린 · 반도네온 · 피아노 · 베이스 의 4가지이다. 라틴계의 민족성을 반영하여 아르헨티나탱고는 일반적으로 시원시원하게, 그러면서도 정열적으로 연주되며 여기에 따른 춤도 정열적이며 질긴 맛이 있다. 가사가 붙은 탱고도 많은데 그 내용은 샹송 등과 같이 이야기 모양으로 되었으며 다운타운의 불량배와 가우초( 카우보이 )의 생활을 노래한 것이나 영탄조( 詠 嘆 調 )의 실연을 노래한 것들이 많다. 처음에는 변두리의 댄스음악으로 경시되어 온 탱고도 점차 뛰어난 연주자들이 배출됨으로써 감상할 만한 가치를 지닌 음악으로까지 발전하였다.
그 선구자로는 《엔 크로로》 등을 작곡한 앙헬 비요르도, 《라 모로차》 등을 작곡한 엔리케 사보리도, 반도네온 의 명연주자 비센테 그레코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후안데 디오스 필리베르토는 《카미니토》 등 서정미가 넘쳐 흐르는 아름다운 곡을 썼으며 엔리케 산토스 디세포로는 《지라 지라》 외에 인생관을 반영한 작품들을 남겨 탱고음악을 내용적으로 충실하게 하였다. 이 밖에 로베르토 필포, 프란시스코 카나로, 후앙 다리엔소 등 연주자들도 많은 활약을 하였다. 프리오 데 카로는 현대 탱고의 시조( 始 祖 )로 불리며 그의 영향을 받은 현대적인 감각을 지닌 연주자들이 계속해서 나타났다. 악단지휘자로는 아니바르 트로이로, 오스발도 프글리에세 등이 유명하며 탱고가수로는 카를로스 가르델이 제1차 세계대전 후에 나타나 일세를 풍미하였고 에드몬드 리벨로가 최고로 꼽힌다.
2. 콘티넨털탱고
아르헨티나탱고가 유럽 에 들어와 사교댄스나 살롱뮤직에 적합한 세련된 형태로 작곡된 것을 가리킨다. 멜로디가 우아하고 가요적이며 리듬감도 부드럽고 선율을 중시하여 연주된다. 악단편성도 자유롭고 보통 반도네온 대신 아코디언 을 쓰고 있다. 탱고가 처음 유럽 에 소개된 것은 20세기 초엽이며 1910년대에는 상당히 붐을 일으켰다. 1914년에는 미국 에서도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그 보급에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은 탱고스텝을 고안해 낸 무용가 카스루부처( 夫 妻 )와 이탈리아 에서 태어나 미국 으로 건너가서 많은 영화에서 주연을 맡았던 루돌프 발렌티노였다. 그가 춤춘 탱고는 ‘발렌티노탱고'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리하여 1920년대에서 1930년대에 걸쳐 유럽 에서도 탱고음악이 많이 작곡되고 콘티넬털 탱고의 스타일이 확립되었다. 당시 활약했던 콘티넨털탱고의 악단에는 헝가리 출생의 바이올린 연주자 바르나바스 폰게치, 독일 의 바이올린 연주자 마레크 베버의 악단 등이 있다. 현재는 독일 의 알프레드 하우제와 네덜란드의 마란드악단이 쌍벽을 이루고 있다.
3. 한국의 탱고
한국 에 탱고가 소개된 것은 1930년대 후반에 들어서이다. 그러나 대중적으로 널리 보급된 것은 역시 1945년 이후의 일이며 주로 사교댄스로서 유행하였다. 그리고 1950년대까지는 얼마간 탱고곡이 작곡되기도 했으나 가요계를 크게 휩쓸지는 못하였다.
룸바의 역사
◆ 룸바의 역사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룸바가 쿠바의 춤이라 알고 있으나 엄밀히 따져 본다면 룸바의 기원은 아프리카에 있다. 다만 쿠바에서 민속춤으로 자리 잡으면서 여러 다른 춤들의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면서 전해 내려온 것이다.
그럼 룸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룸바라는 명칭의 어원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Rumba는 들떠서 걷다 혹은 즐겁게 떠들다 등의 의미가 있는 "Rumbanchear"라는 스페인어가 영어화 하여 Rumbustious(떠들썩한)가 되었고 일설에 의하면 나중에 미국인들이 'Rumba'라고 이름지었다고 한다. 오늘날의 룸바는 경기대회나 사교를 위한 댄스로써 규격화 되고 정형화되어 통일된 형태로 추어지고 있으나 원래 이 춤은 일정한 틀에 맞춰 추는 춤이 아니다. 룸바의 기원과 역사적 배경에는 많은 내용과 복잡한 스토리가 들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이해가 빠를 수도 있겠다.
룸바의 음악은 아프리카의 원초적 리듬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룸바의 소스가 된 춤은 "아프로 큐반, 손, 댄첼, 가스딜라, 맘보, 콩가, 볼레로, 가라챠, 마니가" 라는 춤들이다. 위의 모든 춤들이 룸바와 직,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데, 예를 들어 손 은 스페인어로 "음(音)"이라는 뜻의 춤이며 이렇듯 룸바에는 크게 아프리카 소스와 스페인 소스로 나뉘어 지는데 그것은 그 두 개의 문화가 섞이는 장소인 중남미의 쿠바가 룸바라는 춤이 발전하고 성장한 곳이란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카리브 연안의 섬들과 라틴 아메리카 각지에는 룸바의 영향을 받은 듯한 춤들이 많은데 그 이유는 16세기경 유럽인에 의해 끌려온 흑인 노예들이 아프리카로부터 이들 춤들의 모태가 되는 원시적이고 본능적인 음악과 율동을 가지고 왔기 때문이다.
'룸바', '손', '볼레로'는 템포가 다를 뿐 리듬 상으로는 거의 유사하다. 이 들 춤의 템포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라틴아메리카나 미국에서 룸바는 좀 빠른 댄스이며, 손은 중간 정도, 볼레로는 앞의 춤들에 비해 느린 춤으로 인식되고 있다. 1920-1950년에 걸쳐 쿠바에서는 미국 스타일의 '째즈'나 '부기우기'가 도입되면서 싱코페이션 (Syncopation) 리듬이 룸바에 더해져 새로운 느낌의 룸바가 생겨났다. 룸바라는 명칭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국인들이 붙인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룸바의 음악과 춤은 중남미사람들의 마음과 영혼을 부드럽고 열정적인 몸짓의 표현해 낸 것이다.
현재 세계의 볼룸(Balloom)에서는 여러 종류의 룸바가 추어지고 있다. 크게 나누어 '스퀘어 룸바'와 '쿠반 룸바' 2개의 스타일이 있는데 스퀘어 룸바는 미국을 중심으로 사교용으로 추어지며, 경기대회나 메달 테스트, 시범공연에서는 '쿠반 룸바'가 추어진다. 그러나 194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룸바라고 하면 미국 스타일의 '스퀘어 룸바'가 거의 전부였다. 최근의 인터내셔날 스타일의 '쿠반 룸바'는 1946년에 스위스 태생의 프랑스인 '무슈 삐에르씨'가 파트너였던 '도리스 라벨'과 함께 쿠바에 가서 현지의 룸바를 배운 후 유럽에 돌아와 런던 등지에서 강습 및 시범공연을 하면서 처음 유럽에 알려졌는데 당시에는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다가 1955년 ICBD에 의해 승인된 후 일반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고 1974년 다시 춤의 기술과 스텝을 다듬고 피겨(Figure)를 정리하여 발표하게 되었다. 이것이 오늘날의 '룸바(Rumba)'이다.
내용출처: http://dance.8m.co.kr/menu3/data-5.htm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鶴山의 草幕舍廊房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
體育. 演藝分野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염한 섹시 땐스
(0)
2006.01.22
인기 절정 댄스/에어로빅
(0)
2006.01.21
부루스/룸바 시연
(0)
2006.01.21
댄스의 발달 과정
(0)
2006.01.21
[스크랩] 보아, 영국 중고생 교재 실려..
(0)
2006.01.16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