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치아[Venezia]
이탈리아 북부 베네토(Veneto)지방과 Venezia 州의 행정중심지 Venezia
한때 지중해 전역에 세력을 떨쳤던 해상공화국 요지인 이곳은 오늘에는 운하예술
건축과 독특하고 낭만적 분위기가 넘친다.
유서 깊은 Venezia 市는 51㎞정도로 뻗어 있는 초승달 모양 석호(潟湖)
중심부에 있다
이 도시가 세워져 있는 작은 섬 진흙습지, 길이 3㎞, 너비 1.5㎞의 모래언덕
군도(群島) 潟湖주변 145㎞ 반경까지 포함하는 지금의 도시에는 원래 도시가 있던
섬들을 제외한 주요 섬 10개와 산업이 발달된 메스트레[Mestre], [마르게라] 등
자치도시 2개가 포함된다.
Venezia 주민의 대다수가 관광업과 유리·레이스·직물 생산 같은 관광 관련
산업에 종사 한다. 또한 항구에서 일하는 사람도 있다.
Venezia에 있는 많은 운하는 118개 섬 사이를 이어주는 수로역할을 한다.
이 섬들 사이로 중심 수로인 그란데[Grande]운하(運河) 주위에는 많은 대저택,
교회, 해상주유소 등이 있다.
19세기까지는 [안토니오 다 폰테]가 설계한 리알토 다리(Rialto Bridge)가
Grande 운하의 유일한 다리였지만, 나중에 다리가 2개 더 건설되었다.
400여개에 달하는 Venezia 다리들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Venezia 공화국의 감옥과
팔라초 두칼레(도제의 궁전)사이에 짧게 서 있는 '탄식의 다리'(PONTE DEI SOSPIRI)이다.
Venezia 건축물은 다양해서 이탈리아·아랍·비잔틴·고딕·르네상스·
마니에리슴[Manierisme] 바로크 양식 등이 모두 나타난다.
수세기 동안 Venezia의 사회정치중심지였던 산마르코(San Marco)광장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광장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 광장의 3면에는 아치가 이어진 회랑이 줄지어 서 있고, 높이 99m인 캠퍼닐리
종루가 서 있는 동쪽 끝은 황금빛 산마르코 바실리카(Basilica San Marco)와
팔라초 두칼레(Palazzo Ducale)의 분홍빛 정면으로 막혀 있다.
광장 입구는 Grande운하와 넓은 San Marco 저지(低地)가 만나는 지점에 있다.
Palazzo Ducale에 있는 화려한 방들은 Venezia의 많은 위대한 예술가가 장식한
것이며, Venezia人이 오랜 세월 동안 수차례의 정복으로 모은 수집품이 San Marco
광장을 메우고 있다.
Grande운하를 끼고 [산타마리아델라카리타[의 옛 수녀원, 성당, 상인조합건물에
들어 있는 아카데미아는 주요미술관으로서 이곳 유명 예술가들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Venezia는 음악으로도 유명한데, 음악은 도시의 상업적 세력이 쇠퇴하면서 더욱
중요해졌다.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 1567-1643]가 최초의 오페라
〈프로세르피나 라피타 proserpina rapita〉를 작곡해서 Venezia에서 공연했다.
또,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 조아키노 로시니를 비롯해
보다 최근에는 [이고리 스트라빈스키] 등 유명한 예술가가 많은 오페라를 만들어
이곳 [라페니체] 극장에서 초연했다.
Venezia교통은 주로 수로를 이용한 것이며, 수상 택시와 버스, 유명한 수동식 곤돌라 등
모든 형태의 수상운송기관이 운하를 정기적으로 오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유럽에서 가장 큰 “산 마르코 광장”(Piazza de San Marco)
Venezia에는 수많은 광장이 있다. 그러나 그 이름을 가진 것은
Piazza de San Marco뿐이다.
San Marco는 [마가복음]의 성 마가(St. Mark)를 이탈리아식으로 부른 명칭이다.
이 광장의 역사는 [두칼레] 궁전과 [산 마르코 성당]이 세워진 9세기로부터 비롯된다.
12세기에 운하를 메우고 세워지면서 광장이 확장되었고, 16세기에는 르네상스 문화와
융합하여 여러 공용건축이 광장 주변에 만들어졌다.
종탑(깜빠닐레)을 중심으로 한 산 마르코 광장이 완성되었다.
19세기에 나폴레옹에 의해 광장서쪽에 "나폴레옹 관"이 더해져서 현재모습이 되었다
광장중앙종탑은 [갈릴레오]가 천체관측을 했다고 한다.
San Marco 가는 길 -- 참 오래 된 이정표
Basilica San Marco 1063-1073년
[산 마르코]의 무덤을 덮는, 비잔틴과 서방양식의 혼합구조 건축물이다.
[황금의 교회]로 불리 우는 성당. 대리석과 모자이크의 아름다운 장식이 유명하다.
사이프러스, 칸디아, 모레아의 Venezia 왕국을 상징하는 3개의 깃발이 이채롭다.
탄식의 다리(Ponte Dei Sopiri)
17세기의 이 [다리] 총독부가 있던 [두칼레]궁과 [피리지오니 누오베]감옥을
연결하는 다리였다.
[두칼레]궁에서 재판을 받고 나오던 죄수(罪囚)들이 이 다리를 건너면
세상과 완전히 단절된다는 의미에서 한숨을 내쉬었다하여 '탄식의 다리'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세기의 바람둥이 '카사노바'가
투옥되었다가 탈옥을 하여 더 유명해진 곳이기도 하다.
리알토 다리 (Ponte Dei Rialto)
Venezia 중심부에 있는 16세기에 지어진 하얀색의 석조(石造)다리
원래 나무다리였으나 석조 다리로 재건되었다.
화려한 [르네상스]시대건축과 설계양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유리세공으로 유명한 무라노섬(Murano)
산호 섬 이곳은 중심 운하를 따라 르네상스 건물이 즐비해 있다.
15C경에는 미술학교의 본산(本山)이였으며, 1292년 이래 유리 세공업중심지로
그 명성이 빛나고 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정교한 유리 세공품을 감상할 수 있는 유리 박물관이 있으며,
12C초 Venezia 비잔틴 양식으로 건축된 아름다운 [성 마리아Maria]와 [도나토(St.Donatus)]
교회가 있다.
Santa Maria della Salute
대운하를 따라 Venazia로 들어오다 보면 유난히 큰 건물이 몇 채 있다.
그중 [산타 마리아 살루떼](Santa Maria della Salute)성당이 가장 눈길을 끈다.
이 사원은 1630년 Venezia의 15만 시민 중 1/3이 흑사병으로 죽자, Venezia 의회는
흑사병이 멈추면 [성모 마리아]를 기념하여 성당을 짓겠다고 신에게 기도를 드렸다
신이 도왔음인지 흑사병은 물러갔다. 의회는 약속을 지켜 이 성당을 건립하게 되었다.
이 사원의 건축가는 로마의 [성 베드로 성당]의 돔 건축에 영감을 받아 8각형의 사원을
완성시킨 무명(無名)의 Baldassare Longhena 라는 건축가였다.
이 사원공사는 무려 50년 동안 진행되어 1682년에 완공되었다.
이탈리아 북부 베네토(Veneto)지방과 Venezia 州의 행정중심지 Venezia
한때 지중해 전역에 세력을 떨쳤던 해상공화국 요지인 이곳은 오늘에는 운하예술
건축과 독특하고 낭만적 분위기가 넘친다.
유서 깊은 Venezia 市는 51㎞정도로 뻗어 있는 초승달 모양 석호(潟湖)
중심부에 있다
이 도시가 세워져 있는 작은 섬 진흙습지, 길이 3㎞, 너비 1.5㎞의 모래언덕
군도(群島) 潟湖주변 145㎞ 반경까지 포함하는 지금의 도시에는 원래 도시가 있던
섬들을 제외한 주요 섬 10개와 산업이 발달된 메스트레[Mestre], [마르게라] 등
자치도시 2개가 포함된다.
Venezia 주민의 대다수가 관광업과 유리·레이스·직물 생산 같은 관광 관련
산업에 종사 한다. 또한 항구에서 일하는 사람도 있다.
Venezia에 있는 많은 운하는 118개 섬 사이를 이어주는 수로역할을 한다.
이 섬들 사이로 중심 수로인 그란데[Grande]운하(運河) 주위에는 많은 대저택,
교회, 해상주유소 등이 있다.
19세기까지는 [안토니오 다 폰테]가 설계한 리알토 다리(Rialto Bridge)가
Grande 운하의 유일한 다리였지만, 나중에 다리가 2개 더 건설되었다.
400여개에 달하는 Venezia 다리들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Venezia 공화국의 감옥과
팔라초 두칼레(도제의 궁전)사이에 짧게 서 있는 '탄식의 다리'(PONTE DEI SOSPIRI)이다.
Venezia 건축물은 다양해서 이탈리아·아랍·비잔틴·고딕·르네상스·
마니에리슴[Manierisme] 바로크 양식 등이 모두 나타난다.
수세기 동안 Venezia의 사회정치중심지였던 산마르코(San Marco)광장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광장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 광장의 3면에는 아치가 이어진 회랑이 줄지어 서 있고, 높이 99m인 캠퍼닐리
종루가 서 있는 동쪽 끝은 황금빛 산마르코 바실리카(Basilica San Marco)와
팔라초 두칼레(Palazzo Ducale)의 분홍빛 정면으로 막혀 있다.
광장 입구는 Grande운하와 넓은 San Marco 저지(低地)가 만나는 지점에 있다.
Palazzo Ducale에 있는 화려한 방들은 Venezia의 많은 위대한 예술가가 장식한
것이며, Venezia人이 오랜 세월 동안 수차례의 정복으로 모은 수집품이 San Marco
광장을 메우고 있다.
Grande운하를 끼고 [산타마리아델라카리타[의 옛 수녀원, 성당, 상인조합건물에
들어 있는 아카데미아는 주요미술관으로서 이곳 유명 예술가들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Venezia는 음악으로도 유명한데, 음악은 도시의 상업적 세력이 쇠퇴하면서 더욱
중요해졌다.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 1567-1643]가 최초의 오페라
〈프로세르피나 라피타 proserpina rapita〉를 작곡해서 Venezia에서 공연했다.
또,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 조아키노 로시니를 비롯해
보다 최근에는 [이고리 스트라빈스키] 등 유명한 예술가가 많은 오페라를 만들어
이곳 [라페니체] 극장에서 초연했다.
Venezia교통은 주로 수로를 이용한 것이며, 수상 택시와 버스, 유명한 수동식 곤돌라 등
모든 형태의 수상운송기관이 운하를 정기적으로 오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유럽에서 가장 큰 “산 마르코 광장”(Piazza de San Marco)
Venezia에는 수많은 광장이 있다. 그러나 그 이름을 가진 것은
Piazza de San Marco뿐이다.
San Marco는 [마가복음]의 성 마가(St. Mark)를 이탈리아식으로 부른 명칭이다.
이 광장의 역사는 [두칼레] 궁전과 [산 마르코 성당]이 세워진 9세기로부터 비롯된다.
12세기에 운하를 메우고 세워지면서 광장이 확장되었고, 16세기에는 르네상스 문화와
융합하여 여러 공용건축이 광장 주변에 만들어졌다.
종탑(깜빠닐레)을 중심으로 한 산 마르코 광장이 완성되었다.
19세기에 나폴레옹에 의해 광장서쪽에 "나폴레옹 관"이 더해져서 현재모습이 되었다
광장중앙종탑은 [갈릴레오]가 천체관측을 했다고 한다.
San Marco 가는 길 -- 참 오래 된 이정표
Basilica San Marco 1063-1073년
[산 마르코]의 무덤을 덮는, 비잔틴과 서방양식의 혼합구조 건축물이다.
[황금의 교회]로 불리 우는 성당. 대리석과 모자이크의 아름다운 장식이 유명하다.
사이프러스, 칸디아, 모레아의 Venezia 왕국을 상징하는 3개의 깃발이 이채롭다.
탄식의 다리(Ponte Dei Sopiri)
17세기의 이 [다리] 총독부가 있던 [두칼레]궁과 [피리지오니 누오베]감옥을
연결하는 다리였다.
[두칼레]궁에서 재판을 받고 나오던 죄수(罪囚)들이 이 다리를 건너면
세상과 완전히 단절된다는 의미에서 한숨을 내쉬었다하여 '탄식의 다리'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세기의 바람둥이 '카사노바'가
투옥되었다가 탈옥을 하여 더 유명해진 곳이기도 하다.
리알토 다리 (Ponte Dei Rialto)
Venezia 중심부에 있는 16세기에 지어진 하얀색의 석조(石造)다리
원래 나무다리였으나 석조 다리로 재건되었다.
화려한 [르네상스]시대건축과 설계양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유리세공으로 유명한 무라노섬(Murano)
산호 섬 이곳은 중심 운하를 따라 르네상스 건물이 즐비해 있다.
15C경에는 미술학교의 본산(本山)이였으며, 1292년 이래 유리 세공업중심지로
그 명성이 빛나고 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정교한 유리 세공품을 감상할 수 있는 유리 박물관이 있으며,
12C초 Venezia 비잔틴 양식으로 건축된 아름다운 [성 마리아Maria]와 [도나토(St.Donatus)]
교회가 있다.
Santa Maria della Salute
대운하를 따라 Venazia로 들어오다 보면 유난히 큰 건물이 몇 채 있다.
그중 [산타 마리아 살루떼](Santa Maria della Salute)성당이 가장 눈길을 끈다.
이 사원은 1630년 Venezia의 15만 시민 중 1/3이 흑사병으로 죽자, Venezia 의회는
흑사병이 멈추면 [성모 마리아]를 기념하여 성당을 짓겠다고 신에게 기도를 드렸다
신이 도왔음인지 흑사병은 물러갔다. 의회는 약속을 지켜 이 성당을 건립하게 되었다.
이 사원의 건축가는 로마의 [성 베드로 성당]의 돔 건축에 영감을 받아 8각형의 사원을
완성시킨 무명(無名)의 Baldassare Longhena 라는 건축가였다.
이 사원공사는 무려 50년 동안 진행되어 1682년에 완공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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