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다양한 도우미

[넷향기] 이영권 박사의 "주식을 할 때 유의사항"

鶴山 徐 仁 2012. 12. 29. 22:01

주식을 할 때 유의사항
이영권

여러분 주식하십니까?
이렇게 여쭤보면 10명 중에 2~3명이 대부분 주식을 하고 계십니다.
주식하는 이유를 물어보면 큰돈을 벌고 싶어 라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많은 데 이런 분들에게 제발 허망된 꿈을 갖지 말라고 신신당부합니다.
주식은 작은 돈으로 할 수 있는 투자대상이라서 많은 사람들한테 선호를 받긴 하지만 주식투자는 Up & Down 오르락내리락하는 기복이 심하기 때문에 그걸 경영학적 용어로 하면 Risk, 위험이 상당히 큽니다.
물론 이익이 날 때는 5배에서 10배 이익이 남는 경우도 있고 연200%의 수익을 올릴 때도 있습니다. 부동산은 떨어지는 경우는 없는 데 주식은 반 토막이나 만 원짜리를 샀는데 천원으로 900%가 날라가는 경우까지 있으니까 늘 생각하시면서 조심해야 될 투자종목입니다.
주식은 선진국으로 갈수록 주식투자시장이 굉장히 활성화되고 안정됩니다.
후진국의 경우는 기업들의 활동이나 이런 것이 명확하고 클리어하게 발표되는 숫자들이 적고 정보가 충분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될 수 없어서 제한된 사람들만이 주식에 관심을 갖고 주식을 통해서 재테크가 가능한 시대가 되지만 중진국, 선진국에 갈수록 시장에 정보는 거의 모든 사람이 알 수 있을 정도로 다각화되고 다변화되면서 시장에 많은 정보가 흘러나오고 그런 것만 분석하는 전문가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있게 됩니다.

바꿔서 말씀드리면 옛날처럼 주식이 5배, 10배 올라가는 경우는 상당히 희소하다는 것을 늘 염두에 두시면서 다음에 몇 가지를 주식을 할 때 유의사항으로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1. 대박의 꿈은 일치감치 버려라.
200% 올라가는 거 없어? 5배정도 올라가는 거 없어? 하고 묻는 경우가 있는 데 그게 가능했던 시대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 확률이 굉장히 낮아졌기 때문에 여러분들한테까지 그런 행운이나 기회가 갈 확률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예금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중장기적으로 볼 때 수익률이 나은 면이 있기 때문에 낮은 예금보다 일정부분의 주식투자는 찬성이지만 주식투자를 할 경우 공부를 많이 하셔야 합니다.
공부는 세계경제 흐름, 한국경제의 현재와 미래, 관심 있는 산업에 대한 연구, 관심 있는 회사의 재무상태, 현금흐름, 미래에 대한 투자 가능성 이런 것들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가지고 가셔야지 남의 애기를 듣고 저사람 가니까 나도 간다는 식으로 했다가는 상당히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친한 후배 중에 명문대를 나와서 공부를 잘하던 친구가 주식에 빠지기 시작해서 결국은 자살에 길로 간 경우도 실제로 봅니다. 꼭 한번만 더하면 될 것 같은 착각 속에 빠지면서 지나친 몰입을 하게 되면 인생을 망칠수도 있습니다.

3. 그렇다면 주식시장을 간접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중에 일반적인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라면 적립식펀드입니다.
매달 일정금액을 전문가한테 맡겨서 매월 20만원, 30만원, 50만원씩 사두시게 되면 연평균 수익률이 10~15%정도는 날수 있는 펀드들이 주변에 많습니다.
따라서 펀드를 고르되 전문가들하고 상의를 하되 욕심을 부리지 말고 은행에 집어넣는 것보다는 조금 더 나은 측면으로 가지고 간다고 할 때 적립식펀드 강력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