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세움은 ‘영원한 도시’ 로마를 상징하는 건축물이다.
로마를 거닐게 되면
거대한 건축물들이 빚어내는 웅장함에 놀라고 만다.
파리나 런던 또는 빈에선 결코 느끼지 못했던 ‘
역사의 무게’를느낄 수밖에 없다.
그 중에서도 특히 콜로세움이 ~~
콜로세움 앞에선 그 거대함에 압도당하고 말기 때문이다.
세계7대불가사이 중의 하나로
로마의 상징이 되어 버린 콜로세움은 고대 로마의 유적지 중에
가장 규모가 큰 것으로 이탈리아에서는 콜로세오(Colosseo)라고 하며,
정식 명칭은 플라비우스 원형극장
로마의 콜로세움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물 중의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콜로세움'이라는 이름은 근처에 네로의 거대한 동상(colossus)이 있었던 데에서
유래하지만, 정식 명칭은 ‘폴라비우스 원형극장’이다.
폴라비우스 황제 때 세워진 것으로 베스파시아누스 황제가 착공하여
80년 그의 아들 티투스 황제 때에 완성하였다. 중세에는 ‘거대한 건축물’의 상징이었다
공사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콜로세움은 한쪽 외벽이 크게 무너져내린 데다 곳곳이 상처투성이라서
그걸 메꾸고 보수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
뒤에 보이는 모습이 바로 그 현장.
콜로세움은 지진에 의해 여기저기 상처를 입었고 중세에는 교회를 짓기 위해
외벽의 절반을 가져가는 등의 수난을 겪었고.
18세기 무렵 교황은 기독교의 박해를 기억하는 의미로 콜로세움을
재건축없이 보존하라 하여 지금의 모습에 이르고 있다.
콜로세움은 로마가 4세기경 기독교를 국교로 정하고 사용하지 않기 시작하면서
지진과 무관심 속에 무너지기 시작했다.
또 중세에는 큰 건물과 교회를 짓기 위한 채석장이 되면서 외벽이 많이 훼손되었다.
콜로세움의 안으로 들어가는 문은 아치형 구조로 되어 있다.
콜로세움은 돌과 콘크리트로 세운 완전한 독립구조물로서
가로, 세로가 각각 190m, 155m에 이르며 5만 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었다.
이 경기장에서 수천 회에 걸친 검투사 시합과, 맹수들과 인간의 싸움,
모의 해전 같은 대규모 전투 장면이 실연되었다.
중세 때에는 낙뢰와 지진으로 손상되었으며
대리석으로 만들었던 좌석과 장식물들은 남아 있지 않다.
콜로세움의 내부 타원형 투기장 내부는 관람석과 아레나로 구성된다.
아레나의 마룻바닥은 없어지고 맹수들을 가둬두었던 우리만이 앙상한 몰골을 드러낸다.
콜로세움은 지하 2층까지 있어서 검투사 등의 대기 장소로 쓰였는데,
마루가 붕괴되는 바람에 지하 구조가 앙상하게 드러나보이는 것이다.
콜로세움 내부의 관중석과 격투장.
원형투기장의 내부로 들어가는 입구는 여느 문처럼 아치형이다.
일단 안으로 들어서면 육중한 벽 사이를 뚫고 좌우 양쪽으로 통로가 나타난다.
통로 역시 아치형 구조다. 옛날에는 이 통로를 따라 입장객이 자기 좌석을 찾아갔다.
지금 타원형의 아레나(라틴어로 ‘모래’란 뜻이나 여기선 ‘무대’)는
앙상한 몰골만 드러내놓고 있다.
원래 마루였던 바닥은 세월이 흐르면서 없어지고
그 아래 맹수들을 가두었던 우리만이 그대로다.
관람석 또한 허물어진 채 붉은 벽면을 노출하고 있어 거칠고 투박하다.
재미있는 것은 지난 2000 년의 세월을 이기고 지금까지 남아있는 것들은
한결같이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글래디에이터 같은 로마 시대를 배경으로 한 검투영화를 보면
지하에서 선수가 대기하고 있는 모습이 묘사되는데 저 아랫공간이 바로 그 장소
아래로 벽 같은 것이 길게 서 있는 모습이 보인다.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저것이 콜로세움의 지하구조.
더위에 지쳐 그늘을 촬영과 명상에 젖어 있는 관광객
넓은 공간 아래로 벽 같은 것이 길게 서있는 모습이 보인다.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저것이 콜로세움의 지하구조.
콜로세움은 지하 2층까지 있어서 검투사 등의 대기장소로 쓰였는데,
마루가 붕괴되는 바람에 지하 구조가 앙상하게 드러나 보인다.
가운데 사진 중간에 넓게 펼쳐진 공간이 보이고
저 멀리 있는 문으로부터 저 공간까지 오는 길이 나있는 것이 보인다.
넓은 구간은 바닥면의 3분의 1 정도를 덮고 있는데,콜로세움에서 공연장
아취 사이로 포로 로마가
콜로세움 자체 박물관
- 에스퀼리노 언덕과 첼리오 언덕, 그리고 팔라티노 언덕 사이 사이에서
그 거대한 위용을 보여주고 있는 콜로세움을 야간에 찾을 것을 기약하며
베토벤 교향곡 5번 운명/ 지휘 정명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