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人物情報 參考

헤르바르트 (Johann F. Herbart)

鶴山 徐 仁 2005. 9. 19. 11:55

헤르바르트 (Johann F. Herbart 1776∼1841)

요약

독일 철학자·교육학자. 올덴부르크 출생.

설명

독일 철학자·교육학자. 올덴부르크 출생. 1790년 김나지움 재학시절 인간 의지의 자유에 관한 논문을 쓰고 1793년 졸업식 대표로서 <국가에서의 도덕의 향상과 타락을 초래하는 일반적 원인에 관하여>라는 연설을 하는 등 학문적 재능을 나타냈다. 이후 예나대학에서 법률을 전공하면서 J.G. 피히테의 사상적 영향을 받았다. 1797년 졸업 후 3년간 스위스 베른에서 가정교사로 있는 동안 얻은 교육경험은 뒷날 교육학 이론형성의 기초가 되었으며 1799년 J.H. 페스탈로치를 만난 뒤 교육자로서의 길을 결심하게 되었다. 1802∼1809년 괴팅겐대학에서 철학·윤리학·교육학을 강의하면서 《일반 교육학(1806)》 등을 저술하였다. 1809년 쾨니히스베르크대학에 초빙되어 I. 칸트의 강좌를 이어받았으며 대학 최초의 부설학교인 실험학교를 부설, 학생들의 교육실습과 교수법 실험을 하였다. 1833년 괴팅겐대학으로 돌아가 《교육학강의 강요(綱要, 1835)》를 저술하였다. 체계적 교육학의 창시자로서 교육의 목적을 윤리학에서, 교육의 방법을 심리학에서 찾았으며 교수의 목적은 다면적(多面的) 흥미를 형성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그의 학설은 T. 칠러, W. 라인 등으로 대표되는 헤르바르트학파에 의해 계승되어 독일의 국가 공인 교수이론으로 정착되었다. 특히 이 과정에서 5단계로 발전된 교수법과 함께 그의 업적은 세계 각국의 교육에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