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一般的인 news

[이번 주 조선닷컴] 기름 한 방울 안 나니 통화가치는 '후두둑'새창으로 읽기

鶴山 徐 仁 2022. 10. 1. 12:26

 

2022.09.30

 

 

안녕하세요. 매주 찾아오는 레터지기입니다🙌

 

달갑지 않은, 환율 1400원 시대가 개막했습니다. '킹(king) 달러'가 심리적 저지선을 한 번 뚫자 환율 오름세는 파죽지세입니다. 금융당국은 구두개입 외엔 이렇다 할 원화 가치 방어를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에너지 자원마저 세계 각국의 통화가치를 가르는 중요한 변수로 자리잡는 모양새입니다. 에너지 수입국인 한국, 일본, EU, 영국, 중국 등은 환율이 폭등하며 통화가치가 급락했지만, 자원 부국(副國)인 미국, 러시아, 호주, 캐나다 등은 환율이 탄탄한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원 수출국들은 급등한 에너지 가격의 수혜를 입으며 달러를 끌어모으고 있지만 수입국들은 에너지 가격 폭등 속에 통화가치까지 떨어져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거든요. 에너지 수입을 하려면 달러가 필요해지고, 달러 수요 인상은 수입국의 환율을 끌어올리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기름 한 방울 안 나니 통화가치도 떨어진다는 말이 나오나 봅니다.

 

 

그럼 이번 주 뉴스레터, 시작합니다🚂📰

 

 

📰 레터지기가 선정한 이번 주 조선닷컴 TOP5 뉴스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이동합니다.

 

[김대중 칼럼] 윤 대통령, 총선 승리 전까지는 ‘임시 대통령’이다

MBC의 자의적인 ‘해석’이 맞다고 치자. 우리 대통령이 우리끼리 있는 자리에서 미국 대통령이나 의회 욕 좀 하면 안 되나? 이번 ‘말꼬리 잡기’의 진정한 내막은 좌파 언론과 좌파 세력의 ‘윤석열 타도 총공세’의 합작품이라는 데 있다. 이것은 윤 정부가 협치를 포기하고 ‘이재명 잡기’에 나서면서 시작됐다.

 

하루 2000보 더 걸으면 사망률 8% 낮아진다

 

걷기는 가장 단순하고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운동 방법이다. 하지만 걷기가 건강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는 주로 노인 등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한 게 대부분이어서 일반인에게 실제로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논란이 있어 왔다.

 

“100세 시대 최고의 장수법은 운동·음식 보다 독서다”

 

김형국(80) 서울대 명예교수가 이달 초 본문만 602쪽 분량인 책 <박경리 이야기>를 출간했다. 1942년 경남 마산에서 태어난 그는 서울대 사회학과와 행정대학원 졸업후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캠퍼스에서 도시계획학 박사학위를 받고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로 재직했다. 김 교수는 공저(共著)를 포함해 지금까지 50여권의 책을 냈다. 이 중 상당수는 만 65세 정년 퇴임 이후의 작품들이다.

 

 

 

직장인 ‘콰이어트 퀴팅’ 확산… “최소한 업무만 한다, 칼퇴 후 건드리지마”

 

최근 전 세계 직장인들 사이에서 과중한 업무와 거리를 두는 ‘콰이어트 퀴팅(Quiet quitting·조용한 퇴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콰이어트 퀴팅은 정해진 업무 이상으로 일하지 않는 소극적 업무관(觀)을 뜻하는 말이다. 사표를 내진 않았지만, 언제든 짐 쌀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일한다는 의미에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이 용어가 올해 처음 등장한 것은 아니다. 이미 2009년 베네수엘라에서 열린 경제학 심포지엄에서 야망(ambitions)이 줄어드는 사회적 현상을 설명할 때 처음 쓰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워라밸(work-life balance)이나 욜로(YOLO·인생은 한 번뿐)와 결이 비슷하지만, 직장에 대한 열정을 잃었다는 부정적 뉘앙스가 좀 더 강하다.

 

 

사우디 오일머니, 한국에 쏟아진다

지난 10일 활동을 종료한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사참위)는 세월호와 가습기 살균제 사건 등에 대한 진상 규명을 하겠다며 3년 9개월 동안 총 547억7100만원을 쓴 것으로 집계됐다. 그런데 ‘사참위 예산사용 내용 분석’ 자료를 보면, 사참위는 2018~2022년 10차례에 걸쳐 1억1800만원을 쓴 해외 출장을 포함해 ‘도덕적 해이’로 볼만한 예산 사용 사례가 적지 않았다.

 

 

 

🔥 1주일 동안 조선닷컴을 뜨겁게 달군 'Hot Keyword'

독자님을 위한 주간 이슈 다이제스트💨

 

#해시태그를 클릭하면 키워드와 관련된 뉴스들을 바로 만날 수 있습니다.

#윤석열    #바이든    #이재명    #푸틴   #연금    #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