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크 (Ernst Krieck 1882∼1947)
요약
독일 교육학자.
페기스하임 출생. |
설명
독일 교육학자.
페기스하임 출생. 1900년 카를스루에사범학교를 졸업한 뒤 만하임의 국민학교 교사를 지내면서 사회지(社會誌)·문화사·교육사 연구를 계속하였다.
1928년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의 교육대학 교수를 거쳐 1933년 하이델베르크대학 총장이 되었다. J. 헤르바르트 이래 종래의 교육학을
개인주의적·규범적·기술적 교육학이라고 비판하고, 현실적·객관적 사상(事象)으로서의 교육사실의 서술·인식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학 수립을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다른 사회기능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 사회의 근원적 기능이며, 사회가 생활질서·가치 등의 문화를 통하여 그
성원을 유형화·동화시키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또한 사회의 포괄적·본원적 모체를 민족국가로 보고 이것을 여러 기능의 통일원리로 삼음으로써 그의
교육과학은 민족주의적·국가주의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저서 《교육 철학(1922)》 《문화민족의 교육조직(1927)》 등에서의 그의 교육이념과
《자유독일학교》지를 통한 중앙당·사민당에 대한 공격은 나치스정부의 환영을 받아 나치스의 이론적 이데올로기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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