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방 의 등 불 일찍이 아시아의 황금 시기 빛나던 등불의 하나 코리아.
그 등불 다시 켜지는 날에 너는 동방의 밝은 빛이 될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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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국으로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낼 때인 1929년, 일본의 초청을 받은 인도의 시성 타고르가, 동아일보 동경 지국장이 한국 방문을 요청하자 즉석에서 써준 시이다.
어렵던 일제강점기 한국민에 대한 연민으로 써 준
넉 줄의 시는 동아일보에
게재 되어 당시 우리의 한과 고통을 달래주었다. 저 시를 볼 때 마다 필자는 포항제철을 생각하곤 한다. 일제강점기의 치욕, 대일청구자금으로 건설한 포항제철,
일본의 기술지원으로 건설한 포항제철,
일제강점기 타고르가 써준 동방의 등불이라는 시, 한반도 동쪽 끝 포항제철........ 박태준은 일본에서 기술을 도입하여 포항제철을 건설하고
일본이 이전해준 기술을 뛰어넘는 고속성장을 하자 일본
철강업계에서는 일본 업계에선경계론이 일기 시작했다.
일본 철강업계는 더 이상 한국에 기술을 이전해서는 곤란하다고 하자 박태준은. 이젠 안 도와줘도 좋다.
박태준은 자신감과 오기로 포항제철을 세계 최고의 제철소로 만들었다. 포항제철의 고속성장에 불안을 느낀 일본 철강업계에서 경계론과 성토가 이어지자 기술이전 에 앞장섰던 신일본제철의 이나야먀 회장의 입장이 곤란해 지기도 했다.
신일본 제철 이나야마 회장은 “우리가 많은 것을 가르쳐 준 것이 아니라 포항제철이 너무 잘했다”라고 항변했다고 한다. 명실공히 포항제철은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이다. 생산량 매출 세계 1위이다.
자동차, 조선, 기계, 건설 등 우리의 주력산업의 약진에 포항제철의
공헌도는 막대하다.
정주영회장 조차도 포항제철이 싼값에 철강을 공급하지 못했다면
우리나라 산업은 성공할 수 없었다고 술회하였다. 현재 포항제철은 파이넥스 공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변할 수 없었던 철강산업의 용광로 공법을 대체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며
100년 철강 산업의 역사를 다시 쓰게하고 있다.
또한 철강산업의 꽃이라 하는 자동차 강판의 기술력도 세계 최고 수준이다. 포항제철 건립에 야당은 목숨을 걸고 반대를 했다. 또한 저명한 영국의 경제학자도 반대가 심하였다고 한다.
훗날 포항제철을 반석에 올린 후 박태준은 그 경제학자를 다시 만날
기회가 되어 아직도 포항제철을 반대하냐고 반문하였다.
그 영국의 경제학자는 자신이 몰랐던 것이 하나 있었는데 "박태준"
이라는 사람을 몰랐다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중국의 등소평이 일본에 포항제철과 같은 제철소를 지어 달라고 하자
일본에서는 중국에는 박태준이 없지 않는가? 라고 반문했다고 한다. 박태준의 인물됨을 알아본 박정희는 박태준에게 포항제철과 관련된
전권을 위임했다.
박태준을 불러 박정희 대통령은 "지금부터 내가 하는 말을 잘 듣게나.
이 일을 성공시킬 수 있는 사람은 임자밖에 없네. 임자를 믿고 이 일을 맡길 테니 한번 일생을 걸어 보게".
박태준은 종합제철소 건설이 무척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제 일생을 바친다고 어디 될 일입니까? '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는 것은 잘 알겠네만 임자나
내가 함께 가야 할 길이 아닌가. 우리 한번 힘을 합쳐 일해 보세.' "알겠습니다."
간결하고 신념에 찬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였고, 목숨을 걸고자 했던
박태준의 살신성인이 만들어낸 포항제철.......
포항제철 건립을 위하여 혼신의 열정을 쏟아부은 박태준에게 박정희
대통령은 종이마패를 준다.
포항제철에 대한 이권에 대하여 그 어떤 외부적인 입김이나
권력의 간섭에 자유롭게 박태준 회장이 일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배려였다. 산업의 쌀로 일컬어 지는 제철산업의 경쟁력은 그 나라 산업의 경쟁력이다. 타고르가 노래했던 “등불 다시 켜지는 날에 너는 동방의 밝은 빛이 될지니”
그 동방의 밝은 빛이 포항제철의 높고 높은 용광로 굴뚝이 아니었을까?
포항제철 역사를 만든박태준(박정희대통령 영전드리는글)
각하! 불초(不肖) 박태준, 각하의 명을 받은 지 25년만에 포항제철 건설의 대역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삼가 각하의 영전에 보고를 드립니다.
포항제철은 '빈곤타파(貧困打破)와 경제부흥(經濟復興)'을 위해서는 일관제철소 건설이 필수 적이라는 각하의 의지에 의해 탄생되었습니다.
그 포항제철이 바로 어제, 포항, 광양의 양대 제철소에 조강생산
2,100만톤 체제의 완공을 끝으로 4반세기에 걸친
대장정(大長征)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나는 임자를 잘 알아. 이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야.
어떤 고통을 당해도 국가와 민족을 위해 자기 한몸 희생활 수
있는 인물만이 이 일을 할 수 있어. 아무 소리 말고 맡아!'
1967년 9월 어느 날, 영국출장 도중 각하의 부르심을 받고 달려온 제게 특명(特命)을 내리 시던 그 카랑카랑한 음성이 지금도 귓전에 생생합니다.
그 말씀 한마디에, 25년이란 긴 세월 을 철(鐵)에 미쳐, 참으로 용케도
견뎌왔구나 생각하니 솟구치는 감회를 억누를 길이 없습니다. 돌이켜보면 참으로 형극과도 같은 길이었습니다.
자본도, 기술도, 경험도 없는 불모지에서 용광로 구경조차 해본일이 없는 39명의 창업요원 을 이끌고 포항의 모래사장을 밟았을 때는 각하가 원망스럽기도 했습니다.
자본과 기술을 독점한 선진철강국의 냉대 속에서 국력의 한계를 절감하고 한숨짓기도 했습 니다.
터무니없는 모략과 질시와 수모를 받으면서 그대로 쓰러져 버리고 싶었던 때도 있었 습니다. 그때마다 저를 일으켜 세운 것은 '철강은 국력'이라는 각하의 불같은 집념,
그리고 열세 차 례에 걸쳐 건설현장을 찾아주신 지극한 관심과
격려였다는 것을 감히 말씀드립니다.
포항제철소 4기 완공을 1년여 앞두고 각하께서
졸지에 유명(幽明)을 달리하셨을 때는 '2,000만톤 철강생산국'의 꿈이
이렇게 끝나버리는가 절망하기도 했습니다
. 그러나 저희는 '철강입국(鐵鋼立國)'의 유지를 받들어
흔들림없이 오늘까지 일해 왔습니다.
그 결과 포항제철은 세계 3위의 거대 철강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우리 나라는 6대 철강대 국으로 부상하였습니다. 각하를 모시고 첫삽을 뜬 이래 지난 4반세기 동안 연 인원 4천만명이 땀흘려 이룩한 포항 제철은 이제 세계의 철강업계와 언론으로부터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철강기업으로 평가받 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어찌 제 힘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필생의 소임을 다했다고 생각하는 이순간, 각하에 대한 추모의 정만이
더욱 새로울 뿐입니 다.
"임자 뒤에는 내가 있어. 소신껏 밀어 붙여봐"하신 한마디 말씀으로 저를 조국 근대화의 제단으로 불러주신 각하의 절대적인 신뢰와 격려를
생각하면서 다만 머리숙여 감사드릴 따 름입니다. 각하! 염원하시던 '철강 2,000만톤 생산국'의 완수를 보고드리는 이 자리를, 그토록 사랑하시던 근영·지만군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자녀분들도 이 자리를 통해 오직 조국근대화만을 생각하시던 각하의 뜻을 다시 한번 되새 기며, 각하의 유지를 받들기 위해 더욱 성실하게 살아갈 것이라 맏습니다.
저 또한 옆에서 보살핌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각하! 일찍이 각하께서 분부하셨고, 또 다짐드린 대로 저는 이제 대임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그러나 이 나라가 잔정한 경제의 선진화를 이룩하기에는 아직도 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 습니다.
'하면 된다'는, 각하께서 불어넣어주신 국민정신의 결집이 절실히
요청되는 어려운 시기입니다.
혼령이라도 계신다면, 불초 박태준이 결코 나태하거나 흔들리지 않고 25년전의 그 마음으 로 돌아가 '잘 사는 나라' 건설을 위해 매진할 수 있도록 굳게 붙들어 주시옵소서. 불민한 탓으로, 각하 계신 곳을 자주 찾지 못한 허물을 용서해 주시기 업드려 바라오며, 삼가 각하의 명복을 빕니다. 부디 안면(安眠)하소서!
1992년 10월 3일 불초(不肖) 태준(泰俊)올림
<1992년 10월 3일 故 박정희 대통령 묘소 참배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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