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航空 宇宙 관련

KAI, 수리온 두뇌 교체…스마트 헬기로 재탄생 예고

鶴山 徐 仁 2016. 6. 25. 22:30

유용원의 군사세계

KAI, 수리온 두뇌 교체…스마트 헬기로 재탄생 예고

운영자 @ | 2016-06-23 10:58:35

      

- 제3회 해양·안전박람회에서 수리온 최첨단 항공전자시스템 공개
- 성능·가격경쟁력 갖춘 수리온, 국내 파생형 시장 넘어 세계로



□ 국산 수리온 헬기가 항공기의 두뇌 격인 항전시스템(Avionics Suite)을 최첨단으로 전면 교체하고 스마트 수리온으로 재탄생한다.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되는 ‘제3회 해양·안전박람회’에 참가해 수리온에 새롭게 장착되는 최첨단 항전시스템을 일반에 공개했다.

 ‣ 국민안전처와 인천광역시가 주최하는 본 박람회는 항공, 해양, 안전, 보안 등 분야별 장비/제조업체 116개社가 참여하고 있으며 KAI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 참가다.



□ 현재 수리온은 육군과 경찰청이 운영하고 있으며 수출과 관용헬기 시장 확대를 위해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개선하게 됐다.


 ‣ 스마트 헬기로 탄생될 수리온은 조종석 대부분을 차지했던 복잡한 제어기기들이 터치스크린으로 통합돼 조종사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 기존 10인치에서 12인치 크기로 확대된 화면은 분할 기능까지 더해져 정보 유연성 및 조종 제어가 한결 용이해지며 내부 인테리어와 승객실 도어 등도 사용자 중심으로 쾌적하게 변경된다. 

 ‣ 기존에 하나만 탑재됐던 GPS, 레이더 고도계 등 항법장치와   통신장비가 듀얼시스템으로 적용돼 조종 안전성을 향상시켰으며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에도 충족하게 됐다.

 ‣ 개선된 스마트 시스템은 2019년부터 납품되는 관용헬기 및 수출형헬기 등 민간헬기에 적용될 예정이다.
 


□ 이번 항전시스템 개선을 통해 시장 경쟁력이 향상된 만큼 수리온의 국내 관급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 국내 정부기관들이 운용 중인 헬기는 100여대로 수리온 개발 전까지 외산 헬기에 의존해왔다. 2030년까지 80여대 규모의  수리온급 헬기수요가 전망돼 2조원 이상의 외화절감이 예상된다.

 ‣ 지금까지 수리온은 경찰청에 4대 계약되어 현재 3대가 운영중이며 지난해 산림청과 제주 소방안전본부에서도 수리온 공급 계약이 체결되어 제작 중이다.


□ KAI는 수리온의 우수한 성능을 기반으로 상륙기동헬기, 의무후송전용헬기, 경찰·산림·소방헬기 등 파생형 헬기개발을 통해 다양한 기술력을 확보해왔다.


 ‣ 현재 운영중인 경찰청 헬기는 전기광학열상장비(EO/IR), 항공영상무선전송장치, 탐조등, 확성기 등 경찰 임무장비가 탑재됐으며 지난해 말 개발을 마친 상륙기동헬기는 해상 및 함상 운용기술이 최적화됐고 해상에서 비상착륙시 필요한 비상부주장치도 장착됐다.

 ‣ 지난해 말 계약을 체결한 산림·소방헬기는 소화수를 담는 배면물탱크를 장착하고 응급의료키트(EMS KIT), 공중충돌경보장치 등을 추가하여 납품예정이다.

 ‣ 금년 말 개발완료 예정인 의무후송전용헬기는 외부장착형 환자 인양장치인 호이스트를 장착하여 산악지형과 도서지역에서도 신속한 응급환자 후송과 응급치료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향후 개발될 해상작전헬기는 원활한 함상 운용이 가능하도록 주날개 및 항공기 꼬리 부문 접힘 기능이 추가 될 예정이다.


□ KAI는 조종 편의성 향상, 최신 트렌드 반영, 납기일정 단축 등 시장 경쟁력을 높인 수리온을 앞세워 해외 수출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최근 KAI는 프랑스 방산전시회(유로사토리)에 참가하여 에어버스 헬리콥터사와 공동으로 국내 헬기 개발인프라를 활용한 해상작전헬기 개발을 추진키로 했다.

 ‣ KAI는 수리온과 파생형 헬기의 운용으로 입증된 안정성을 바탕으로 향후 15년간 190여대의 국내외 판매를 목표하고 있으며 현재 중동, 남미, 동남아시아 등 기 수출지역을 대상으로 수출을 추진 중이다.



[ 기존 KUH 조종석 항전시스템에서 스마트 항전시스템 적용시 ]




이미지
실제 크기로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KAI_경찰청헬기.jpg
실제 크기로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KAI_경찰청헬기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