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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8년만에 손잡은 일본 노사(勞使)

鶴山 徐 仁 2009. 1. 19. 20:23

[기자수첩] 8년만에 손잡은 일본 노사(勞使)
선우정·도쿄특파원 su@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 선우정·도쿄특파원 su@chosun.com
15일 일본 노사(勞使) 대표가 한자리에 앉았다. 해마다 이 무렵이면 이뤄지는 회동을 시작으로 일본에선 3월까지 '춘투(春鬪)'라고 부르는 임금투쟁이 시작된다.

올해는 미타라이 후지오(御手洗�士夫) 니혼게이단렌(日本經團連) 회장의 모두(冒頭) 발언부터 달랐다. "일본 경기가 날로 악화되고 있다. 고용 문제도 함께 심각하다. 하지만 전력을 다해 (고용 악화에) 대항하고 싶다." 근로자 대표인 다카기 쓰요시(高木剛) 렌고(連合) 회장도 "노사가 함께 땀을 흘리면서 (고용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했으면 한다"고 답했다.

노사 공동성명도 발표했다. '사회 안정의 기반인 고용 안정을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는 노사 결의와 함께, '실업자를 위해 고용보험을 확대하고 거주할 집을 확보해 달라'는 정부에 대한 요구를 담았다.

일본 노사가 공동성명을 낸 것은 8년 만이다. 2001년 일본 노사는 '고용에 관한 사회합의 추진선언'을 발표했었다. '경영자측은 고용 감축을 억제하고, 근로자측은 임금 인상에 유연하게 대응한다'는 내용이었다. 장기불황으로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대량 해고를 단행하던 살벌한 시기였다.

선언은 선언으로 끝나지 않았다. 이듬해부터 2006년까지 일본 근로자의 평균 임금은 매년 하락했다. 실업률도 이듬해 5.5%를 정점으로 내려가 4% 선에서 하향 안정됐다. 경영자측은 '해고 억제', 근로자측은 '임금 억제'란 약속을 각자 기업 현장에서 지킨 것이다.

이번에도 현장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도요타와 미쓰비시자동차 노사는 휴업일 보상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임금 삭감에 사실상 합의했고, 마쓰다자동차도 20% 임금 삭감안을 노사가 절충하고 있다. 고용 보장을 전제로 한 조치들이다.

비록 정규직에 한정되지만, 일본 노사의 기반은 '신의(信義)'다. 그 기반이 '100년 만의 불황'이라는 이번 위기에도 유지될 수 있을지 앞으로가 주목된다.


 

입력 : 2009.01.16 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