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물소리 바람소리

鶴山 徐 仁 2007. 6. 6. 18:54



물소리 바람소리


 
빈마음,그것은 무심이라고 한다. 
빈마음이 곧 우리들의 본 마음이다. 
무엇인가 채워져 있으면 본 마음이 아니다. 
텅 비우고 있어야 거기 울림이 있다. 
울림이 있어야 삶이 신선하고 활기있는 것이다. 
- 물소리 바람소리에서 - 

 
사람은 본질적으로 홀로일 수밖에 없는 존재다. 
홀로 사는 사람들은 진흙에 더렵혀 지지않는 
연꽃처럼 살려고 한다. 
홀로 있다는것은 물들지 않고 순진무구하고 
자유롭고 전체적인고 부서지지 않음을 뜻한다. 
 - 홀로사는 즐거움 중에서 - 

 
우리곁에서 꽃이 피어난다는 것은 
얼마나 놀라운 생명의 신비인가 
곱고 향기로운 우주가 문을 열고 있은 것이다. 
잠잠하던 숲에서 새들이 
맑은 목청으로 노래하는것은 
우리들 삶에 물기를 보테주는 가락이다. 
- 산방 한담에서 - 

 
나 자신의 인간 가치를 결정짓는 것은 
내가 얼마나 높은 사회적 지위나 명예 또는 
얼마나 많은 재산을 갖고 있는가가 아니라 
나 자신의 영혼과 얼마나 일치되어 있는 가이다 
- 홀로사는 즐거움에서 - 

 
삶은 소유물이 아니라 순간 순간의 있음이다. 
영원한 것은 어디 있는가 
모두 한때일 뿐 그러나 그 한때를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 살수 있어야한다. 
삶은 놀라운 신비요,아름다움이다. 
 - 버리고 떠나기에서 - 

 
내 소망은 단순하게 사는 일이다. 
그리고 평범하게 사는 일이다. 
내 느낌과 의지대로 자연스럽게 살고 싶다. 
그 누구도 내 삶을 대신해서 살아 줄수 없기때문에 
나는 나답게 살고 싶다. 
- 오두막 편지에서 - 

 
행복은 결코 많고 큰데만 있는것이 아니다. 
작은것을 가지고도 고마워하고 
만족할 줄 안다면 그는 행복한 사람이다. 
여백과 공간의 아름다움은 단순함과 간소함에 있다. 
 - 홀로사는 즐거움에서 -

 
가슴은 존재의 핵심이고 중심이다. 
가슴없이는 아무것도 존재할 수 없다. 
생명의 신비인 사랑도,다정한 눈빛도, 
정겨운 음성도 가슴에서 싹이튼다. 
가슴은 이렇듯 생명의 중심이다 
 - 오두막 편지에서 - 

 
나는 누구인가? 스스로 물어라. 
자신의 속 얼굴이 드러나 보일때 까지 
묻고 묻고 또 물어야 한다. 
건성으로 묻지알고 목소리의 목소리로> 
귀속의 귀에대고 간절하게 물어야 한다. 
해답은 그 물음속에 있다. 
- 산에는 꽃이피네에서 -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다. 
우리가 선택한 맑은 가난은 부보다 
훨씬 값지고 고귀한 것이다. 
 - 산에는 꽃피네에서 - 

 
우리가 지금 이 순간 전 존재를 기울여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다면 이 다음에는 
더욱 많은 이웃들을 사랑할 수 있다. 
다음 순간은 지금 이 순간에서 태어나기 때뮨이다. 
지금이 바로 그때이지 시절이 달로 있는것이 아니다. 
- 봄 여름 가을 겨울에서 - 

 
버리고 비우는 것은 결코 소극적인 삶이 아니라 
지혜로 삶의 선택이다. 
버리고 비우지 않고는 새것이 들어설 수 없다. 
공간이나 여백은 그저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과 여백이 본질과 실상을 떠받쳐 주고 있다. 
- 버리고 떠나기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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