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스포츠의 정의
현재 '댄스스포츠'로 명칭되어진 '볼룸 댄스'는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도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춤입니다.
춤의 종주국이 영국이기 때문에 우리는 볼룸 댄스(Ballroom Dance)라고 칭합니다.
17세기 유럽의 궁중무도회에서 사교를 목적으로 남녀가 서로 원형을 이루고
파트너를 바꾸어 추는 춤인 댄스사교(social dance)에서 시작하여
볼룸댄스(Ballroom Dance:영국왕실의 궁전은 둥그런 돔 형식으로 되어 있음, 둥그런 큰 방에서
춤을 춘다고 해서 볼룸댄스라는 명칭이 붙었음)로 불리워 왔다가 각종 국제경기대회에서 경기댄스로
발전하면서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을 목표로 창설된 ICAD(현재, 국제댄스스포츠연맹:IDSF)가
1995년 4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가입이 되면서 올림픽종목으로 인정되었읍니다..
지금과 같이 볼룸 댄스가 발전되기 전까지는 주로 사교목적으로 추어졌기 때문에 보통 볼룸 댄스라고
하면 댄스사교로 쉽게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댄스사교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국제 표준댄스라고 합니다.
국제표준댄스인 볼룸 댄스는 IOC에 등록하기 위해 댄스스포츠(Dance Sport)로 명칭을 변경했고
일본이나 우리 나라에서는 스포츠댄스 라고도 불리웁니다.
우리 나라에 댄스스포츠가 들어온 것은 구한말 고종황제 때 서울 주재 러시아 공사에
의해서였다고 전해지며, 1920년대 일본과 소련에서 돌아온 유학생들이 종로의 황성 기독 청년회(현 YMCA)에서 시범을 보인 것이 그 시초였습니다.
댄스스포츠의 종류는 라틴 댄스(Latin Dance)와 모던 댄스(Modern Dance)의 두 종류로
크게 나뉘어진답니다.
모던댄스는 1924년에 ISTD(영국왕실무도교사협회)분과위원회에서 5종목을 정립시켰고,
라틴댄스는 라틴계 나라들 즉 쿠바, 브라질 등 스페인어를 구사하는 나라들의 댄스로 1974년에
ISTD에서 경기 5종목을 정립시켰습니다.라틴 아메리카 댄싱(Latin American Dancing)의 발달을 관찰하여 볼 때, 현대 무도(모던 볼룸)의 발달 과정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현대 볼룸 댄싱은 유럽 중세기의 농민 계층에서 시작한 민속 무용을 특권계층(왕족 및 귀족 출신)에서 사교적 오락의 일환으로 세련되게 다듬어 실내 오락적 요소를 가미하였다면 "라틴 아메리카 댄싱"은 멕시코 이남에 위치한 노동력을 충족하기 위한 아프리카로부터 수입한 노예들의 특유한 무용이 결합되어 농장 또는 마을의 골목 및 술집 등지에서 라틴계 혈통과 아프리카 흑인계 혈통의 혼혈아들이 추웠던 춤들을 1910년대에서 1950년대에 미국의 영화작품들에서 많이 소개함으로써 미국 및 유럽 사교계에 널리 파급되고, 이의 사교무도화를 시도한 미국의 무도계와 영국의 무도계에서 학술적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부터 이다.
영국에서는 주로 옥외에서 추웠던 이 새로운 라틴 댄싱을 실내 무도로 개발하기 위하여 라틴 아메리카 댄싱의 연구가 이며 이 댄싱의 대가인 월터 레아드(Walter Laird)가 1961년 테크닉 오브 라틴 댄싱(Technique of Latin American Dancing)이란 저서를 발간하였으며, 또한 영국 무도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영국황실무도교사협회에선 1971년부터 1973년까지 이 계통의 위대한 선각자를 위촉하여 리바이스 테크닉 라틴 아메리칸 댄싱(Revised Technique fo Latin American Dancing)이란 개정판을 발간하여 보급화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오늘날 세계 무도계에 라틴 댄싱의 애호가들이 증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내 무도화한 이러한 라틴 댄싱을 엄밀하게 분석하여 볼 때 전부가 순순한 "라틴 아메리카 댄싱"은 아니다.
룸바(Rumba), 차차차(Cha Cha Cha), 삼바(Samba)춤은 라틴 아메리카에서 발생한 춤이나, 자이브(Jive)의 모태는 앵글로 계통인 북미대륙의 미국에서 발생한 스윙 댄스(Swing Dance)이므로 당연히"앵글로 아메리칸 댄싱"이어야 하며, 파소 도브레(Paso Doble)의 모태는 라틴 민족인 스패인의 민속무용인 원 스텝(One Step)이므로 이 또한 당연히 "라틴 유럽 댄스"라 하여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가 지금 애호하는 라틴 댄싱에 3대륙의 이질적 요소가 내포된 비동일계통의 무도임을 알 수 있다.
주로 옥욍서 열정적이며 감미롭고 경쾌한 라틴 음악에 맞추어 추웠던 조잡한 초기의 라틴 댄싱을 오늘날과 같은 당당한 실내 무도로 승화 시킨 영국무도계의 라틴 댄싱연구가들의 공로는 라틴 댄싱을 애호하는 모든 사람들에겐 영원히 잊혀지지 않고 기억 될 것이다.
라틴댄스 발달과정
라틴 아메리카 댄싱(Latin American Dancing)의 발달을 관찰하여 볼 때, 현대 무도(모던 볼룸)의 발달 과정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현대 볼룸 댄싱은 유럽 중세기의 농민 계층에서 시작한 민속 무용을 특권계층(왕족 및 귀족 출신)에서 사교적 오락의 일환으로 세련되게 다듬어 실내 오락적 요소를 가미하였다면 "라틴 아메리카 댄싱"은 멕시코 이남에 위치한 노동력을 충족하기 위한 아프리카로부터 수입한 노예들의 특유한 무용이 결합되어 농장 또는 마을의 골목 및 술집 등지에서 라틴계 혈통과 아프리카 흑인계 혈통의 혼혈아들이 추웠던 춤들을 1910년대에서 1950년대에 미국의 영화작품들에서 많이 소개함으로써 미국 및 유럽 사교계에 널리 파급되고, 이의 사교무도화를 시도한 미국의 무도계와 영국의 무도계에서 학술적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부터 이다.
영국에서는 주로 옥외에서 추웠던 이 새로운 라틴 댄싱을 실내 무도로 개발하기 위하여 라틴 아메리카 댄싱의 연구가 이며 이 댄싱의 대가인 월터 레아드(Walter Laird)가 1961년 테크닉 오브 라틴 댄싱(Technique of Latin American Dancing)이란 저서를 발간하였으며, 또한 영국 무도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영국황실무도교사협회에선 1971년부터 1973년까지 이 계통의 위대한 선각자를 위촉하여 리바이스 테크닉 라틴 아메리칸 댄싱(Revised Technique fo Latin American Dancing)이란 개정판을 발간하여 보급화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오늘날 세계 무도계에 라틴 댄싱의 애호가들이 증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내 무도화한 이러한 라틴 댄싱을 엄밀하게 분석하여 볼 때 전부가 순순한 "라틴 아메리카 댄싱"은 아니다.
룸바(Rumba), 차차차(Cha Cha Cha), 삼바(Samba)춤은 라틴 아메리카에서 발생한 춤이나, 자이브(Jive)의 모태는 앵글로 계통인 북미대륙의 미국에서 발생한 스윙 댄스(Swing Dance)이므로 당연히"앵글로 아메리칸 댄싱"이어야 하며, 파소 도브레(Paso Doble)의 모태는 라틴 민족인 스패인의 민속무용인 원 스텝(One Step)이므로 이 또한 당연히 "라틴 유럽 댄스"라 하여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가 지금 애호하는 라틴 댄싱에 3대륙의 이질적 요소가 내포된 비동일계통의 무도임을 알 수 있다.
주로 옥욍서 열정적이며 감미롭고 경쾌한 라틴 음악에 맞추어 추웠던 조잡한 초기의 라틴 댄싱을 오늘날과 같은 당당한 실내 무도로 승화 시킨 영국무도계의 라틴 댄싱연구가들의 공로는 라틴 댄싱을 애호하는 모든 사람들에겐 영원히 잊혀지지 않고 기억 될 것이다.
모던댄스 발달과정
무용사를 돌이켜 볼 때, 오락적인 군중 무용은 고대부터 존재하여 왔으나,
사교적인 성격을 띈 궁중 댄싱이 성행 한것은 유럽 중세기 루이 14세때 부터 이다.
고대 희랍시대의 건전한 무용이 고대 로마시대에 와서는 타락한 육체적인
춤으로 전락하였고, 이러한 로마시대의 타락한 육체적인 무용은 중세기 기독교문화에서는
악마의 소업으로 규정되었다.
기독교 사상에 의한 금욕주의와 육체적 제약을 강요한 신앙생활로 인하여
유럽에서는 한 때 무용의 암흑시대를 맞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기독교 사상의 금욕주의와 육체적 제압에 댄한 반항과 인간의
끊임없는 오락적 욕망, 그리고 자연으로 희귀하려는 본능의 발로로서 자연발생적으로
농민들의 민요에 의하여 유럽의 농촌에서 발생한 춤이 바로 민속무용(Folk Dance)이다.
이후, 육체적 제압의 해방과 인간의 자연모습을 찾으려는 문예부흥기(Renaissance)를
통하여 모든 무용의 발달과 함께 프랑스 루이 14세가 왕실의 직속기관으로 "발레 아카데미"란
무용연구기관을 설치하여 유럽 각국의 민속무용을 궁중무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량 발전시킨 것이 초기의 스포츠 댄싱이다.
이 때 활용되었던 궁주무용을 오늘날에는 올드타임 댄스라 한다.
그러나 1789년의 프랑스 7월 혁명으로 인하여 루이왕조의 몰락과 함께
특권계층의 춤인 군무의 궁중무도가 18세기에서 19세기를 거쳐 일반대중화 되면서
술집 또는 상류사회의 폭넓은 무도장으로 옮기게 되어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남녀 한조의
완전한 사교무도가 되었다. 그러나 20세기 초까지의 스포츠 댄싱은 궁중무도회에서 사용했던
형식인 발래의 기교를 벗어나지 못하였으나, 1895년에 미국의 뉴올리언즈에서 발생한
재즈음악에 맟추어 추는 캣슬 위크가 새로이 탄생됨에 따라 오늘날과 같은 촬스톤, 트롯트, 원스텝,
투스텝 등의 춤이미국에서 성행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춤이 1차 세계대전때, 영국에 상륙한 미군들에 의하여 보급된 이후,
이 때까지의 전통적인 영국의 궁중무도의 형태와 도법보다 재즈음악에 맟추어
자유분방하게 추는 춤이 더욱 성행하게 되었다.
서로 상반된 두 스타일의 혼합으로 인하여 여러가지 혼란과 부작용이 초래되자 이의
표준화를 절감한 영국무도계에서는 1924년 영국황실무도교사협회(I.S.T.D)를 창립하고,
새로운 현대무도의 학술적 이론을 정립하기 시작하여 24년 세월이 흐른 뒤,
드디어 1948년 1월 11일 비로소 오늘날과 같은 스포츠 댄싱으로서 그 토대를 확립하였다.
조잡하고 세련되지 않았던 초기의 재즈음악에 맞추어 추었던 무도를 가다듬어
오늘날과 같은 후륭한 무도회의 스포츠댄싱으로 승화시키는데 지대한 영향을 준 사람은
댄스 연규가인 버논 캣슬부처이다.
그들 부처가 주장한 자연가로조행법을 영국무도계에서 현대무도의 기본도법으로
공인함에 따라 영국의 무도연구가 프랭크 포드, 빅터 실베스터, 알렉스 무어, 죠세핀 브렛드레,
필리스 헤일리, 월리스 스미스여사 등이 주축이 되어 스포츠 댄싱의 새로운 개정을 위하여
24년에 걸처헌신적인 노고를 하였으며, 이들의 노고와 공헌은 현대 스포츠 댄싱의
역사에 영원히 남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