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나이가 들어 허무해지는 이유는 뒤돌아보면 내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주변을 돌아봐도 내가 없습니다. 내 존재 가치를 어디서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인생이 허무해집니다.
할일이 분명해질 때는 그런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아이를 키울 때나 직장에서 열심히 일할 때는 그래도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할 일이 점점 사라지고 주위 사람들과 얘기도 잘 통하지 않게 되고 뒷방 늙은이 취급을 당하게 되면 곧 존재감의 위기로 인해 우울증과 함께 인생의 위기를 느끼게 됩니다.
존재 가치에 대한 위기의식의 원인은 엄밀히 말하면 '자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타인에 비추어 생각하고 거기에서 무엇인가를 기대하는 것으로 인해 생기는 결과입니다.
자식에 대한 애착과 직장에 대한 헌신을 집착하지 말고 경계선을 긋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결코 자신의 인생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직장이나 가정의 식구들이 자신의 중심이 되는 것이 자신의 존재에 대한 위기를 가져옵니다.
자신의 존재의 가치는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부에 있습니다. 행복을 원하고 사랑을 원하면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고 존중해야 합니다. 나는 정말 괜찮은 존재라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자신의 존재에 대해 자신만이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