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國際.經濟 關係

MBC 앞 '황 교수 지지' 촛불집회

鶴山 徐 仁 2005. 11. 26. 20:48
서울=연합뉴스
입력 : 2005.11.26 18:33 11' / 수정 : 2005.11.26 20:43 28'


▲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 앞에서 황우석 교수 팬카페 회원 및 시민 30여명이 촛불 집회를 열고 MBC PD수첩을 통해 황우석 교수의 난자관련 의혹을 보도와 관련 MBC사장의 공식 사과와 관련자 문책등을 요구는 난치병을 앓고 있는 가수 강원래가 부인 김송과 참석해 눈길을 끌고 있다./뉴시스
관련 검색어
황우석, PD수첩
관련 토론방
- '황우석 연구' 어떻게 생각?
황우석 교수 팬클럽 카페인 ‘아이러브황우석’(http://cafe.daum.net/ilovehws) 회원 등 50여명과 가수 강원래씨는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 사옥 앞에서 촛불집회를 열고 2시간여 동안 침묵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인터넷 카페를 통해 “MBC 측은 지난 22일 PD 수첩을 통해 황우석 교수에 대한 왜곡된 내용을 보도하고 국익을 손상했다”며 “이에 대해 28일까지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프로그램 제작 관계자를 문책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서명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MBC 측이 사과하지 않으면 PD 수첩은 물론 9시 뉴스 시간대에 광고하는 기업에 대한 불매 운동과 MBC 시청 거부 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누리꾼 황우석교수 응원 열기 급고조

"박사님 돌아오세요”

황우석 서울대 교수가 지난 24일 난자 기증 논란을 시인하며 모든 공직에서 사퇴한 이후 누리꾼들의 ‘황우석 살리기’ 물결이 확산일로다.

26일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에 따르면 누리꾼들은 ‘아이러브황우석’(http://cafe.daum.net/ilovehws) 등 팬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희망의 댓글 릴레이 등을 진행하며 응원의 기세를 높여가고 있다.

아이러브황우석의 운영자 안덕진씨는 “서울대병원측에서 황 교수가 세계줄기세포허브 소장직을 다시 맡아 달라는 뜻을 밝히는 등 분위기가 좋다”며 “이제 황 교수의 컴백을 적극 응원하는 방향으로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 앞에서 황우석 교수 팬카페 회원 및 시민 30여명이 촛불 집회를 열고 MBC PD수첩을 통해 황우석 교수의 난자관련 의혹을 보도와 관련 MBC사장의 공식 사과와 관련자 문책등을 요구는 난치병을 앓고 있는 가수 강원래가 부인 김송과 참석해 눈길을 끌고 있다. /뉴시스
특히 회원 18만명의 ‘한류열풍사랑’(http://cafe.daum.net/hanryulove)이 사이트 대문 화면을 통해 황 교수 지지 의사를 밝히는 등 응원 열풍이 다른 커뮤니티들로 퍼져 나가고 있다.

연구ㆍ치료목적난자기증지원모임(난자기증재단)에 난자를 제공 의사를 밝힌 이들의 수도 계속 늘고 있다.


▲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 앞에서 황우석 교수 팬카페 회원 및 시민 30여명이 촛불 집회를 열고 MBC PD수첩을 통해 황우석 교수의 난자관련 의혹을 보도와 관련 MBC사장의 공식 사과와 관련자 문책등을 요구하는 가운데 갑자기 내린 소나기에도 굴하지 않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시스
재단을 대신해 기증자 접수를 맡고 있는 아이러브황우석의 운영진 김이현씨는 “26일 오전 8시 기준으로 자원자 수가 680명으로 집계됐다”며 “지금 열기로 볼 때는 1천명 돌파도 곧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난자 파문’을 추적 보도한 MBC의 시사프로그램 PD수첩 시청자 게시판에는 지금도 누리꾼들의 항의글이 쇄도하고 있으며 이들 중 일부는 이날 오후 6시에 서울 MBC 본관 앞에서 황 교수 보도를 규탄하는 촛불시위를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부 누리꾼이 PD수첩을 담당하는 프로듀서의 가족 사진을 찾아 ‘처벌 대상’으로 올리는 ‘익명의 위협’이 횡행하는 등 극단적인 기류도 드러나고 있다.

한 누리꾼(ID:국익)은 황 교수 관련 게시판에서 “황 교수를 비난한 언론인들과 현재 미국에 남아있는 황 교수 연구진은 모두 조국을 배신한 사람들”이라며 “이들의 사진을 공개해 배신자의 말로를 보여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다른 누리꾼(ID:eidoc)은 “황 교수에 대해 지나치게 찬양 일색이었던 사회 분위기도 문제”라며 “익명성에 기대 지나친 민족주의를 분출하는 것은 결국 황 교수와 과학계에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 앞에서 황우석 교수 팬카페 회원 및 시민 30여명이 촛불 집회를 열고 MBC PD수첩의 황우석 교수 난자관련 의혹을 보도한 것과 관련 MBC사장의 공식 사과와 관련자 문책등을 요구하는 가운데 초등학생들도 참가해 눈길을 끌고 있다/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