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아시아 중동圈

터키 - 에페소

鶴山 徐 仁 2007. 7. 15. 12:47

 

 

 

터키 - 에페소

 

 

에페소는 이즈미르(Izmir)로부터 74km 거리에 위치한 도시로서, 바울로 시대만 해도 번창한 항구였으나 카이스트로스(Kaystros)강을 타고온 토사가 항구를 매워서 지금은 항구 역할을 하지 못하고, 바다는 에페소로부터 멀리 물러나 있다.

 

에페소는 페르시아의 지배를 받다가 BC 334년 알렉산더 대왕에의해 해방되었다. 대왕이 죽은후, 에페소는 대왕 휘하의 장군 리시마코스(Lysimachos BC 361 ~ BC281)의 지배하에 들어갔으며, 리시마코스가 에페소에 경기장, 체육관, 원형극장을 세워 에페소를 크게 발전시켰다.

그후 로마제국의 지배를 받게 된 에페소는 로마의 소아시아 서부지역 수도가 되었고 상업과 교역의 중심지가 되어 정치적, 경제적 번성기를 맞이하였다.(오늘날 발굴되는 에페소의 모습은 로마시대의 것이다.)

 

BC 88년 시민들이 로마의 압제에 항거하여 반란을 일어키자, 로마의 실라(Sylla)장군은 에페소를 완전 초토화시켰다. 아우구스투스 황제(BC27∼ AD14년) 때부터 다시 재건된 이 도시는 로마의 아시아 속주의 정치, 상업,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기원후 1세기 에페소는 그리스도교인들에게 중요한 도시가 되었다. 스테파노의 순교이후 AD 37-42년 사이에 그리볕뎠?전도에 주력하던 사도들이 예루살렘에서 추방당하게되자, 사도 바오로는 그의 2차, 3차 전도 여행때 에페소를 방문하여 선교를 벌리고 교회를 세웠다.

 

또한 사도 요한도 성모 마리아와함께 에페소에와서 살면서 말년을 보내다가 이곳에서 죽었다. 또한 AD 431년 이곳에서 공의회가 열려서 성모 마리아가 "Mother of God"이라는성모 마리아 에 관한 중요한 신학적 결정을 내린 곳이다. 

 

또한 묵시록에 나오는 7대 교회(에페소, 사르디스, 필라델피아, 라오디케이아, 티아티라, 베르가문, 스미르나)가 모두 이 소아시아(아나톨리아) 지방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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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페소 개략도 > - 右측에서 들어와서 左상단 야외원형극장앞의 아르카디아 거리로해서 나갔다.

 

1. 누가의 무덤 - 누가는《신약성서》의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 누가는

    헬라인으로 안디옥 출신.
    그의 아버지 엔자와 어머니 이리스는 로마의 판사 디오도로그 시리누스의 아버지인

    푸리스쿠스의 종이었다.
    푸리스쿠스는 누가의 아버지의 헌신적인 죽음을 통해 누가의 가족을 자유인으로

    만들어 주었다.

    누가는 후에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하던 바울을 만나 기독교로 개종하였고 바울의

    선교를 도우면서 일생을 숨어서 섬기는 일을 했다.

    그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하나님을 사랑하는 로마의 원로인 클레멘스 집정관에게
    써서 전해주고 그는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우상 숭배자들에게 붙잡혀 올리

    브 나무에 목매달려 죽음을 당했다.

    그후 누가의 시신은 에페소로 가져와서 안치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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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누가의 무덤앞에 한국의 기독교인들이 세운 안내판

 

3. 바리오 목욕장 - AD 1세기의 것. 냉실, 탈의실, 미온실, 온실, 사우나실 등이 있었다.

 

4. 아고라 행정관 - 대성전 아래에 위치. 시의 공식적인 사무실을 두고 있었다. 

 

  5. 대성전 - AD 1세기에 아우구스투스(Augustus) 황제때 건립. 오데온 앞에 위치함. 길이 

      는 165m로 세개의 본체를 가지고 있었다.

 

 6. 오데온(Odeon) - AD 2세기에 극장형으로 세워진 원로원이며, 문화의 장소이기도 했고,

     연극 상연 장소로도 이용되었다. 수용 인원은 2,000명.

 

7. 시청사 - AD 3세기에 완공되었다.

 

   8. 헤르메스상 -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올림포스 12신 가운데 하나. 로마신화의 메르쿠리

      우스에 해당한다.
      주신 제우스와 아틀라스의 딸 마이아 사이에서 태어났다. 가축의 증식을 관장하는 부와

      행운의 신, 길을 지배하는 길손의 신, 통역·상업·도적의 신, 꿈을 옮겨다 주고 경계를 지

      키는 신으로서, 죽은 자를 지하세계로 인도하는 신이기도 하다. 지팡이와 샌들이 트레이

      드 마크이다.

 

9. 니케(Nike) 여신상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 로마신화의 빅토리아에 해당한

    다. 팔라스와 스틱스의 딸이다. 제우스와 아테네의 종자(從者)이며, 날개가 있고 종려나

    무 가지와 방패·월계관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전쟁의 여신 아테네와 모습이 비슷하

    다. 세계적 신발 메이커 나이키사의 Logo는 이 여신상에서 유래한 것이라한다.

 

 

   10. 헤라클레스 문 - 헤라클레스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최대의 영웅. 그 이름은 "헤라여

        신의 영광" 이라는 뜻이다. 라틴명은 Hercules. 제우스가 암피트리온의 아내 아르크메

        네(둘다 영웅 페르세우스의 손)에게 낳게 한 아들이다. 

        헤라클레스 문을 중심으로 상류층만 활동할 수 있었던 상단부와 일반 서민들이살았던

        항구 쪽 하단부로 나누어진다. 즉, 사자 가죽을 뒤집어쓴 헤라클레스 모습이 부조된 헤

        라클레스 문은 귀족과 서민생활 터전의 경계 지점. 마차가 드나들 수 없도록 좁게 만든

        헤라클레스 문 아래로 돌길인 쿠레띠 거리가 이어진다.

 

 

 11. 헤라클레스문에서 바라다본 시청사 쪽 거리

 

 

   12. 셀소스 도서관쪽으로 내려다본 쿠레띠의 거리(헤라클레스문 ↔ 셀소스 도서관) - 꾸레

         띠란 로마 시대에  행정과 종교 업무를 맡던 사제들을 말함. 꾸레띠의 거리는 양 쪽으

        로 높은 기둥들이 세워저 있으며 에페소의 저명 인사들을 조각상에 표현하고 있었다

  

 

 

 13. 트라이아노(Traianus) 황제 기념 분수 - AD 2세기초에 세워�으며,  트라이아노 황제에

      게 바쳐진 기념 분수로 중앙 받침대 위에 서 있던 12m 높이의 황제동상 발목에서 물이

      흘러나오도록 설계됐다. 물은 수로를 통해  귀족계층 가정과 목욕탕에 공급됐다고 한다.

       지금은 받침대와 동상의 오른 발만이 남아 있다.

 

 

 14. 계곡의 집들 - 에페소의 부유한 귀족들의 주택. 스콜라스티카 목욕장 건너 경사진 언덕에 위치.

 

 

 15. 꾸레띠 거리의 대리석 인도

 

 

   16. 스콜라스티카 목욕장 - AD 1세기 말과 AD 2세기 초에 건립. 4세기에 복원 시켰던 사람의 이름을 부첫다.
         냉탕, 온탕, 한증탕 등이 있었고, 휴게실, 체육관 도 있었다. 천여명의 사람들 수용할 수 있었다.    

 

17. 헤라클레스문 쪽으로 바라다본 꾸레띠 거리

 

18. 아드리아노 신전 - 아드리아노 황제를 위하여 AD 2세기에 세워�다.

 

 19. 공중화장실 - 아래에 배수망으로 연결된 수로가 흐르며, U 자형 구멍으로 용변을 본후에 변기 앞에 흐르는
      물로 그것을 깨끗이 씻어낸다.

 

 20. 셀수스 도서관 - 에페소 유적들 가운데 가장 훌륭한 것 중 하나로 손꼽히는 셀수스 도서관은 오스트리아 
      고고학자들의 도움으로 최근에 재건되었다. 높은 초석 위에 세워진 이 건축물은 넓은 계단을 통해 올라갈
      수 있게 되어 있다.
셀수스 도서관은 서기 135년, C. Aquila에 의해 아시아 지역의 통치자였던 그의 아버지,
      셀수스 플레마이아누스(Celsus Polemaeanus)를 기리기 위한 목적으로 지어졌다. 이 도서관에는 세개의
      문이 있는데 각각의 상단은 지혜, 운명, 지식을 상징하는 정결한 여성상들로 장식되어 있다. 셀수스의 무덤
      은 중앙 적소 아래 지하에 위치해있다. 세계 3대 고대 도서관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페르가문 도서관 및
      셀수스 도서관이다. 

 

21. 도서관내 벽에 새겨진 오스트리아 고고학 연구소가 1970 - 1978년에 이문화재를 재건하였다는 내용.

 

22. 두 노예 '마쩨오'와 '미트리다테'가 아우구스트 황제가 자유인이 되게한 답례로 세운 문

 

23. 아고라 - 셀수스 도서관 근처에 있다. 항구로부터 들어오는 물건의 물물교환이 이루어�던 시장터

 

  24. 사랑의 집 - 요새말로는 소위 집창촌이 된다. 셀수스 도서관 바로 건너편에 있다. 도서관에서 공부한 후에
        머리 식히러 가는 곳인가 ?

 

25. 대리석의 거리

 

26. 대리석의 거리 바닥에 새겨진 '사랑의 집' 광고

 

27. 대리석의 거리의 마차 바퀴 자국

 

28. 야외 원형 극장 내부 모습 - Cladius황제(A.D. 41~54) 때 공사가 시작되어 Trajanghkd황제(A.D. 98~117)
     때 완성되었다. 터키 전역에 산재한 노천극장 중에 가장 규모가 크다. 관중 약 25,0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대형 야외극장이다. 3단 구조이며 각 단은 22계단으로 되어있다. 사도 바울로가 은세공장이들과 논쟁이 붙
     었던 곳이라 한다. 1964년부터 발굴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많은 부분이 복원되었다. AD 2세기 초에 로마시
     대에 완공되었으며, 지금도 공연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29. 아르카디아 거리에서 본 원형 극장 원경

 

 30. 아르카디아 거리 - 야외 원형 극장에서 항구에 이르는 도로이다. 헬레니즘 시대에 처음 만들어진 이 도로는
      는 아르카디아(Arcadius) 황제(AD 395 - 408) 시대에 복구가 되었다. 총 길이 530미터, 폭 11미터에 달하는
      이 길을 따라 값비싼 물건을 파는 상점들과 화랑들이 위치해 있었다고 전해진다. 또한 이 도로는 항구까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항구도로"라고도 부른다.

31. 폐허가 된 경기장 - AD 1세기에 건립. 검투사들이 70,000명의 관중들 앞에서 격투를 하던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