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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인문학 · 철학

鶴山 徐 仁 2006. 2. 13. 03:00
기 정치학
 
기인문학(氣人文學)


기인문학(氣人文學)에는 기철학, 기교육학, 기경영학, 기정치학 등 제반 인문사회과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기 정치학(氣政治學)

전통 선도(仙道)의 이념인 홍익인간(弘益人間)·재세이화(在世理化), 도가(道家)의 무위자연(無爲自然) 등의 사상은 오늘날 깊이 음미해 볼 정치사상이기도 합니다.

고조선에서는 철인(哲人)정치나 왕도(王道)정치를 능가하는 선인(仙人; 완성된 인격체)정치가 이루어졌습니다. <환단고기(桓檀古記)>에 보면 역대 단군(檀君; 임금) 중에는 백관을 모아 놓고 우주만물과 치세의 원리인 <천부경(天符經)>과 <삼일신고(三一神誥)>를 강론하기도 하였습니다. 정치학자들은 이러한 사상을 근간으로 미래의 정치이론과 정치철학 등을 구축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인문학 · 철학>기철학
 
기인문학(氣人文學)


기인문학(氣人文學)에는 기철학, 기교육학, 기경영학, 기정치학 등 제반 인문사회과학이 포함됩니다.

 
 

1. 기철학(氣哲學)

기철학을 통해 우리의 인생관 · 세계관이 재정립되고, 덕성(德性)이 함양될 수 있습니다. 기철학은 우리의 사고를 보다 크고 넓은 세계로 열리게 해줍니다. 이로써 모든 갈등의 원인인 편견에서 해방되고, 인류사회는 대화합의 장(場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기철학에는 선도(仙道) 및 도가(道家)사상과 제 동양철학 및 종교철학, 서양철학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심론(心論)

인간의 마음은 양(陽)에 속하고, 그 물질적 토대는 기(氣)이며 특히 원음(元音)이 주입니다. 생각이란 마음속으로 음(音)을 읽는 것입니다. 신체의 대사계통은 음(陰), 마음은 양(陽)에 속하는데, 마음이 계속 돌아다니기에 이들간에 음양의 불균형이 나타납니다. 그리하여 인간은 늙고 병들어 죽게 되며, 지혜를 계발하지 못하는 것입니다.무엇보다 우리의 마음을 장악해야 음양의 평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음을 조절하는 것이 수련의 관건입니다. 또한 이는 인생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는 첩경입니다.

인간의 마음에는 육심(肉心)과 혜심(慧心)이 있습니다. 육심은 오장(五臟; 간, 심장, 비장, 폐, 신장)과 관련되며, 오욕칠정(五欲七情)으로 나타납니다. 혜심은 상단전(上丹田)에 있으며, 상단전은 '현관(玄關)'이라 합니다. 현관은 대뇌(大腦)에서 최초로 만들어지며, 모든 감각기관의 정보는 먼저 이 곳에 전달됩니다. 따라서 이 곳은 신경(神經)이 의식(意識)으로 바뀌는 전환처입니다. 수도(修道)와 생사(生死)는 바로 현관에 달려있습니다.

혜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혜심은 무형무상(無形無象)이지만 만물을 주도합니다. 즉, 마음이 있으므로 만물이 있게 된 것이고, 마음이 없으면 만물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주만물의 근본 법칙은 마음입니다. 만물은 기(氣)로 이루어졌으며, 마음도 기를 기초로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은 그 무엇(만물)과도 같습니다.
한편, 우주만물은 스스로 운화(運化)하고 다시 돌아옵니다. 따라서 돌아온 후의 사물은 처음과 다릅니다. 예컨대 처음에 심은 씨앗과 열매(씨앗)는다릅니다. 그러므로 마음은 그 무엇과도 같지 않습니다.

둘째, 혜심은 정해진 곳이 있으며, 또한 정해진 곳이 없습니다. 혜심이 현관에 있다는 말은 방편으로 한 말입니다. 혜심은 어느 곳에든 생길 수 있으며, 목표를 두는 곳이 자신의 혜심입니다. 혜심은 종이(紙)이고 의념은 펜(筆)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의념(펜)으로 혜심(종이) 위에 어떤 그림도 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수련 수준에 따라 혜심을 장악하는 정도는 다릅니다

셋째, 혜심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작용하며, 그 에너지는 무한합니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에서 마음이란 바로 혜심을 말합니다. 혜심이 클수록 공(功)도 크게 됩니다.따라서 우리의 모든 공부는 심(心)에서 출발하며, 심(心)으로 회귀해야 합니다. 마음이야말로 수행의 관건입니다.

 
 
기 예측학
 
기인문학(氣人文學)


기인문학(氣人文學)으로는 기철학, 기교육학, 기경영학, 기정치학 등 제반 인문사회과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기 예측학(豫測學)

기예측학으로는 역학(易學)을 비롯해서 명학(命學), 상학(相學), 점성술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예측학의 여러 분야를 미신적인 것으로 보아서는 안됩니다. 우리의 삶에는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는 기의 작용이 내재되어 있으며, 그 흐름을 읽고 예측하는 예측학에는 고도의 과학성이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예측이 정확하려면 고도의 기공 기술이 필요하며, 기공은 이들 학문의 관건이기도 합니다.


기지리학
 
기인문학(氣人文學)


기인문학(氣人文學)으로는 기철학, 기교육학, 기경영학, 기정치학 등 제반 인문사회과학이 포함될 수 있다.

 
 

3. 기 지리학(地理學)

풍수지리학(風水地理學)은 땅의 지기(地氣)와 공간의 기를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는 시공을 초월해서 작용하기에, 선조의 음택(陰宅; 산소)에서 발하는 지기는 멀리 있는 자손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역대의 지관(地官; 풍수학자)은 지기(地氣) 전문가이며, 역시 그 능력의 관건은 수행을 통해 터득한 높은 기공 기술이다.

 

명당의 하나인 회룡음수형

 

기 정치학
 
기인문학(氣人文學)


기인문학(氣人文學)에는 기철학, 기교육학, 기경영학, 기정치학 등 제반 인문사회과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기 정치학(氣政治學)

전통 선도(仙道)의 이념인 홍익인간(弘益人間)·재세이화(在世理化), 도가(道家)의 무위자연(無爲自然) 등의 사상은 오늘날 깊이 음미해 볼 정치사상이기도 합니다.

고조선에서는 철인(哲人)정치나 왕도(王道)정치를 능가하는 선인(仙人; 완성된 인격체)정치가 이루어졌습니다. <환단고기(桓檀古記)>에 보면 역대 단군(檀君; 임금) 중에는 백관을 모아 놓고 우주만물과 치세의 원리인 <천부경(天符經)>과 <삼일신고(三一神誥)>를 강론하기도 하였습니다. 정치학자들은 이러한 사상을 근간으로 미래의 정치이론과 정치철학 등을 구축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 경영학
 
기인문학(氣人文學)


기인문학(氣人文學)으로는 기철학, 기교육학, 기경영학, 기정치학 등 제반 인문사회과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5. 기 경영학

기(氣)의 원리에 따라 무소유, 무욕(無慾) 및 무위(無爲)의 경영이론이 정립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위(無爲)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일반의 사고, 판단이나 예측을 넘어선 초행위(超行爲)입니다. 그리고 이는 수행의 일정한 경지가 되지 않으면 이해조차 할 수 없는 세계입니다.


각 기업체에서는 실제 경영에 기공을 도입해볼 수 있습니다. 가령, 사원 복지의 차원에서 기공 수련의 생활화, 기상품 착용, 기식품 제공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기 교육학
 
기인문학(氣人文學)


기인문학(氣人文學)으로는 기철학, 기교육학, 기경영학, 기정치학 등 제반 인문사회과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6. 기 교육학(氣敎育學)

기공은 지(智)·덕(德)·체(體) 교육의 핵심 커리큘럼이 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에 기공을 도입하면 IQ· EQ 향상, 자립심과 극기심 함양 등 효과가 크며, 예절교육 등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 교육에서도 암기력, 기억력, 집중력 등 학습능률 향상에 큰 도움이 되며, 인성교육과 특기교육(예체능, 외국어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대학교육에서도 기공은 널리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가령, 한의학이나 체육학, 철학 등의 커리큘럼으로 필요하며, 기공학(氣功學)을 전문화 하기 위한 전문학과도 설치되어야 합니다.

기공은 특수교육 분야에서도 심신장애인 교육, 문제아 교육 등에 널리 활용될 수 있으며, 특기교육, 영재교육 등에도 효과가 큽니다. 또한 사회교육 분야에서도 기공은 인생관의 재정립 뿐 아니라 미용과 비만치료, 정력강화, 성 문제(성기능 장애, 섹스중독) 등의 해결에 실효를 거둘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공은 기업체 연수에서도 인성교육, 업무 능률향상, 산업재해 예방 등에 활용됩니다. 그리고 노인교육에서도 퇴행성 질환의 치유와 회춘(回春)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강의·수련 등을 통해 '엄숙한 죽음'을 대비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학습능률향상을 위해 수련중인 학생들

 

기공과학
 
기인문학(氣人文學)


기인문학(氣人文學)에는 기철학, 기교육학, 기경영학, 기정치학 등 제반 인문사회과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7.기공과학(氣功科學)

기공과학(氣功科學)은 기과학, 기예술, 기인문학 등 내용을 포함해 거의 모든 학문 분야의 연구 성과를 망라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기과학은 인문사회과학 및 자연과학을 포함한 종합과학으로서 방대한 학문체계가 정립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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