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航空 宇宙 관련

항공기 발전과정: 공중급유기

鶴山 徐 仁 2005. 8. 3. 12:16
발전과정
원거리 공격작전시 1∼2개 경유지에서 연료 보급후 이동해야 하는 시간적, 작전적 측면의 장애 요소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항공기의 체공시간을 연장하는 공중급유기를 개발하였다. 공중급유는 1930년 영국이 최초로 호스방식으로 운용하였고, 이어서 미국이 1948년 B-29를 급유기로 개조하여 운용하였다. 전투기에 대한 공중급유의 필요성은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초기의 비판도 있었으나 60년대 이후 방공전투기의 전투효과를 향상시키고 훈련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어 그 가치가 인정되었다.
발전추세
체공시간 연장으로 초계기 소요대수가 감소되고, 공격임무중 무장 잔여시 재 공격이 가능하며, 장거리 항법 및 공격이 가능하여 공중급유 임무는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급유기 및 전술기에 flying boom 방식의 급유체계가 적용되었으며, 급유체계의 개발과 급유중의 보호장비의 발전이 예상된다.
주요국가 공중급유기
 
미국 : KC-10 (Extender) , KC-135(Stratotanker),
영국 : IL-78 ,
프랑스 : VC-10,
스페인 : KC-135,