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유럽 아프리카

르와르 계곡의 고성들

鶴山 徐 仁 2005. 12. 31. 17:15

르와르 계곡의 고성들

"프랑스의 정원"으로 불리우는 르와르 계곡은 프랑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중의 하나입니다. 르네상스 기간 중 왕들이 애호했던 호화롭고도 우아한 성(chateaux)들이 있던 지역으로, 프랑스 중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프랑스에서 가장 긴(1,020km) 르와르 강을 따라 뚜르, 앙제, 앙브와즈, 블르와 등 역사적인 도시들과 르네상스 시대의 왕후, 귀족의 수많은 성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왕가 정치의 상징으로 남아 있는 두 개의 위대한 르네상스 식 성인 샹보르와 쉬농소 성, 그리고 넓은 르네상스 식 정원이 있는 빌랑드리 성과 동화 같은 작은 탑들이 있는 아제르 리도 성,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무대인 꿈의 성인 위세 성 등 매력적인 성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곳의 중심도시는 뚜르(Tours)로 루이 11세가 이곳을 프랑스의 수도로 정한 후 사치로움과 소비의 극치를 이루기도 했으며, 현재는 주변의 성들을 둘러보는 거점이 되고 있습니다.

르와르 강가가 바라다 보이는 플뤼므로 광장(Plaza de Plumereau)은 뚜르의 중심이 되는 곳으로, 아름다운 구시가를 걷다보면 역사의 향기 속에 빠져들게 됩니다. 구시가 맞은편에 있는 13~16세기에 지어진 생 가티앵 성당(Cathedrale St. Gatien)의 스테인드 글라스 창문도 인상적입니다.


르와르 계곡의 고성들(Loire Valley Chateaux)

아제르 리도 성(Chateau d'Azay le Rideau)

동화 속의 성처럼 잉드레 강 위에 세워진 아름다운 성으로, 르네상스의 최초의 성 중의 하나입니다. 1518년부터 1523년사이에 프랑수와 1세에서 일하던 부유했던 재무상 질 베델로를 위해 세워졌습니다. 그는 후에 위험에 빠지고 성은 몰수되었습니다.

이태리적인 요소와 프랑스의 전통 요소들이 가미된 복합적인 양식의 아주 아름다운 건물의 외관을 보여주고 있으며, 내부에는16세기에서 17세기에 이르는 프랑스와 플랑드르의 벽걸이화가 수집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아제르 리도의 이미지를 담은 빛과 소리의 쇼가 펼쳐져 방문객들을 꿈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아제르 리도 성 남쪽에 있는 크리세-쉬르-망제(Crissay-sur-Manse)는 "프랑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통편

아제르 리도 성은 뚜르와 쉬농 구간의 철로변에 있으며, 뚜르 역에서 아제르 리도 역까지는 기차로 25~30분 정도(SNCF 버스로는 약 50분 소요) 소요됩니다. 기차는 아제르의 서쪽에 있는 기차역에 도착하며, 성까지는 약 2.5km 떨어져 있습니다. 역에서 성까지는 표지판을 따라 약 30분 정도 걸어 올라갑니다. 성에 이르는 좁은 골목길에는 창문을 예쁜 화분으로 장식한 집들이 늘어서 있어 전형적인 프랑스 시골 마을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샹보르 성(Chateau de Chambord)

르와르 지방 최대의 성인 이 놀라운 성은 프랑수아 1세때인 1519년에 건조되기 시작하여 앙리 2세, 샤를 9세와 앙리 3세에 이르기까지 15년의 세월에 걸쳐 완성되었습니다. 프랑수와 1세 재임 중에만 1,800~2,000명의 직공들이 작업에 동원되었습니다.

성은 여러 주인을 거쳐 갔지만 누구도 영구적인 거주지로 삼지는 못했으며, 프랑수와 1세는 여기서 6개월간 거주했습니다.

르네상스 식의 좌우 대칭을 중시한 건물로 내부보다는 화려한 외관이 더 볼만하며, 주로 왕들의 은둔지나 사냥을 위한 숙소로 사용되었습니다.

내부에는 금실로 침대를 장식한 프랑수아 1세의 방을 비롯한 440개의 방과 하늘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지붕 테라스, 둥근 천장의 근위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설계한 것으로 추측되는 입구의 대계단 등이 있습니다.

7월중준에서 10월중순 사이에는 매일 밤 '빛과 소리의 쇼"가 펼쳐집니다.

교통편

샹보르까지는 기차편이 없으므로 투르역 앞에서 버스나 관광 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렌트카로 이동하거나 블르와에서 자전거(1시간 30분~2시간 소요)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6월 15일에서 9월 15일까지는 Point Bus(2 place Victor Hugo)가 블르와에서 샹보르까지 운행됩니다. 45분 소요. 보통 오전 09:10, 13:10에 출발해 13:00, 18:10에 돌아옵니다.


쉬농소 성(Chenonceau- The ladies Castle)

앙브와즈에서 남동쪽으로 12km 떨어진 쉬농소 성은 1513년 셰르 강 연안에 세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고딕 양식이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바뀌는 과도기적 양식을 띠고 있으며 성채의 뛰어난 경관은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프랑수아 1세 때 징세관인 토마스 보이르가 1513∼1521년 축조하였으며, 지금도 설계 당시의 모습이 남아 있습니다.

훗날 앙리 2세의 소유가 되자 그는 이성을 자기의 애인인 디안 드 프와티에게 주었고, 그뒤 다시 왕비 카트린 메디시스의 소유가 되는 등 4세기에 걸쳐 여섯 명에 이르는 여인들이 성주가 되어 이곳에서 살았습니다. 그래서 '6부인의 성'이라는 별명이 붙어 있습니다. 특히 1560년 건축가 필리베르 드로르므에 의해서 설계된 성채의 경관이 뛰어납니다.

현재는 관광 시즌에 "송 에 뤼미에르(소리와 빛)" 라는 역사극이 밤에 펼쳐지며, 르와르강 연안 관광지대의 중심지가 되어 있습니다. 근처에 이 성과 관련 있는 사람들을 밀랍 인형으로 본뜬 인형관도 있습니다.

교통편

쉬농소까지는 뚜르에서 매일 3편의 기차가 운행되며, 약 45분이 소요됩니다. 파리에서도 기차로 연결할 수 있으며, 파리 몽파르나스역에서 생 피에르 데 코르(St Pierre des Corps)까지 온 다음(약 1시간 소요) 갈아타고 쉬농소에서 동쪽으로 2km 떨어진 쉬소(Chisseaux)역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여름철에는 CAT 버스 10번이 뚜르에서 하루 한차례 운행됩니다. 소요시간은 약 1시간.


지베르니 성(Cheverny Castle)

고전적인 양식의 이 성은 17세기에 세워진 것으로 건축과 장식에서 복합적인 양식을 보여주는 보기 드문 성입니다.

르와르 강 주변의 대부분의 성들이 빈 방에 가구도 비어 있지만 이 성만은 예외적으로 루이 13세에서 황제들의 양식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오리지널 가구들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그 중 벅걸이화는 아직도 오리지널 색상을 잃지 않고 있습니다. 식당에 있는 그림과 왕의 방 천정에 있는 귀중품 상자, 대 홀의 계단 등은 이 성을 더욱 호화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1922년부터 일반에게 개방되고 있습니다.

교통편

지베르니는 블르와에서 19km 떨어져 있으며, 블르와에서 운행되는 버스투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블루와 기차역에서 지베르니로 가는 버스(정오에 한번 출발, 4시간 후에 블르와로 귀환)가 출발합니다.


앙브와즈 성(Chateau d'Amboise)

고딕 르네상스 건축물의 실례를 보여주는 앙브와즈 성은 15~16세기에 걸쳐 샤를 8세의 뒤를 이어 루이 12세, 프랑수와 1세에 의해 완성되었습니다.

'앙부아즈의 음모'로 유명한 이 곳은 일찍이 프랑수아 2세가 왕위에 오르자 구교도인 기즈 공이 실권을 장악했는데, 이에 신교도들이 들고 일어서서 기즈 공을 암살하려다 발각되어 1,500여 명이나 되는 신교도들이 바로 이 성에서 처형되었습니다.

이 성은 특히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자주 들렀던 곳으로, 그가 살던 방은 박물관으로 개조되었고, 그의 유해는 이 성의 생 슈베르 교회에 묻혀 있습니다.

정원에서는 아름다운 앙브와즈 마을의 전경과 르와르 계곡이 내려다 보입니다. 관광시즌 중 수요일과 토요일에는 빛과 소리의 쇼가 펼쳐지기도 합니다.

교통편

앙브와즈는 파리-블르와-뚜르 철로변에 위치해 있으며, 뚜르와 블르와에서 하루 14편의 기차가 운행됩니다. 뚜르에서는 기차로 20분(CAT 버스 10번으로는 약 50분 소요) , 블르와에서는 약 15분이 소요됩니다. 파리 오스테를리쯔역에서는 하루 17편의 기차가 운행되며, 앙브와즈까지 약 2시간 10분이 소요됩니다.


블르와 성(Chateau Royal de Blois)

블르와 성은 프랑스 건축물의 보석으로, 13~17세기에 걸쳐 세워졌습니다. 여러 왕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건축 양식을 택해 증축했기 때문에 다양한 건축 양식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블르와 백작의 성이었으나 루이 12세 이후 4세기 이상 프랑스 왕과 왕비들의 집으로 사용되었고, 그 후 왕위계승권을 둘러싸고 앙리 3세가 정적인 기즈 공을 암살하는 등 피의 역사를 간직한 곳이기도 합니다.

1514년 공작부인 앤 브리타뉴가 이곳에서 사망했습니다.

교통편

오를레앙과 뚜르의 중간에 있는 성으로 블르와 역에서 가깝습니다. 오를레앙에서 기차로 30분, 뚜르에서는 45분, 앙브와즈에서는 20분이 소요됩니다. 파리 오스테를리쯔역에서도 기차가 운행되며, 약 2시간이 소요됩니다.


쉬농 성(Chateau de Chinon)

이 으시시한 낭만적인 성은 3개의 요새와 하나의 성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쉬농 성은 프랑스를 위기에서 구한 영웅적인 소녀 쟌 다르크로 인해 유명해졌습니다. 그녀는 이 성에서 황태자(훗날의 샤를 7세)와 만나 신의 계시를 전달했으며, 여기서부터 시작된 그녀의 유명한 진격은 샤를 7세의 대관식을 거행할 때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성채는 성벽으로 요새화 되어 있고, 그 중 일부는 10세기에 세워진 것도 있습니다.

그 후 앙리 2세와 아칸테주의 그의 부인 엘리노아, 그리고 필리페 2세 등 많은 명사들이 이 곳을 방문하였습니다.

교통편

뚜르에서 매일 3편의 기차가 운행되며, 약 1시간이 소요됩니다. 쉬농 역은 아주 작은 마을의 외곽에 있습니다. 역에서 성으로 올라가는 골목과 길들은 오래된 집이나 와인을 파는 가게들이 늘어서 있어 남다른 운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쉬농 역에서 성까지는 걸어서 약 7분 정도 소요됩니다. 뚜르에서는 버스도 하루 세편이 운행되며,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입니다.


랑제 성(Chateau de Langeais)

르와르 계곡에 있는 성들 중 가장 오래된 성 중의 하나입니다. 성과 다리로 요새화되어 있는 15세기의 군사적 건축물의 좋은 실례가 되고 있는 성입니다.

백년 전쟁이 벌어졌을 때 영국은 이 성을 차지하기 위해 프랑스와 격심한 전투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내부에는 대리석 흉상들과 16세기의 가구들과 루이니의 프레스코화, 벽걸이화 등 귀중한 수집품들이 있습니다.

이 성에서 1491년 샤를 8세와 앤 브리타뉴(당시 15세)가 결혼식을 올렸으며, 이로서 프랑스와 브리타뉴가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교통편

뚜르에서 국도를 이용하여 이곳에 도착할 수 있으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12시-2시는 제외) 개관하고 있습니다.


위세 성(Chateau d'Usse)

샤를 페로의 동화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무대가 되었던 성으로, 성 안에 동화 속 이야기를 인형으로 만들어놓았습니다.

1485년에 건축된 이 성은 동화 속의 성처럼 하늘로 솟아 오른 첨탑이 주변과 어울리면서 아름다운 경치를 자아냅니다. 특히 성 앞에 있는 다리에서 바라보는 성의 경관은 환상적입니다.

현재는 귀족의 성으로 개조되어 개인 소유가 되어 있으며, 내부는 거의 텅 비어 있다시피 합니다.

교통편

뚜르에서 서쪽으로 28km 떨어져 있습니다. 주변의 기차역은 랑제(Langeais)로, 여기서부터 성까지는 12km 떨어져 있으며, 택시로 이동해야 합니다.


빌랑드리 성(Chateau de Villandry)

완벽한 16세기의 건축물인 빌랑드리는 르와르 계곡의 성들 중 가장 마지막에 세워진 르네상스 양식의 거대한 성입니다.

이 성의 유명한 정원은 성의 마지막 주인이었던 카발로 박사와 그의 손자가 1906년에 재건한 것이며, 그는 스페인과 이태리 화가들의 흥미있는 그림들을 수집해 놓기도 하였습니다.

조각처럼 깎아 놓은 관목들과 세 단계로 나누어 심은 정원의 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4계절 내내 한 폭의 그림처럼 다가옵니다.

각종 야채가 있는 정원, 장식 정원, 분수 정원으로 구성된 이 곳에는 식물마다 그 역사와 의미를 설명해 놓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르네상스 시대의 채소밭을 복원한 정원, 샘을 배치해 놓은 정원, 검은 나비의 날개를 형상화한 정원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교통편

빌랑드리까지는 불행하게도 뚜르에서 기차나 버스가 운행되지 않습니다. 뚜르에서 자전거를 빌리거나 셰르강을 따라 가거나 랜트카로 이동할수 밖에 없습니다. 차량으로는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빌랑드리에서는 남쪽으로 약 11km 떨어진 아제르 리도 성까지 연결해서 볼 수 있습니다.


르와르 지방 교통편

뚜르까지 교통편

르와르 고성 투어의 거점이 되는 뚜르(Tours)는 파리에서 남서쪽으로 232km 떨어져 있으며, 르와르와 셰르 강이 만나는 오를레앙에서는 남서쪽으로 113km 떨어져 있습니다. 파리 몽파르나스역에서 뚜르까지는 파랑스 초고속열차인 TGV가 수시로 운행되며, 약 55분이 소요됩니다. 일반 급행 열차로는 2시간~2시간 50분 정도 소요되며, 대부분 중간에 생 피에르 데 코르 역에서 갈아타야 합니다.

자전거 투어

뚜르에서는 대중교통편이나 자전거를 이용해 르와르 고성지대를 둘러볼 수 있으며, 자전거는 Amster'Cycle(8 rue Edouard Vaillant, tel: 02-47-61-22-23)에서 빌릴 수 있습니다.

요금은 하루에 $13선이며, 여권과 $240선의 보증금이나 신용카드를 맡겨야 합니다. 자전거 점은 기차역에서 45m 떨어져 있습니다.

로컬 버스

개별적으로 고성을 둘러보려면 역 앞 광장 왼쪽의 버스 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로컬 버스를 타고 직접 돌아다닐수 도 있습니다. 우선 인포메이션 센터에서 필요한 티켓을 구입해 둔 다음 자신이 원하는 성들을 정하고 출발 시간을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고성 방문은 뚜르를 거점으로 이동하면 되지만 성과 성을 잇는 교통편이 여의치 않아 여러 성을 하루에 돌아보기가 어렵습니다.

뚜르 고성 투어

시간이 없는 여행자들이라면 뚜르 역 광장에 있는 인포메이션 센터에서 운영하는 고성 투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르와르 지방의 성들은 교통이 불편하기 때문에 뚜르에서 출발하는 버스 투어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고성 투어 프로그램은 4~10월 중순사이에 실시되며, 반나절(Half), 또는 하루 투어(Full-day)가 있고, 밤에 펼쳐지는 고성에서의 "빛과 소리의 쇼" 세 종류가 있습니다. 반나절 투어는 $30선, 하루 투어는 $50선으로, 3~4개의 고성 입장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밤의 쇼는 아름다운 고성에 조명이 켜지면서 또 다른 분위기를 전하기 때문에 저녁 시간을 아름다운 추억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단, 저녁에는 여름이라도 꽤 쌀쌀하므로 니트나 재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리 고성 투어

파리에서 출발하는 고성 순례 버스 투어에 참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투어 전체 시간은 약 12시간이며, 요금은 1인당 $142입니다. 보통 블르와 성과 쉬농소 성, 샹보르 성(또는 지베르니 성)을 방문하며, 파리에서 매일(겨울철에는 화,목,일) 오전 7시 15분에 출발합니다. 투어비에는 디럭스 버스와 성 세 곳의 입장료, 가이드(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이태리어등), 3식 식사비(겨울철에만 제공, 여름철에는 불포함)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르와르 계곡 고성 위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