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하나님의 형상이란 말의 4가지 의미를 소개한 바 있다. 하나님의 형상의 내용으로 첫째는 영적인 하나님이요, 둘째는 사랑의 하나님이다. 셋째는 창조하시는 하나님이요, 넷째는 공동체로 계시는 하나님이다.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이런 이해는 경영학에서 말하는 기업가 정신과 맥을 같이 한다. 우리들 기독교의 성직자들은 성경을 이해할 때에 지나치게 영적인 측면에서만 이해를 하여 성경 속에 깃들인 현실적인 삶과의 관계를 지나치는 경향이 있다.
하나님의 형상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의 형상이란 말에 담겨진 영적인 의미를 바탕으로 삼아 현실적인 경제적인 의미까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영적인 하나님이란 말을 경영학으로 접근하자면 내면적인 가치 혹은 본질과 원칙에 충실한 경영이란 말과 통하게 된다. 그리고 사랑의 하나님이란 말은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관심과 배려, 집중과 투자를 소중히 함과 통한다. 사랑의 하나님이란 말은 하나님께서 우리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영혼과 삶에 관심을 가지시고 배려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전제한다.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경우에는 경영과 더욱 밀접한 말이다. 앞의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업가 정신의 3대 요소가 개척정신과 창조정신과 공동체 정신이다.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에 인구는 많고 자원이 없는 나라이다. 우리 같은 나라가 선진국으로 발전하여 나가려면 개척정신과 창조정신으로 무장한 기업가들이 앞장서서 우리 사회를 이끌고 온 국민들이 마음과 뜻을 모아 나가는 공동체 정신으로 똘똘 뭉치는 길 밖에는 길이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