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iolin Sonata No21 K304 E minor *
K. 304(No 21 in E minor)는 모짜르트의 모든 바이올린 소나타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이다. 그의 바이올린 소나타중
유일한 단조의 작품이
며, 프화르츠 선제후 칼 테오도르비에게 헌정되었기 때문에 '만하임
소나타'라고 불리는 6곡(파리에서 출판,
K. 301--306) 중 제4곡에 해
당된다. 작곡 시기는 모짜르트의 만하임-파리 여행에 동행한 어머니
마리아 안나가 이 프랑스의
도시에서 죽은 1778년 초여름이며, 그는
이 곡을 전후해서 피아노 소나타 중 첫 단조 작품(A단조, K. 310)도
작곡했다.
모짜르트가 이 작품들을 작곡한 동기가 어머니의 죽음에 대
한 예감이나 낯선 땅에서의 고독감 때문이었는지 혹은 어머니에 대한
애도곡이었는지는 분명치 않지만, 멜랑콜릭한 A단조의 피아노 소나타
못지 않게 긴장된 정서 표현이 돋보인다.
제1악장 처음의 2개의 악기에 의한 유니즌으로 연주되는 구슬픈 가락
의 주제며 2악장 템포 디 메누엣의 우수를 머금은 아름다운 메누엣
주
제, 중간부의 투명하고 고요한 선율을 듣고 있으면, 언뜻 그 커다란
눈망울 가득 고인 눈물이 금세라도 뚝뚝 떨어질 듯한, 소년의
애잔한
모습이 연상된다.
특히 이 모짜르트의 <소나타집>은 당대 최고의 두 연주가의 혼연일체가
된 명연주로 길이 연사에 남을 명반으로 손꼽힌다.
이 레코드에서는 클
라라 하스킬의 따뜻하고 유연하며 또 음악적으로 순도 높은 피아노가
표현의 주도권을 쥐고 2중주를 진행시키며
아르투르 그뤼미오는 그 아
름다움과 풍만한 표정을 억제하면서 하스킬의 피아노에 맞추기 위해 청
초하게 연주하기 때문에 다시없는
앙상블을 이룩하고 있다. K. 304는
이 둘이 연주한 레코드 중에서도 특히 뛰어난 명연으로 손꼽힌다
Piano,Haskil/violin,Grumia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