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3CK 이어도 초계비행
작성일: 2017-01-11 02:28:26
제주도 해군 제615 비행대대의 P-3CK 해상초계기 기내에 올라 비상장구를 착용한 직후 30분의 <플레인 사이드 브리핑>이 있었다.
주내용은 비행한계선(FLL·Flight Limited Line)까지 260마일(418km)을 비행하는 것에 대한 내용이었다.
해상초계기들의 임무는 휴전선 길이 9.5배, 남한 넓이 3.3배인 30만km²의 작전해역에 대한 상시 감시와 주요 해상교통로 보호에 있다.
제주도 해군 615비행대대는 서,남해안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노멀 스타트 넘버투> 라 하며 조종사가 엔진 점화를 시작으로 네 개의 엔진이 가동되고 <제로세븐> 각도 유도로를 따라 주활주로로 이동했다.
이어 시속 217km의 활주속도에서 기수를 들어올리는 <로테이트> 순간이 되었다.
이륙 직후 연료누설 상태 유무를 확인하고 랜딩기어를 접었다.
탑재연료 4만2천파운드(18.9톤)는 약 6시간을 비행할 수 있다.
<전술 화면전시기:(TCD·Tactical Crew Display)>에는 항공기 이동경로 등이 컬러영상으로 표시되었다. 고도는 400~450여m.
체공 예정시간 약 6시간으로 2160km 비행이다.
(P-3CK는 최대 시속 761km, 최대 14~15시간 체공으로 4,400km의 주변지역을 감시할 수 있다.)
해군 615대대는 조종사 10명, 전술장교 8명, 조작사 24명 등 약 50여 명으로 4개조로 나누어 1주일당 약 10여차례 해상 초계활동을 한다.
임무는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내 외국 선박이 들어오면 근접 감시기동비행으로 60m 상공까지 저공비행하며 작전인가구역(AO·Areas of Operation) 밖으로 퇴거조치 시키는 것이다.
(작전인가구역: 평시 아군의 해상 및 공중 전력을 통제하기 위한 합참의장 설정구역)
타코(Tacco)-전술통제관은 윈도우 방식의 TCD에 표시된 각종 데이터들을 컬러 영상으로 확인한다. 레이더, 소노부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무장 발사를 담당한다.
조종사와 음향/비음향조작사, 무장조작사, 전자조작사 등이 타코와 연결돼 있다.
항법통신관 – 네브컴(Navcomm)은 HF, VHF 등 5대의 통신기를 운용, 함정 및 지상기지와 전술통신과 동시에 항법 임무 담당이다.
레이더는 비음향조작사 담당이며 200마일(320km) 거리까지의 수상 및 공중의 600여개 표적을 탐지, 추적하며 이미지 모드(image mode) 기능이 있다. 비음향조작사는 레이더 이외에 적외선 열상장비(EO/IR)를 담당한다.
소노부이와 자기탐지장비(MAD)는 음향조작사 담당이다.
비개량형 P-3C는 소노부이를 투하해 8발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으나 P-3CK는 32발의 소노부이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다.
소노부이는 능동형(active)과 수동형(passive)으로 능동형은 소노부이에서 소리를 내보내 잠수함의 반사 음향을 탐지하고, 수동형은 잠수함·수상함정의 스크루 등에서 나오는 소리를 듣는다. 모두 4종류의 소노부이를 탑재한다.
소노부이는 투하,착수 약 3분 후에 가동되며 30분~8시간 유지된다.
해군 615비행대대는 한반도 남방의 분쟁에 대비하여 이어도를 초계비행 구역에 포함시켰다. 한·중 양국은 배타적 경제수역(EEZ)으로 이어도에 대한 관할권 논쟁이 이어져 왔으며 중국은 관할권 확장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이어도 초계비행은 합참 승인에 이어 오산의 공군 중앙방공통제소(MCRC)의 승인을 받는다.
2003년 6월 준공된 <이어도 해양과학기지>는 제주 마라도 서남쪽 149km 지점에 위치한다.
제주도 기지에 착륙하기 전의 남은 연료는 1만4329파운드(6.5t)였으며 1시간10분을 더 비행할 수 있는 양이었다. 이날의 P-3CK 초계비행은 4시간 30분으로 서울-도쿄를 왕복하는 1,800km거리와 거의 같으며 주로 저고도 비행으로 이어졌다. ●
기내의 휴식공간은 P-3C 보다는 불편했다. 의자 형태 등이 다르고 창이 없어서 답답함을 느꼈다.
사진 : 안승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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