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our Seasons Con No.2 in G minor, RV 315 'L'Estate 비발디 사계중 여름 'L'Estate (Summer)
Vivaldi, Antonio 1878-1741 여름 - 전악장 듣기 Vivaldi - 사계(四季) 비발디의 사계는 '화성과 인벤션의 시도' 라는 제목이 붙어있는 비발디의 바이얼린협주곡집 Op.8의 1-4번 까지의 네 곡, 즉 '봄' '여름' '가을' '겨울' 을 묶어 일컫는 말이다. 사계는 멜로디가 아름다워 대중의 굉장한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 외에, 중요한 몇 가지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바로크 시대의 고유한 형식인 '콘체르토 그로소'에서 탈피해 고전주의시대에 그 정형을 확립하는 '독주 협주곡' 형태를 지니고 있다는 점이고. 두 번째 고음악 이야기에 있는 '사계-봄'의 악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사계는 독주바이얼린과 제1, 제2 바이얼린, 비올라, 콘티누오로 구성된 현악5부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바로크 시대의 협주곡은 여러개의 독주악기가 참여하는 '콘체르토 그로소(대협주곡)' 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데 반해 '사계'는 바이얼린만을 독주악기로 사용하고 있다. 둘째, 당시에 일반적이지 않았으며, 고전주의를 지나 낭만주의 시대에 활성화되기 시작하는 '표제음악적 성격'을 띄고 있다는 점이다. 사계는 협주곡으로서는 최초로 표제음악을 내세우고 있다는 점에서 기념비적이라 할 수 있다. 사계의 네 협주곡에는 각각 '봄' '여름' '가을' '겨울' 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으며, 각 악장의 악보위에는 '소네트 (시의 한 형식으로서 14행 시를 일컫는다.)' 가 제시되어 있다. 다시 말해 이 네 협주곡은 작자미상의 소네트를 기초로 이탈리아의 사계절에서 느낄 수 있는 인상이나 자연의 변화를 대단히 시각적, 묘사적으로 그리고 있다. '사계'는 표제음악(묘사음악)이기 때문에 알고 들으면 그냥 들을 때보다 보다 생생한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여름 'L'Estate (Summer) 1 : Movement's Sonnet (Allegro) 여름 제1악장 Allegro의 빠른 악장. 전반부에 가축과 사람을 지치게 만들고, 또 푸른 들판의 나무와 풀들까지도 붉게 물들 이는 폭염을 권태롭게 묘사하는 짧은 모티브로 시작하며 이어 솔로바이얼린이 비둘기의 울음소리를, 현악약주가 산들바람을 묘사한 후 32분음표로 연결되는 격렬한 폭풍으로 곡을 끝맺는다. I. Allegro Non Molto 2 : Movement's Sonnet (Adagio) 여름 제2악장 천둥이 요란하게 울리고 놀란 가축들은 두려움에 떤다 2악장은 22마디에 불과한 짧은 간주곡(패지시)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폭풍전야의 불안한 생태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악장이다. 사람을 공포와 불안으로 몰고가는 번개와 천둥을 트레몰로 강주로 표현하고 이후에 솔로바이얼린은 귀찮고 성가신 파리와 모기떼의 극성을 익살스럽게 표현해내고 있다. II. Adagio - Presto 3 : Movement's Sonnet (Presto) 여름 제3악장 번개가 번쩍이는 하늘에서 천둥이 울리고 싸락눈이 내려 여문 곡식들을 망쳤다. 갑자기 들이닥친 폭풍을 묘사한 것이다. 무시무시한 번갯불과 천둥소리가 들리고 폭우가 쏟아진다. 이로써 애써 가꾼 농작물에 엄청난 피해를 주고 사람들이 걱정하는 모습을 악보에 옮겼다. 비스듬히퍼붓는 하행 패시지나, 트레몰로를 강주하는 현악합주로 묘사되고 있다 III. Presto 베를린 필 - 카라얀 지휘 |
출처 : 표주박의 오늘이 마지막이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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