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장이란 애시당초에 글러서…허 생원은 말뚝에서넓은 휘장을 걷고 벌여놓았던 물건을 거두기 시작하였다…내일은 진부와 대화에 장이 선다’.
작가 이효석(李孝石·1907∼42)이 ‘메밀꽃 필 무렵’도입부에 그린 강원도 봉평 ‘5일장’의 풍경이다.
5일장은 장돌뱅이와 서민들이 빚어내는 공간이다.대전의유일한 5일장(4·9일)인 유성장.수수한 옷차림의 떠돌이장수들이 골목길에 빼곡히 좌판을 깔아놓고 옷과 생선 등을 판다.
방금 시골에서 올라온 듯 한 할머니는 각종 봄나물과 메주를 길거리에 풀어 놓고 팔고,풀빵장수는 ‘풀빵 사세요’를 외치며 지나가는 손님을 잡아끈다.
5일장에는 없는 것이 없다.콩,깨,조,수수 등의 곡식과 사과,배 과일에서부터 이불 등 공산품까지 즐비하다.봄이 와서인지 지난 19일 유성장에는 유난히 호미와 낫 등 농기구와 묘목,난(蘭)들이 많이 나와 있었다.
6·25 이후 50년간 칼을 갈아 왔다는 할머니는 “예전에는 손님이 많았는데 요즘엔 돈이 흔해서인지 이빨 빠진 칼을 다듬어 다시 쓰는 이들이 별로 없다”면서도 넉넉한 웃음을 지었다.
시골에도 자동차가 늘어나고 주변에 백화점이 들어서면서 5일장이 하나둘씩 사라져 간다.
90년 73곳에 이르던 충남지역 5일장이 현재 52개로 30%가까이 감소했다.전국적으로도 87년 750곳에서 30% 정도줄어 지금은 526곳만 남았다.
30여년 전만 해도 나무를 파는 시골 사람들이 5일장에서자주 눈에 띄었다.나무를 한 짐 지고 장터로 나가 팔아 명태를 한 꾸러미 사가지고 해질녘에 돌아오고는 했다.대장간에는 칼이나 쟁기를 만들려는 이들로 붐볐다.
또 국밥 집에선 구수한 김이 인정처럼 모락모락 피어 올랐고 서민들이 모여 세상과 이웃들의 얘기로 꽃을 피웠다.정보망이 없던 그 시대의 5일장은 시골의 유일한 ‘열린광장’이었다.
장이 끝나면 객줏집에서는 술판과 투전판이 벌어지고 작부들의 웃음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당시의 5일장은아빠,엄마가 고무신과 꼬까옷을 사줄 수 있는 날이어서 꼬마들도 손꼽아 기다리며 덩달아 신바람이 났었다.
충남도 관계자는 “요즘 5일장은 예전 같은 맛은 나지 않지만 이마저 갈수록 줄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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